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N LP12 오버홀 작업및 수리 부품 교체 세팅 하기

턴테이블의 전설이자 지금도 현역으로 출시되고 있는 LINN LP12 오버홀 및 정검 세팅입니다.
1970년대 출시후 지금까지 출시되고 있는 모델로 출시된지 오래된 모델이라 중고로 돌아다니는 턴테이블의 상태들이 정말 다 다르며 외형만 비슷하지 내부 부품등은 모두 다르기에 상태들도 모두 다릅니다.

특히 국내에 돌아다니는 오래된 LP12 중 온전한 형태의 중고 LP12 가 거의 없습니다.
이번에 정검을 부탁하신 고객님께서도 1980년대 초 생산된 오래된 중고 LP12를 구매하시고 작동상의 문제와 원하시는 소리가 아니라며, 오버홀 작업과 정검을 부탁 하셨습니다.

보통 오래된 중고 LP12는 2년에 한번정도 서스펜션 튜닝과 10년의 한번정도 오버홀을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서스페션 방식으로 작동하는 LP12 특징상 수평과 서프레션 부분은 특히 중요합니다.
오늘 세팅될 LP12 역시 1980년대 초에 출시된 모델로 한번도 오버홀 되본적 없는 모델 입니다.

AV플라자에서 직접 완벽하게 분해 하여 다시 오버홀 하였으며, 소모품 부품등은 LINN 정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02.jpg

오늘 오버홀과 세팅을 위해 준비된 턴테이블 세팅 전용공구들 입니다.

 

1. 정검내역

* 전면적 분해와 오버홀 작업

* 메인프레임 교정 작업

* 서스펜션스프링 교정 작업

* LINN 정품 신품 벨트로 교체

* 내부 클리닉 작업

* 톤암 재장착과 세팅

* 회전속도 보정 작업

* 오일 추가 등 

03.jpg
LP12 전용 세팅 거치대에 장착해야만 정확한 세팅 및 수평을 잡을수 있습니다. 
 
04.jpg
비교적 내부는 깔끔하였지만 스프링과 모터 및 중심축 등이 심하게 틀어저 있었습니다. 
 
05.jpg
 LINN 전용 공구 T-Bar 를 이용하여 암보드 프레임 교정 작업 하였습니다. 
 
06.jpg
 암보드가 장착되는 척추와 같은 가장 중요한 3축이 오랜세월에 휘어져 있습니다. 
 
06_1.jpg
전용 공구를 이용하여 통하여 휘어진 축을 교정해준 모습입니다. 
 
07.jpg
 오랜 세월에 서스펜션 스프링은 탄성을 잃었습니다. 교체작업을 진행해 드렸습니다. 
 
08.jpg
LINN 전용툴린 Kinky 를 이용하여 LP12 와 암보드 위치 조정 및 세팅 
 
09.jpg
 기존 늘어난 호환벨트를 LINN 정품 벨트로 교체하였습니다. 
 
10.jpg
 톤암세팅 및 카트리지 오버행 세팅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11.jpg
 모터 속도 세팅을 하여 회전속도를 정확히 교정해 주었습니다.
 
12.jpg
톤암역시 세척작업 및 오일링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13.jpg
카트리지는 기존 사용하시던 슈어 카트리지를 다시 세팅 창착해 드렸습니다. 
 
15.jpg
전원부는 별도 교체는 필요 없어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16.jpg
오버홀 작업과 세팅이 모두 완료된 다시 태어난 LINN LP12 모습입니다. 
 
17.jpg
오버홀 작업과 세팅이 모두 완료된 다시 태어난 LINN LP12 모습입니다.

 

 저희 AV플라자는 영국 LINN 본사에서 LP12 의 LP12 세팅 및 설치 교육을 수료하여 LINN 이 추구 하는 가장 완벽한 세팅과 튜닝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linn.jpg

 
ⓒ AVPLAZ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