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오디오(Polk Audio) 스피커, 스튜어트 스크린 등으로 구축한 돌비 애트모스 홈시어터 시스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충청북도 단양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홈시어터 시스템입니다.

고객님은 새롭게 홈시어터 시스템을 구축하기 원하셨습니다. 홈시어터 시스템은 별도로 마련된 전용룸에 설치하였으며, 인테리어부터 홈시어터 시스템의 설치까지 모두 AV 플라자가 맡아서 진행해드렸습니다.

설치에는 사운드 유나이티드(Sound United) 산하의 폴크오디오(Polk Audio) 플래그십 라인업인 레전드(Legend) 시리즈를 사용하였습니다. 프런트 스피커에는 레전드 L800, 센터 스피커는 레전드 L400, 리어 스피커 L200을 사용하였습니다. 오버헤드 스피커는 PMC의 와퍼 1 온-월(Wafer 1 On-Wall) 4개, 서브우퍼는 SVS SB-1000 Pro 2대를 사용하였습니다. AV 앰프는 데논(Denon) 플래그십 AVC-X8500HA를 사용하였습니다. 홈시어터 시스템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DTS:X 등에 대응을 위해 5.2.4채널로 구축하였습니다.

대화면 영상을 위해 미국의 하이엔드 스크린 제조사 스튜어트(Stewart)의 124인치 액자형 사운드 스크린과 소니(Sony) 4K SXRD 프로젝터 VPL-VW270ES를 사용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고객님이 별도로 요청하신 노래방 시스템을 함께 설치해드렸습니다.


Polk Audio Legend Series

폴크오디오 레전드 시리즈는 홈시어터와 하이파이를 위한 자사 최상위 스피커로 이미징, 디테일, 빠른 베이스 응답 등의 음향특징을 제공합니다. 레전드 시리즈는 폴크오디오의 최상급 시리즈답게 처음부터 완전히 재설계 하였으며,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동급 최고의 스피커를 목표로 개발하였습니다.


피나클 링 라디에이터 트위터

레전드 시리즈에는 선명하면서도 투명한 피나클 링 라디에이터(Pinnacle Ring Radiator) 트위터를 탑재합니다. 40년 이상 이어져온 혁신과 디자인 및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해 고음질 파나클 링 라이에이터 트위터를 개발하였습니다. 레전드 시리즈용으로 개발한 이 트위터는 원치 않는 착색이나 왜곡 없이 깨끗하고 선명한 고음을 재생합니다. 피나클 트위터는 고주파 에너지의 분산을 극적으로 개선하여 넓은 스윗 스팟(Sweet Spot)을 보장하도록 미세 조정된 웨이브가이드를 특징으로 하며, 임계 감쇠 후면 챔버가 원치 않는 공진을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파워포트는 기존포트의 약점을 제거하여 저역 재생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레전드 시리즈는 기존 베이스 포트를 개선하여 노이즈를 억제하고 원활한 저역을 재생합니다. 새롭게 강화된 파워 포트(Power Port) 디자인은 난기류, 왜곡, 포트 노이즈를 최소화하면서 더 크고 깨끗한 저음을 위해 스피커에서 청취공간으로 공기흐름을 부드럽게 전환합니다.


터빈 콘 드라이버

레전드 시리즈에 탑재된 터빈 콘(Turbine Cone) 드라이버는 레전드 시리즈를 위해 특별히 개발한 터빈 콘은 청취 시 매우 민감한 중역대 음역의 자연스러운 재생을 보장합니다. 터빈 콘은 폴크 오디오의 독자적인 폼 코어와 무게를 늘리지 않으면서 강성과 감쇠를 극적으로 증가시키는 몰딩 된 터빈 기하학을 결합하여 부드럽게 섬세한 중역대를 재생하여 세부적인 디테일을 재생합니다.


SVS SB-1000 Pro

SVS SB-1000 Pro는 새로운 12인치 드라이버와 슬러지(Sledge) STA-325D 앰프, 아날로그 디바이스 DSP(Analog Devices DSP) 및 재설계된 캐비닛을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SVS 앱을 통해 고급 튜닝 및 제어가 가능합니다. SVS SB-1000 Pro 캐비닛은 두꺼운 MDF 전면 배플과 견고한 내부 브레이싱를 통해 음향적으로 비활성 환경을 보장합니다. 새로운 캐비닛은 장시간 포물선 서라운드가 있는 이중 페라이트 자석 모터 어셈블리를 사용하여 극한의 주행과 내부 압력을 가하는 SPL을 사용하는 새로운 SVS 설계의 드라이버입니다. SVS에 따르면 가볍고 단단한 알루미늄 벤트 콘은 엄청난 양의 공기를 이동시키며 깨끗하고 정확한 저역을 재생한다고 합니다.


