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N(린) LP12 Cirkus Kit 으로 다시 태어난 LINN SONDEK LP12 오버홀 및 세팅

오늘은 턴테이블의 전설이자 50년의 시간동안 같은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LINN 사의 SONDEK LP12 턴테이블 오버홀 및 업그레이드 작업기 입니다.

고객님의 아버님께서 80년대초에 영국에서 직접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던 LP12 턴테이블로 10년이상 사용하지 않으시다 최근 다시 LP음악 감상을 하고 싶어 작동하였지만 정상 적동하지 않아 AV플라자에 오버홀정검 및 업그레이드를 요청하셨습니다.

40년정도된 턴테이블이지만 아직까지 한번도 정검이나 세팅을 하지 않고 있었던 모델 입니다. LINN Cirkus kit(신형 LP12업그레이드킷) 작업을 진행해 드렸습니다.
연식이 있는 모델로 바디와 암보드, 셔스펜션스프링 등 모두 탄성이 없고 틀어저셔 교정 작업과 업그레이드 작업이 진행 하였습니다.

기존 기본 구성 및 정검, 업그레이드 내용
바디 메인프레임 : 정검결과 메인축 뒤틀림 보정 (LINN 전용툴 이용 보정)
서스펜션 스프링 : 탄성이 없고 잘못 설치되어 교체 결정 (LINN Cirkus kit 사용)
암보드 : 조정 및 재조립
플레터 : 플레터축이 뒤틀려 교체 결정 (LINN Cirkus kit 사용)
모터 : 정상 작동 문재 없어 재사용
베이스보드 : 재사용
톤암 : 큰 문재 없어 사용
카트리지 : 카트리지 바늘 교체작업 (스타일러스 바늘만 구해 교체작업)
전원부 : 내장 전원부 문제 없어 재사용
기타 : 신형 벨트 로 교체 , 오일추가, 전문 분해 재 조립

 

10년 이상 정검 및 사용하지 않아 턴테이블 외부나 내부 상태가 좋지 못합니다.

내부 서스펜션 스프링이 탄성이 없어 암보드가 주저앉은 모습입니다.

LINN LP12 턴테이블 세팅테이블인 지그에 장착하여 분해작업이 진행 됩니다.

LP12 를 세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용공구 및 다양한 세팅툴이 필요 합니다.

LP12 내부 모습으로 서스펜션 스프링 및 각종 케이블 암보드를 탈거 합니다.

LINN Cirkus Kit 모습입니다. 구형 LP12를 신형 내부 구조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키트 입니다.

기본 구성은 내부플레터, 신형 플레터축, 서스펜션 스프링및 각종 베어링, 신형 접지 및 신형벨트 및 오일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INN 전용 공구 T-Bar 를 이용하여 암보드 프레임 교정 작업 하였습니다.

탄성이 없는 서스펜션 스프링과 벨트를 신형으로 모두 교체해 주었습니다.

구매후 한번도 오일작업이 없었기에 신형 베어링 오일작업을 해드렸습니다.

LINN 전용툴린 Kinky 를 이용하여 LP12 와 암보드 위치 조정 및 세팅

신형 LINN 정품 벨트로 교체해 드렸습니다.

카트리지는 거의 20년전 단종된 LINN K18 MM카트리지 입니다. 상태가 워낙 않좋아서 카트리지 바늘(스타일러스) 교체 작업을 진행해 드렸습니다.

LINN K18 카트리지의 전용 스타일러스(바늘) 을 구해 바늘만 교체작업하였습니다.

스타일러스(바늘) 을 신품으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톤암의 높이 세팅과 카트리지 오버행 세팅작업을 다시 해 드렸습니다.

LP 회전속도가 맞지 않아 회전속도 보정 작업도 진행해 드렸습니다.

카트리지 침압 세팅을 마지막으로 업그레이드 및 오버홀 작업을 마무리 해드렸습니다.

최종 테스트 작업으로 LP12 턴테이블이 가지고 있는 완벽한 벨런스와 디테일한 사운드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저희 AV플라자는 영국 LINN 본사에서 LP12 의 LP12 세팅 및 설치 교육을 수료하여 LINN 이 추구 하는 가장 완벽한 세팅과 튜닝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 AVPLAZ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