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N LP12 턴테이블의 재탄생 – LINN Sondek LP12 오버홀 과 업그레이드

 
 
오늘은  턴테이블의 살아있는 전설이자 현존 최고의 LP턴테이블 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LINN Sondek LP12 턴테이블 오버홀 과 업그레이드 설치기 입니다.
 
1998년 신품으로 LP12를 구매하시고 LP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셔서 사용하지 않으시던 LP12를 다시 LP감상을 위해 사용하시려다 보니 소리도 이상하게 나오시고 뭔가 잘 되지 않으셨던 고객님께서는 AV플라자에 문의를 주셨고 정검뒤 오버홀 또는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고객님의 LP12 기본 상태는 정말 이게 소리가 나올까 싶을정도로 겉은 멀쩡한데. 내부 조립이 처음 부터 완전히 잘못되어 있기에 
 
90년대 당시만하더라도 전문적으로 교육받고 조립을 해주는 전문가가 있던것이 아니라 대충 눈치로 조립했던것 같습니다.
 
 
 
기존 기본 구성 및 정검, 업그레이드 내용
 
바디 메인프레임 : 정검결과 메인축 뒤틀림 보정 (LINN 전용툴 이용 보정)
 
서스펜션 스프링 : 탄성이 없고 잘못 설치되어 교체 결정 (LINN Cirkus kit 사용)
 
암보드 : 조립이 잘못되었으며 구형으로 신형 암보드로 교체 결정 (LINN Standard 암보드로 교체)
 
플레터 :  플레터축이 뒤틀려 교체 결정  (LINN Cirkus kit 사용)
 
모터 : 정상 작동 문재 없어 재사용
 
베이스보드 : 구형 초기버전으로 신형으로 교체 결정 (LINN Trampolin2 Base 교체)
 
톤암 : EKOS 구형톤암 큰 문재 없어 사용
 
전원부 : 1세대 LINGO 전원부 문제 없어 재사용
 
카트리지 : 구형 Klyde 카트리지 다이아몬드팁이 나가 교체 결정 (LINN Krystal 교체)
 
기타 : 신형 벨트 로 교체 , 오일추가, 전문 분해 재 조립
 
 
오늘 고객님의 LP12 정검 내역 입니다. 
 
바디는 보정후 사용하고, 톤암과 전원부는 그대로 사용하기로 하고 나뭐지 내부 부품들은 LINN Cirkus kit 업그레이드 파츠를 이용하여 신형 LP12로 업그레이드, 암보드 역시 신형으로 교체, 카트리지는 수명이 다되어 신형으로 교체, 각종 프레임 조정과 오일작업 및 재조립
 
이렇게 오늘 진행할 예정 입니다.
 
 
a02.jpg
 
고객님의 LP12를 완전 분해한 모습입니다.
 
 
a03.jpg
 
LP12의 뼈대가 되는 메인축을 LINN 전용 공구 T-Bar 를 이용하여 프레임 재 조정 합니다.
 
 
a04.jpg
 
오늘 작업해 드릴 LINN Cirkus kit 으로 구형 LP12 부품을 신형으로 교체해 주는 키트 입니다.
 
 
a05.jpg
 
오늘 교체해 드릴 신형 서스펜션 스프링과 신형 벨트 입니다.
 
 
a06.jpg
 
오늘 교체해 드릴 신형 스텐다드 암보드 모습입니다.
 
 
a07.jpg
 
기존에 사용하시던 구형 암보드로 LINN 로고가 지금의 신형과 다릅니다.
 
 
a08.jpg
 
신형 암보드에 신형 플레터축 까지 장착한 모습입니다.
 
 
a09.jpg
 
LINN 전용툴인 Kinky 를 이용하여 LP12 와 암보드 위치 조정 및 세팅
 
 
a10.jpg
 
내부 암보드와 전원부, 각종 케이블까지 다시 조립하는 모습입니다.
 

 

a11.jpg
 
다시 장착 및 세팅된 LINN EKSO 톤암 모습입니다.
 
 
a12.jpg
 
LINN의 신형 MC카트리지 LINN Krystal 카트리지 모습입니다.
 
 
a13.jpg
 
LINN의 신형 MC카트리지 LINN Krystal 카트리지 장착된 모습입니다.
 
 
a14.jpg
 
오버홀과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LINN LP12 모습입니다.
 
LINN LP12 는 다루기 힘든 턴테이블 입니다. 
 
LP12 2년에 한번정도 서스펜션 보정 과 10년의 한번정도 오버홀을 해주셔야 하지만 대부분의 오래된 LP12는 그렇지 못하기에
 
LP12가 가지고 있는 성능을 발휘 할수가 없습니다.
 
LP12는 얼마나 정성을 가지냐에 따라 다양한 소리를 내줄수 있는 턴테이블 입니다.

 

 
 
 

저희 AV플라자는 영국 LINN 본사에서 LP12 의 LP12 세팅 및 설치 교육을 수료하여 LINN 이 추구 하는 가장 완벽한 세팅과 튜닝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linn.jpg
 
 
ⓒ AVPLAZ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