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킨토시(McIntosh) C1100 C/T, MC901을 중심으로 한 하이파이 시스템 설치기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광주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고객님께서는 기존에 하이파이 시스템을 운용 중이셨으며, 이번에 새롭게 하이파이 시스템을 추가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해드렸습니다.

설치기에 사용한 제품은 매킨토시(McIntosh) 플래그십 진공관 프리앰프 C1100 C/T, MC901 하이브리드 모노블럭 파워앰프를 사용하였습니다. 스피커는 소너스파베르(Sonus Faber) 릴리움(Lilium)을 매칭하였습니다. 소스기기는 루민(Lumin) T2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하였습니다.


매킨토시(McIntosh) C1100 C/T 진공관 프리앰프

매킨토시(McIntosh) C1100은 프리앰프의 퍼포먼스와 럭셔리한 사양을 한 단계 진화시켰으며, 지금까지 생산된 모든 매킨토시 프리앰프 중 노이즈 레벨이 가장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전원부와 컨트롤부를 하나의 섀시에 그리고 오디오부를 또 다른 섀시로 분리시킨 2섀시 디자인입니다. 일반적인 프리앰프와 달리 두 가지 주요 기능이 완벽하게 분리되어 있지만, 순수한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는 효과적인 디자인입니다.

C1100은 컨트롤러와 진공관 프리앰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에 위치한 좌우채널은 듀얼 모노로 동작하도록 전기적, 기계적으로 분리되어 있어 궁극의 스테레오 분리도와 순도가 뛰어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2개의 유닛은 오디오 신호로부터 유입될 수 있는 외부 노이즈를 차단하기 위해 특수 제작된 고성능 케이블로 연결됩니다. 파워 컨트롤, 데이터 포트, 외부 컨트롤 단자는 C1100 컨트롤러에 있으며 듀얼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의해 컨트롤 시스템을 더욱 개선하였습니다. C1100 진공관 프리앰프는 6계통 밸런스 입력, 4계통 언밸런스 입력 그리고 MM, MC 포노 입력 등 총 12 계통의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합니다. 출력은 밸런스, 언밸런스 각각 2계통을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12개의 진공관(각각 6개의 12AX7a와 12AT7)으로 프리앰프가 동작합니다. 8개의 진공관으로 구성된 전작에 비해 진공관 4개를 추가하여 솔리드 스테이트 파츠의 의존도를 낮췄습니다. 앰프회로는 CMR(Common Mode Rejection)이 더욱 높아 인터커넥트 케이블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대폭 감쇠 시킵니다. 이외에도 홈시어터 패스스루(Home Theater Pass Through) 기능을 통해 기존 홈시어터 시스템과 원활하게 통합이 가능합니다.


매킨토시 MC901(McIntosh MC901) 하이브리드 파워앰프

매킨토시(McIntosh)는 1940년대부터 진공관 앰프를, 1960년대부터는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를 출시해왔습니다. 이러한 매킨토시의 유산을 이어받아 바이앰핑 스피커를 위한 궁극의 솔루션을 위해 출시된 제품이 MC901 파워앰프입니다. MC901은 모노블럭 파워앰프지만 다른 파워앰프와 큰 차이가 있는데, 바로 두 개의 앰프를 하나의 앰프로 결합했다는 점입니다. MC901은 하나의 섀시에 600W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와 300W 출력의 진공관앰프를 담았습니다.

300W 진공관 앰프 섹션은 8개의 KT88 출력관과 4개의 12AT7, 2개의 12AX7A 초단관을 통해 스피커의 중고역 드라이버에 파워를 공급합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 섹션은 더 큰 파워를 요구하는 우퍼에 600W의 전용파워를 공급합니다. MC901의 300W 진공관 앰프는 1949년부터 채용된 매킨토시 특허의 유니티 커플드 회로(Unity Coupled Circuit) 출력 트랜스포머를 사용하여 2Ω, 4Ω, 8Ω 임피던스에 관계없이 모든 스피커에 최대 300W를 전달합니다. 마찬가지로 600W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는 오토포머(Autoformer™) 기술을 통해 600W 출력을 2Ω, 4Ω, 8Ω 임피던스 스피커에 전달합니다.


MC901은 진공관과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를 결합하였습니다.

MC901은 궁극적인 스피커 바이앰핑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진공관은 저주파를 증폭할 때는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MC901을 사용하면 솔리드 스테이트 섹션이 저역 드라이버를 구동하므로 진공관 앰프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MC901의 두 앰프 섹션은 시너지 관계에서 함께 작동하도록 디자인되었으며 각 섹션이 의도한 주파수만 증폭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각 앰프 섹션에는 자체의 개별 전원 공급 장치가 있으므로 다른 전원과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처럼 MC901은 스피커를 탁월한 성능과 사운드로 재생하는 바이 앰핑에 최적화된 앰프입니다.

MC901 이전에는 스피커를 바이 앰핑 하려면 앰프 2대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외부 크로스 오버가 필요하며 두 앰프가 최적으로 바이앰핑 구동하도록 수많은 시행 착오를 거쳐야 했습니다. MC901은 앰프 상단에서 쉽게 컨트롤 할 수 있는 크로스오버가 내장되어 있어서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오버 필터를 사용하면 양쪽 앰프 섹션의 성능을 청취 환경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각 앰프 섹션의 상대 게인 레벨은 -6dB ~ +3dB 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필터를 바이패스하여 각 앰프 섹션에 다이렉트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루민 T2(Lumin T2) 네트워크 플레이어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선택한 루민 T2는 새로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384kHz PCM, DSD512(DSD 22.6MHz)의 재생을 지원합니다. DAC는 ESS의 SABRE ES9028Pro를 채널당 1기씩 총 2기를 탑재하고 있으며, USB 디지털 오디오 출력, 32bit 디지털 볼륨단, 정밀한 타이밍을 위한 디스크리트 클럭, 듀얼 스테이지 레귤레이터와 저 노이즈 스위칭 전원공급장치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외에도 PCM&DSD 업 샘플링, MQA 풀 디코딩, 룬 레디(Roon Ready), 스포티파이 커넥트(Spotify Connect), 타이달(TIDAL), 코부즈(Qobuz), 에어플레이(AirPlay), 인터넷 라디오(TuneIn) 등을 지원합니다.

설치를 완료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고객님은 기존 하이파이 시스템에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하셨습니다.

매킨토시 플래그십 진공관 프리앰프 C1100 C/T

매킨토시 C1000 C/T는 프리앰프(위)와 컨트롤러(아래)의 2섀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매킨토시 MC901 하이브리드 모노블럭 파워앰프

MC901 모노블럭 파워앰프 전면. 대형 듀얼 뷰 블루 와트미터를 제공합니다.

루민 T2 네트워크 플레이어

매킨토시 C1100 C/T, MC901 그리고 소너스파베르 릴리움이 매칭된 시스템입니다.

고객님은 새롭게 추가한 하이파이 시스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