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스피커와 인포커스sp110 설치기

보스턴 스피커와 인포커스sp110 설치기
이번 설치기는 보스턴 스피커의 음질에 매료되신 여의도에 사시는 J씨댁 설치기 입니다.
일단 WWW.AVPLAZA.co.kr의 시청룸에 방문을 하셔서 프로젝터를 포함하여 홈시어터시스템을 구축을 상담하였습니다. 현재 가지고 계시는 시스템은 안방에 프로젝션TV로 사용하고 계시고 거실에 HDTV의 시청과 영화감상을 목적으로 시스템을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계신 분이였습니다. 일단의 예산범위를 1,000만원정도로 잡으시고 스피커를 선택하시기 위해서 ELAC과 인피니티 그리고 보스턴을 청음 해보신 결과 최종 낙점은 보스턴 스피커로 결정하고 앰프는 가격대 성능비를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하는 야마하 RX-V800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일단의 비중은 오디오 보다는 비주얼에 좀더 치중하고 오디오 쪽에서는 추후의 업그레이드를 생각하셔서 스피커의 비중을 높여 예산을 책정하였습니다. 예산의 범위에서 가능한 프로젝터라고 하여 물망에 오른 제품은 일단 미츠비시 L01U와 인포커스의 SP110이였는데 아무래도 범용적인 특성이 가능한 점과 예산의 범위에서 최대한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면 아무래도 SP110쪽으로 선택이 기울어져 최종적인 제품의 선택은 SP100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일단의 설치공간에서 가능한 스크린의 사이즈는 대략100인치정도 가능한데 추후 넓은 집으로 이사를 염두에 두셔서 스크린은 120인치 매트화이트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설치된 SP110의 사진입니다. 계속 제품을 보안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현존하는 가장 탁월한 성능임을 자부하는 브라켓이지요. ^^; ( 그동안 설치하면서 생겼던 문제점을 보안해서 만든 제품이지요. ) 이 제품은 천정에 앵커를 박고 설치해야 하는 점 때문에 쉽게 일반인이 설치하기 어렵지만 앵커를 박아서 설치하는 것 중에서는 가장 편리하게 개량된 제품입니다.
일단의 SP110의 장점 중에 하나는 다양한 입력단자와 와이드16:9와 4:3모드가 듀얼 대응이 되는 것과 화질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멀티미디어 한 튜닝이 되어있는 점입니다. 더불어 사용자의 조작하지 않은 디폴트의 화면에서 색온도와 컨트라스트 브라이트니스만 조정해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화면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멀티미디어적인 화면의 장점은 우선 HD화면을 들수가 있습니다.
화면 사이즈에 있어서 100인치 이내라고 한다면 DLP의 경우에서도 그다지 해상도에서 거슬리지 않다고 보아집니다. 물론 HD소스의 퀄리티를 충분히 받아서 표현해주는 능력에 있어서 기본해상도의 불리함을 상당히 극복했다고 보아집니다. 화질적인 면에서도 애지가 살아있어서 상당히 샤프한 질감과 입체감의 표현이 뛰어나 일반적인 영화시청과 더불어 범용성의 비주얼기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보스턴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스피커라 할수 있는 VR-950을 메인으로 센터에는 VR-910으로 하여 리어는 VRS로 구성된 시스템은 30-40평형대 아파트 거실에서 음향적으로 뛰어난 표현을 발휘합니다. 보통 보스턴의 음질은 시원하게 펼침이 좋고 저역의 펀치력 또한 상당히 뛰어나 AV의 대응력에 있어서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이 VR950은 보스턴 스피커에서 가격대 성능비로 가장 대표적인 스피커이며 디자인 또한 검정색의 패브릭으로 일반적인 디자인으로 볼때는 심심하다 싶은 생각이 들지만 매니어들이 보는 관점에서 보면 사용환경에서 화면의 주변부가 밝은 것은 썩 화질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일부러 주변을 어둡게 마감하기도 합니다. 즉 이러한 부분을 고려한다면 디자인에도 그다지 불만을 갖을 필요가 없다고도 생각이 됩니다.
VR시리즈에서 2가지 센터스피커가 나오는데 하나는 VR920과 하나는 사진에서 보시고 계시는 VR910입니다. 물론 음질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VR920이 뛰어나다고 보아지지만 VR-920은 전면부 폭이 무려 689mm나 되어서 크기로 보면 상당히 큰 센터스피커 축에 들어갑니다. 즉 설치를 고려한다면 좀 부담스러운 크기라는 것이죠. 더불어 음의 질적인 높낮이를 본다고 하더라도 그다지 떨어지지는 않는 제품이라는 것이지요. 즉 가격대 성능비라는 일반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VR-910의 선택이 합리적이라 생각이 되구요. VR시리즈의 다른 상급의 메인스피커 즉 965나 975급을 메인으로 간다거나 혹은 센터의 중요성을 좀더 강조하여 사용한다고 하면 920의 선택이 합리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전용의 리어스피커라고 할수 있는 VRS시리즈는 하위로 VRS-micro를 두고 있습니다. VRS-micro는 거실 사용자보다는 작은 3-4평대 시청룸사용자에게 권장할만 하고 거실정도 되면 아무래도 VRS정도는 되어야 된다고 보아집니다. 현재는 임시로 사진에서 처럼 올려 놓았으나 추후 스텐드를 사용할 계획 입니다.
보스턴 사운드와 인포커스는 여러가지로 중립적인 사운드와 범용적인 영상기기의 조합이라고 보아집니다. 보스턴의 VR급의 스피커들은 왠만한 하이파이의 대응에 있어서도 동급의 스피커와 겨루어 결코 떨어지지 않는 반면에 피아노곡과 재즈등에는 발군의 실력기임에 틀림이 없으며 인포커스 SP110또한 요즘의 월드컵등의 HDTV에 대한 대응력에 있어서 치밀하고 세련된 묘사로 상당히 입체감이 뛰어나 일반 영화의 시청과 더불어 상당히 범용적인 화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아집니다.
ⓒ Hometheater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