이름 관리자 이메일 avplaza@avplaza.co.kr
작성일 2018-08-01 조회수 338
제목 MELCO(멜코) 음악 전용 NAS / 뮤직서버 리뷰
오늘 소개드릴 상품은 일본 IT 기업 Buffalo 사의 음악 전용 NAS(뮤직서버) MELCO 입니다.

MELCO 는 일본 Buffalo 사가 별도로 만든 음악전용 하이엔드 NAS 브랜드 입니다. 음악 전용 NAS로 음원 저장과 재생에 최적화 되어 있는 고급화 시킨 NAS 입니다.

네트워크 플레이어나 DAC 등 디지털 음원 시대에 보다 안정적이면서 고음질의 음원을 전송이 가능할까에 대한 생각으로 MELCO 만들어졌으며, 이러한 철학으로 최고의 음악용 NAS 가 탄생하였습니다.

MELCO 의 NAS 는 2014년 1세대 모델이 출시하였그며, 지금은 2세대 모델인 N1ZS/2A, N1ZH/2, N1A/2 총 3가지 모델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1세대부터 그 성능과 안정성 및 사용편의성을 인정 받아 수많은 전문지와 전문가로 부터 극찬을 받아왔습니다.



02.jpg

 MELCO N1ZH/2 보장된 모습입니다.




왜 음악 전용 NAS를 사용해야 하는가?


네트워크 오디오 및 DAC 기기들의 발달로 대용량의 음원 저장 공간이 필요로 하였고 기존 PC 나 외장하드로는 감당하기 힘든만큼의 음원을 저장 라이브러리 하기 위해 NAS는 필수 입니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SYNOLOGY 나 QNAP 라는 가격대 매우 우수한 데이터용 NAS를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범용 NAS들은 음악을 재생하기 위해 만들어진 NAS가 아니기에 내부가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재공하기 위한 내부 프로그램도 어럽게 되어 있습니다.

법용 NAS는 일반 PC나 서버와 동일하기에 음악 전송에 적합하지 않으며, 음악 전송시 음질의 열화가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을 보완하고 완벽한 음질을 위해 만들어진 NAS가 MELCO 입니다.



03.jpg

멜코 NAS 뮤직서버와 메지코 스피커 오디오리서치와 에소테릭 CD플레이어와 매칭된 시스템 모습



MELCO 뮤직버서(NAS) 기능 살펴보기

* 별도 조작없이 사용가능한 인터페이스

* 오디오와 동일한 온오프 기능과 빠른 부팅

* 음질 열화 없이 전송가능한 네부 

* USB-DAC 전송(USB DAC 연결후 뮤직서버로 사용가능)

* 미디어 서버의 파일 전송 기능을 중지 및 단독 플레이어로 사용도 가능

* 멜코 다이렉트 스트리밍 음악 DSM 지원

* 멜코 이더넷 퓨리 파이어

* 음악을 자동 분류 및 전달하는 미디어 서버

* 음악전문 사이트에서 자동 다운로드

* CD에서 자동 추출 기능

* USB 메모리, USB 하드디스크에서 가져 오기

* 중복 파일 제거 기능

* 버튼 조작으로 간단하게 백업 복원이 가능

* 외부 USB 드라이브에서 음악을 전달할수 있는 EXPANSION 기능

* Openhome 기반으로 LINN, ESOTERIC, LUMIN 등등 어플리케이션 완벽호환

* 벅스, 멜론 및 타이달 등 스트리밍 고음질 플레이 가능

* DSD 네이티브 재생 및 DOP 재생도 가능


등등 정말 다양한 음악에 꼭 필요한 기능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음악용 라이브러리와 뮤직서버로 활용이 가능하며, USB DAC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뮤직서버 플레이어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저 있습니다.



05.jpg

멜코와 에소테릭의 신형 SACD플레이어와 USB로 연결하여 네트워크플레이어로 사용가능합니다.




