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운영자 이메일
작성일 2015-06-07 조회수 2206
제목 마포고객님의 LINN Klimax LP12를 이용한 아날로그 시스템 설치기

오늘 설치기는 서울 마포 고객님의 아날로그 턴테이블 설치기 입니다.

고객님께서는 다양한 하이파이 시스템을 사용해 오셨고, 지금은 VVIVID AUDIO 의 G1 스피커를 메인으로 DCS Paganini CD/DAC/마스터클락 및 GoldMunt 프리 파워앰프로 사용하시고 있으십니다.

별도 뮤직서버는 오렌더 W20 을 사용하시고 있으시지만 LINN KLIMAX DS/2 3세대 모델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시기에 업그레이드도 생각하시고 있으시네요.

그중 오늘은 40년 이상 아날로그 턴테이블의 최고 명성과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Klimax LP12 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기존 Sondek LP12에서 Majik, Akurate, Klimax 로 분류되어 2014년 부터 판매되고 있습니다만, 큰 틀에서는 40년간 같은 컨셉으로 계속 업그레이드 되어 왔습니다.
지금도 40년이 넘는 중고 LP12들이 현역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시니까요..

오늘 설치한 Klimax LP12 의 중요 구성입니다. LP12 바디와 KEEL 암보드, Ekos SE 톤암, Kandid 카트리지 Uphorik 포노앰프 및 LINGO 3세대 전원으로 설치해 드렸습니다.
전원부는 상위 레디칼이 준비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격대 성능비는 역시 LINGO 가 최고라고 생각되네요. 추후 Radikal 전원으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

자 본격적으로 설치 입니다... AV플라자는 많은 LP12 설치와 LINN 본사 전문가로 부터 교육을 직접 받았으며, 국내에 하나 밖에 없는 전용 조립툴을 가지고 있네요..
LP12 는 누가 조립하느냐에 따라 그 소리가 달라지는 턴테이블 입니다. 국내 LP12를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지만 잘 세팅된 LP12는 많지 않습니다.



오늘 설치해드릴 Klimax LP12 방금 영국에서 날라온 날라왔네요


LP12를 구매하면 각 부품별로 박스포장 되어 조립하는 형태 입니다. 그러다 보니 톤암, 카트리지, 전원부, 및 각각의 파츠를 원하는데로 조립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MAJIK, AKURATE , KLIMAX 로 그 부품을 설정하도록 되어 있지만 원하실경우, 톤압만 상위모델이나, 카트리지만 하위 모델등으로 조립이 가능합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도 500~3000만원때 까지 다양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LINN KEEL 베이스 암보드


모든 건물은 기초가 가장 중요 합니다. 턴테이블도 마찬가지 입니다.
톤암과 플레터를 잡아주는 암보드로 항공용 알루미늄 하나를 직접 깍아 하나의 KEEL 암보드를 제작 합니다.
LP12에 있어 암보드는 정말 중요 합니다. 암보드 하나만 업그레이드 해보 완전히 다른 소리의 턴테이블로 변화 합니다.
또, KEEL의 가장큰 장점은 악명높기로 유명한 LP12의 수평집는것에 있어서 상당히 편리 힙니다. 쉽게 수평을 잡을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LINN KEEL 암보드가 장착된 LP12 바디


LP12바디에 KEEL 암보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LP12는 3잡지의 셔스펜션 시스템으로 진동을 극도로 억제하여 최고의 사운드를 끌어 올리는 턴테이블 입니다.
KEEL 암보드는 이 진동을 완벽하게 제어 할수 있게 만들어 LP12를 한차원 높은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며, Klimax LP12의 핵심입니다.



네부 전원 장치및 톤암케이블 설치된 모습


내부 전원 컨트롤 장치와 톤암케이블 장착되었습니다. 톤암케이블은 LINN 톤암에 따라 기본 제공되며 오늘 설치된 Ekos SE 톤암에는 LINN 최고급 톤암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INN Ekos SE 톤암 입니다.


