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렌스(Thorens) TD-124 DD를 사용한 턴테이블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경기도 남양주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아날로그 소스기기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AV 플라자와 오랜 시간 거래해 오신 단골 손님으로 이번에 턴테이블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하셨습니다. 설치에는 토렌스(Thorens)의 신제품 TD-124 DD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카트리지는 오토폰(Ortofon) SPU 클래식 GM MC카트리지를 사용하였습니다.


Thorens TD-124 DD

토렌스 TD-124 DD는 전통과 혁신의 만남이라는 컨셉으로 개발된 턴테이블입니다. 오리지널 TD-124는 1957년에 출시되어 수십년간 전 세계 수많은 방송 스튜디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수많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정밀한 턴테이블로 알려져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지금까지도 TD-124에 대한 충성도 높은 두터운 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꿈의 조합: EMT 톤암을 사용한 TD-124

1957년에는 토렌스의 상징적인 TD-124 모델이 출시되어 빠르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제품은 최고 품질의 새로운 스테레오 레코드를 재생하고자 하는 방송 스튜디오 전문가와 홈 오디오 애호가들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 후 몇 년간 TD-124에서 파생된 몇 가지 턴테이블의 변형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TD-124는 1968년까지 두 가지 버전으로 생산되었으며, 현재에도 레코드 애호가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돌아온 토렌스 TD-124 DD

토렌스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D-124 DD로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로 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순수한 디자인과 기본 구조는 오리지널 TD-124에 기반하고 있지만 높이 조절이 가능한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섀시는 이제 진동 댐핑 고무를 사용합니다.


TD-124 DD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새로운 TD-124 DD는 마찰 휠과 벨트가 장착된 오리지널 드라이브 대신 델린(Delin) 베어링 미러와 함께 새롭게 개발한 토랜스 12극 고정밀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토크를 제공하고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드라이브로부터 원치 않는 진동을 플래터에 전달하지 않습니다. 가중 IEC W&F는 0.04%이고 레코드의 허용오차로 인해 거의 측정할 수 없는 범위에 있습니다. 기계식 플래터 브레이크가 있는 이중 플래터는 전자 모터 브레이크가 있는 3.5kg의 무거운 비자성 알루미늄 플래터로 대체되었습니다.


새롭게 개발한 TP-124 톤암

또한 새로운 톤암 TP-124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선택한 카트리지에 대한 모든 파라미터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루비 베어링과 특허받은 전동식 톤암 리프트가 적용된 혁신적인 안티스케이팅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 스타일러스의 부드러운 배치 및 제거가 용이합니다.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P-124는 뢰프그렌(Löfgren)의 카다닉 서스펜션 톤암입니다. 수평 베어링은 특수 오일을 사용한 고정밀 볼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새롭게 출시한 토렌스 TD-124 DD의 박스입니다.

카트리지는 오토폰 클래식 GM MC카트리지를 사용하였습니다.

카트리지 설치 후 안티 스케이팅, 침압, 아지무스 세팅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세팅이 완료된 토렌스 TD-124 DD의 모습입니다.

TD-124 DD의 외관은 과거 TD-124와 비슷하지만 디자인을 빼면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TD-124 DD를 설치한 고객님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청음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이번 업그레이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