이 많은 기능중 오늘은 종요한 기능 몇가지만 살펴 본다면,


오디오와 동일한 인터페이스 재공

저희 AV플라자에서 많은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판매하고 설치해드리다 보면 NAS 설치해 드리고 운영하면서 PC에 관하여 잘 모르시는 분들은 NAS의 개념 이나 업데이트 유지관리가 힘이들고 불편한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멜코는 단순히 ON/OFF 버튼만 누르는것많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부팅시간도 몇초면 바로 작동하기에 오디오기기와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음악의 추가 삭제역시 외장하드처럼 사용하기에 음악 관리도 편리하게 할수 있습니다.



멜코 다이렉트 스트리밍 & USB DAC지원

멜코의 다이렉트 스트리밍은 이름처럼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멜코 NAS가 직접 연결하여 공유기 및 다른 기기들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등 없이 높은 완성도의 음악 전송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음악 데이터 전송시 최소화하여 불필요한 노이즈 및 음질 열화를 방지합니다.

멜코는 NAS 기능이외에 USB DAC와 연결하면 별도의 뮤직서버로 사용가능하며, 내부 저장음악 이외에 다양한 스트리밍 사이트(벅스,멜론, TIDAL) 등의 고음질 음원 재생도 가능합니다.


04.jpg
LAN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플레이어나 USB를 연결하여 USB DAC 또는 USB 입력가능한 CD플레이어와 연결하여 네트워크플레이어로 사용가능



10.jpg

멜코의 다이렉트 스트리밍 기능을 사용하여 멜코와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다이렉트로 연결하여 음질열화 없이 재생기 가능합니다.




USB 확장 및 백업기능

기본 6TB 용량이 부족한분들을 위해 별도의 USB 확장 단자를 이용하면 추가 용량 확장이 가능하며, BACKUP USB 에 외장HDD 연결하여 보관하고 있는 소중한 음원을 백업할수도 있습니다.

멜코에서 재공하는 확장 HDD 나 립핑용 CD를 활용하실수도 있습니다.


09.jpg

USB 외장하드로 용량 확장이 가능하며, 백업 및 다양한 기기등연결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음원파일 지원

현존 하는 대부분의 음원을 지원 합니다. DSF, DFF, FLAC, WAV, ALAC, AIFF, AAC, MP3, WMA, OGG, LPCM 등 모든 파일을 지원하며, 인터넷 라디오 기능 및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가능합니다.





08.jpg

오디오를 위한 30W+30W 듀얼 전원 공급되어 시스템부와 스토리지부 완벽분리된 전원 장치 지원 (N1ZS/2A. N1ZH/2)




06.jpg

멜코와 에소테릭 CDP 연결후 재생모습으로 연결된 CD플레이어를 자동으로 멜코가 인식 합니다.



07.jpg

에소테릭의 CD플레이어의 USB 입력되어 재생되는 모습으로 네이티브 DSD 재생 되는 모습입니다.



11.jpg




총평 

훌륭한 재생음의 구현은 어찌 보면 음원 신호의 입구와 출구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에서 출발합니다.

처음엔 입구보단 출구, 즉 스피커와 앰프 부문에 거의 모든 예산을 쏟아 붓습니다.

그러나 하이엔드 레벨 시스템의 문 앞으로 다가갈수록 급진적으로 입구를 의심하게 됩니다.

대체로 고성능 스피커와 앰프 시스템일수록 그만큼 입맛도 까다로워지는 법입니다.

이건 비단 하이파이 오디오 분야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결국 그 재생음의 진원지인 음원 트랜스포트의 역량은 최종 음질을 전방위로 지배합니다.

결국 버팔로의 IT 기기 제조 기술력에 하이엔드 오디오 설계에 필요한 재생음에 대한 깊은 이해력이 멜코를 만들어냈니다.




12.jpg



ⓒ AVPLAZA all rights reserved
  • MELCO(멜코) N1ZS/2A SSD내장 레퍼런스 NAS/네트워크플레이어
    13,200,000원
  • MELCO(멜코) N1ZH/2 레퍼런스 NAS/네트워크플레이어
    7,000,000원
  • MELCO(멜코) N1A/2 NAS/네트워크플레이어
    3,60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