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랩(Roon Labs) 룬 2.0 업데이트 및 룬 아크(Roon ARC) 모바일 앱 제공

룬랩(Roon Labs)은 룬(Roon) 2.0의 최신 업데이트 및 새로운 룬 아크(Roon ARC) 모바일 앱을 제공합니다.

룬 아크는 룬 2.0 업데이트의 핵심이며 업데이트는 오늘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iOS 및 안드로이드(Android) 용으로 제공되는 새로운 룬 아크 앱은 룬 사용자에게 외부에서도 모든 음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룬 2.0 소개 동영상

룬 아크를 사용하면 타이달(TIDAL), 코부즈(Qobuz) 및 NAS에 저장된 음원을 포함하여 앨범, 아티스트, 플레이리스트 및 태그의 전체 룬 라이브러리에 모바일로 액세스하여 어디에서나 음악 컬렉션을 탐색하고 확장할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아름답고 직관적인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룬 아크의 심플하고 모바일 중심적인 디자인은 룬의 풍부하고 상세한 메타데이터와 AI 기반 음악 추천 엔진인 발랑스(Valence)을 통해 지원됩니다. 룬 아크에는 룬 라디오(Roon Radio), 사용자를 위한 추천음악, 데일리 믹스와 같은 검색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이동 중에 액세스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룬 아크는 집에서 룬과 동일한 오디오 엔진을 사용하여 고음질로 즐길 수 있습니다.


룬 아크를 새롭게 지원하여 외부에서도 룬 라이브러리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룬 아크는 룬 2.0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일부입니다. 이외에도 흥미로운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로 애플 실리콘의 네이티브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과거 룬의 맥OS(macOS) 버전은 윈도우 및 리눅스 빌드에 비해 성능이 낮았습니다. 이것은 맥OS에서 일련의 오픈소스 개발도구를 사용해야 했고, 이러한 도구들이 신뢰할 수 있고 안정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지만 윈도우 및 리눅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구와 동일한 수준으로 작동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작년 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기본적으로 맥OS를 지원하는 .NET 프레임워크 버전을 출시하여 이것으로 새로운 버전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윈도우 및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프레임워크를 맥OS에서 룬 2.0으로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결정적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룬은 애플의 로제타(Rosetta)를 사용하지 않고도 애플 실리콘의 네이티브 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모든 맥OS 사용자는 룬 2.0에서 상당한 성능향상을 볼 수 있으며 더 이상 OS에 따른 의미있는 성능차이를 느끼기 어려워졌습니다. 또한 이번 개발과정을 통해 룬의 DSP 엔진을 맥OS 및 애플 실리콘용으로 최적화하였습니다.


룬 아크 설정방법 소개 동영상

두 번째로 룬 2.0을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지원이 변경되었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며 때로는 이전 구성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룬 2.0에서는 윈도우 10/11이 필요하며 .NET 전환으로 인해 맥OS는 최소 10.15 이상이 필요합니다. 또한 32비트 윈도우 빌드에 대한 지원도 중단됩니다. 이러한 변경을 통해 모든 사용자를 위한 더 나은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간소화하고 더 효율적으로 만드는 동시에 버그를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전 플랫폼을 사용중이라면 룬 1.8 레거시로 룬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룬 1.8에 대해서도 2022년 12월 31일까지 중요한 수정사항 및 보안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 지원할 것이며 룬 2.0의 채택율에 따라 지원 일정의 연장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