SVS SB-1000 Pro 내부

슬러지 STA-325D 앰프는 디스크리트 MOSFET의 고전류 출력과 클래스 D의 효율성을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325W RMS와 820W 이상의 피크 출력을 제공합니다. 앰프에는 56비트 필터링 기능이 있는 50MHz 아날로그 디바이스 오디오 DSP를 탑재합니다. 이것은 가정용 서브우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정교한 DSP 엔진입니다.


SVS App

SVS 앱은 플래그십 16 울트라(16 Ultra) 서브우퍼와 함께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iOS, 안드로이드(Android), 아마존(Amazon) 기기에서 작동하며 볼륨, 크로스오버 주파수, 여러 DSP 기능에 대한 조작, 커스텀 설정 프로그래밍 및 선택, 3대역 파라메트릭 EQ, 극성, 룸 게인, 서브우퍼 이름 및 공장초기화 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Bluetooth) 연결을 통해 서브우퍼를 보이지 않는 곳에 설치하더라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Denon AVC-X8500HA

데논 AVC-X8500HA는 AVC-X8500H를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새롭게 HDMI 2.1을 지원하여 8K/60p, 4K/120p의 입출력을 지원하는 신제품입니다. 파워앰프 회로를 채널별로 독립시킨 모노리스 컨스트럭션 파워앰프 구조를 채택했으며, 채널당 정격 150W×13, 최대 260W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7.1.6채널, 9.1.4채널, 오로 3D(Auro-3D) 13.1채널, DTS:X, DTS:X Virtual X를 지원합니다. HDMI는 입력 8개, 출력 3개를 제공하며 모든 단자가 HDCP 2.3, BT.2020 패스스루, eARC에 대응합니다. HDR은 HDR10, 돌비 비전, HLG 외에도 HDR10+, 다이내믹 HDR을 지원합니다. 또한 HDMI 2.1의 기능인 ALLM, VRR, QFT, QMS를 지원합니다.


스튜어트 124인치 액자형 사운드 스크린을 사용하였습니다.

스튜어트 스크린은 1945년 창업 이래 하이엔드 스크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커스텀 사양의 스크린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설치에 사용한 액자형 사운드 스크린은 전방향에서 고른 장력을 통해 스크린에 편평도가 높아 오랜 시간 사용해도 스크린이 울지 않고 최적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스크린 표면에 미세한 천공을 통해 스크린 뒤에 스피커 등을 설치해도 손실 없이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튜어트 스크린은 자유로운 커스텀 사양의 주문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고객님께 설치한 124인치 모델도 설치환경에 맞게 커스텀 주문하였습니다.


Sony VPL-VW270ES

소니 VPL-VW270ES는 4K SXRD(Silicon X-tal Reflective Display) 패널을 탑재하여 풀HD보다 4배 뛰어난 4,096×2,160의 네이티브 해상도를 제공하여 뛰어난 디테일을 제공합니다. 소니 고유의 리얼리티 크리에이션(Reality Creation) 기술을 통해 이미지 픽셀을 분석하여 강력한 패턴-매칭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디지털 영상 노이즈 증가 없이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여줘 블루레이 디스크 및 DVD 영화를 4K 화질에 가깝게 향상시켜줍니다. VPL-VW270ES는 HDR(High Dynamic Range)를 지원합니다. HDR10과 HLG를 지원하여 제작자의 의도에 충실한 컬러와 명암비를 제공합니다. VPL-VW270ES는 1,500루멘의 밝기를 제공하여 생생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모션 플로우(Motionflow)를 통해 부드럽고 깨끗한 움직임을 제공합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홈시어터 시스템은 전용 룸에 설치하였습니다.

커스텀으로 제작한 스튜어트 124인치 액자형 사운드 스크린

스튜어트 사운드 스크린에는 미세한 천공이 있어 스크린 뒤에 스피커의 소리를 잘 전달합니다.

스크린 설치 전 시스템의 세팅 모습입니다. 모든 스피커를 스크린 뒤쪽에 매립하였습니다.

스피커는 스크린 뒤에 하단 기기들은 커버 뒤에 있어 깔끔한 시스템으로 완성되었습니다.

돌비 애트모스, DTS:X 를 위한 오버헤드 스피커로 사용한 PMC 온-월 스피커

리어 스피커로 사용한 폴크오디오 레전드 L200 북셀프 스피커

스피커는 스크린 뒤쪽에, 기기들과 서브우퍼 2기는 하단 장에 수납하였습니다.

데논 플래그십 AV 앰프 AVC-X8500HA

네트워크 오디오 재생을 위해 린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했습니다. 하단 좌/우에는 서브우퍼를 수납하였습니다.

뒤쪽에는 리어스피커, 오버헤드 스피커 그리고 천장에 프로젝터를 설치하였습니다.

리어 스피커, 노래방 스피커 등을 설치한 홈시어터 시스템 후면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시연중인 시스템. 고객님의 새롭게 구축하신 홈시어터 시스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