오늘 설치될 Ekos SE 톤암 입니다. LINN 의 최상급 톤암입니다. 가격역시 만만치 않은 가격입니다만, 이 톤암이 비싼 이유는 직접 사용해보시면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최고를 위해 항공용 소재의 알루미뉴을 수공으로 직접 제작된 톤암입니다.
정밀도에 있어 LINN의 최고의 기술력을 들여 제작 되었습니다.



LINN 최상위 신형 MC카트리지 KANDID


LINN 최상급 MC 카트리지인 KANDID 입니다. Ekos SE 가 항공용 알루미늄을 이용하여 무개를 줄인만큼 카트리지역시 무개를 줄여 최상의 사운드 컨디션을 제공합니다.
불필요한 외부 장식을 부작하지 않고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기존 최상위 모델 Akiva 에 비해 25% 이상 무게를 줄였습니다.
그로인해 보다 섬세하게 LP 읽어들이는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인 베이스 작업과 전원 배선 작업 및 톤암, 카트리지 까지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가중 중요한 작업이 남아 있네요.



LP12 전용툴을 이용하여 수평 조절 작업


가장 중요한 작업은 바로 LP12 수평 작업 입니다. 하부에 3개의 서스팬션을 직접 조절하여 정확한 수평을 잡는것이 관건입니다.
이 작업을 위해 LP12 전용 설치 툴이 없으면 정확하게 작업 할수 없습니다.
하부에서 작접을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대충 수평을 잡고 설치하면 반드시 설치되고나서 수평이 맞지않습니다.



Uphorik 포노앰프 하단 세팅 스위치 모습


LP12 기본 세팅작업이 완료되었으니 포노앰프를 설정해야 합니다.
LINN Uphorik MM/MC 포노 앰프 하단에는 카트리지에 따른 입력, 출력, 저항 값등 설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카트리지 특성에 맞게 최적의 설정 및 세팅 하였습니다.



타옥 장식장에 설치된 LINN Klimax LP12


자 세팅이 완료되고 TAOC(타옥) ASR II-3 오디오랙에 설치된 Klimax LP12 입니다.
턴테이블을 완벽하게 수평과 세팅을 하였다고 해보 설치할 위치에 장식장이 수평이 맞지않는다면 아무 소용 없겠지요.
타옥 ASR II 시리즈 장식장은 각 층별도 수평을 각각 조절할수 있어 수평을 완벽하게 잡고 LP12를 설치하였습니다.



설치가 모두 완료된 Klimax LP12 턴테이블



LINN Ekos SE 톤암 설치된 모습입니다.



LINN KANDID MC 카트리지 설치된 모습



LINN Uphorik 포노앰프와 Lingo 3세대 전원부 설치된 모습



완벽하게 설치된 LP12 턴테이블 모습입니다.




설치가 모두 완료된 모습니다.


설치를 모두 마치고 고객님께서는 너무 만족해 하시는 모습을 보니 저역시 기분이 아주 좋네요.
LP12는 아날로그 초보자분들에게는 좀 어러운 턴테이블 이라고 할수 있지만 알면 알수록 매력있고 40년 아상의 역사에서도 알수 있듯. 아직도 이 턴테이블을 뛰어넘을만한 턴테이블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보급형으로 시작해 최상급까지 다양한 옵션이 제공되니, 초보자 분들도 처음 보급형에서 하나씩 업그레이드 해가는 재미도 있는 턴테이블 입니다.

LP12 나 아날로그 턴테이블에 관해 궁금하신 분이라면 언제든 AV플라자에 문의 해주시면 친절히 상담드리겠습니다.



WWW.AVPLAZA.CO.KR


ⓒ AV플라자 all rights reserved

  • LINN(린) Klimax LP12 턴테이블 패키지
    36,800,000원
  • LINN(린) Ekos SE/1 2세대 톤암
    8,200,000원
  • LINN(린) Keel Sub-chassis
    5,500,000원
  • LINN(린) New Lingo 파워서플라이
    3,800,000원
  • LINN(린) Trampolin2 베이스보드
    480,000원
  • LINN(린) Uphorik MM/MC 포노앰프
    4,800,000원
  • LINN(린) Kandid MC카트리지
    5,900,000원
  • TAOC(타옥) ASRⅡ-3S
    1,850,000원
  • LINN(린) Sondek LP12 / 3 4세대 바디
    3,90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