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가(Rega) P10, 심오디오(SimAudio) 700i V2를 사용한 하이파이 시스템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부산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기존에 하이파이 시스템을 운용해 오셨으며, 이번에 앰프와 소스기기를 업그레이드하셨습니다.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시어 여러 제품을 청음하신 후 최종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제품을 결정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에는 캐나다 하이파이 제조사 심오디오(SimAudio)의 심오디오(SimAudio) 문 에볼루션(MOON Evolution) 700i V2 인티앰프를 사용하였습니다. 디지털 소스기기는 마란츠(Marantz)의 플래그십 SACD/CD 플레이어 SA-10을, 아날로그 소스기기는 국의 턴테이블 제조사 레가(Rega)의 플래그십 모델인 P10(Planar 10) 턴테이블과 전용 전원공급장치 P10 PSU를 사용하였습니다. 카트리지는 반덴헐(Ven den hul) 콜리브리 XGW 마스터 시그니처(The Colibri XGW Master Signature)를 사용하였습니다.


SimAudio MOON Evolution 700i V2

심오디오 700i V2 인티앰프는 브러시 마감의 알루미늄 섀시와 측면의 가로방향 방열핀, 네 귀퉁이의 기둥, 전면 LED 디스플레이와 볼륨 노브, 8개 버튼 등 전형적인 심오디오의 디자인을 따르고 있습니다. 700i V2는 출력단에 바이폴라 트랜지스터(BJT)를 쓴 솔리드 인티앰프입니다. 채널당 6개의 BJT를 투입, 클래스 AB 증폭, 푸시-풀 구동으로 8Ω에서 175W, 4Ω에서 350W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5W 출력까지는 클래스 A로 작동합니다.


심오디오 700i V2 내부

700i V2 후면에는 4조의 RCA 입력단자와 1조의 XLR 단자 그리고 모니터 루프용 RCA 입출력 단자 1조, 홈시네마 등을 위한 고정출력용 RCA 단자 1조를 제공합니다. 전압 게인은 37dB로 V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전압증폭단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앰프 출력이 스피커 부하 임피던스에 따라 리니어하게 늘어난다는 것은 700i V2의 전원부가 튼실하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트로이달 전원트랜스를 채널당 1개씩 사용하며 평활 캐패시터를 양 측면에 대칭으로 탑재합니다. 전원부 외에도 입력단, 전압증폭단, 출력단 모두 대칭구조인 듀얼모노 구성을 사용합니다.


심오디오 700i V2 후면

700i V2는 글로벌 피드백(Global Feedback)을 걸지 않으며, 신호경로상에 캐패시터를 쓰지 않은 DC(Direct Coupled) 설계를 사용합니다. 글로벌 피드백은 리니어 특성이 떨어지는 트랜지스터 증폭소자를 사용한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에서 피드백을 걸지 않는 것은 접하기 쉽지 않은 설계로 빠른 스피드와 함께 보다 정확하고 정교한 증폭이 가능합니다. 심오디오에서는 이러한 노 글로벌 피드백 설계인 ’링스(Lynx)’ 테크놀로지를 사용합니다.


Rega Planar 10

레가 P10은 스테레오파일 2020년 올해의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국내에도 많은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입니다. P10은 레가의 최신 기술이자 항공 우주산업을 위해 개발된 소재인 초경량 탠캐스트(Tancast) 폴리 우레탄 폼 코어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이 재료는 두 층의 고압 라미네이트(HPL) 사이에 끼워져 있습니다. HPL은 매우 얇고 단단한 소재입니다. 이 새로운 구조를 사용한 P10은 골격 주각은 기존 RP10보다 30% 가벼우면서도 전작에 비해 향상된 강성을 제공합니다.


P10은 Tancast 폴리 우레탄 폼 코어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P10은 이중 브레이스 기술을 사용합니다. 강화된 강성은 톤암 마운팅과 메인 허브 베어링 사이에 장착된 세라믹 상단 브레이스 및 페놀 수지 하단 브레이스와 결합된 초경량 주각은 구조적으로 견고한 스트레스 빔 어셈블리를 형성합니다. 이 견고한 주각 디자인은 음악에 영향을 미치는 왜곡을 추가하는 에너지 흡수 및 원치 않는 공진을 억제합니다. 마찬가지로 무거운 질량은 모터 또는 베어링 소음과 같은 원치 않는 에너지를 회전기록으로 직접 전달할 수 있습니다. 톤암과 카트리지는 플래터에서 직접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합니다. 이 독특한 레가의 이중 브레이스 솔루션은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P10에는 RB3000 톤암을 사용합니다.

레가는 톤암 베어링 어셈블리로 유명합니다. 특히 베어링 하우징 및 베어링 스핀들의 정확한 제조는 물론 진원도 및 평행도 같은 기술적 특성이 중요합니다. 레가는 이러한 모든 특성을 개선하여 완벽한 베어링 피팅을 제공하는 새로운 제조공정을 개발하였습니다. RB3000은 이러한 개선의 혜택을 받은 최초의 레가 암입니다. 전체 톤암 구조는 모든 영역에서 가장 단단한 재료를 사용하면서 최소한의 기계적 조인트를 갖도록 설계되었습니다.


Marantz SA-10

마란츠 SA-10 SACD 플레이어는 1983년 출시된 최초의 하이엔드 CD 플레이어 ‘CD-63’부터 30여년간 기술을 축적하여 이어져온 최신작입니다. SA-10은 디스크의 재생은 물론 PC 스트리밍 컨텐츠 모두 디지털 오디오의 새로운 레퍼런스로 많은 애호가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베스트셀러 제품입니다. SA-10은 튼실한 전원부, 대용량 블록 캐패시터, 필름 캐패시터, 전해질 캐패시터 등 충실한 전원부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저 노이즈/저 왜곡 필터회로와 마란츠 고유의 HDAM SA2의 출력 앰프를 탑재합니다. 이외에도 USB-DAC 기능과 USB 메모리에 저장된 고해상도 음원 재생, 필터 전환 기능 등 활용도를 높여주는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합니다.

레가 P10의 조립을 위해 박스를 개봉하였습니다.

레가 P10 바디의 모습입니다. P10은 탠캐스트 폴리 우레탄 폼 코어로 제작하였습니다.

본체를 꺼내면 플래터가 있습니다.

고객님이 기존에 사용중이신 반덴헐 MC 카트리지

턴테이블 조립을 마치고 세팅하는 모습입니다.

모든 세팅을 마치고 LP를 재생중인 P10의 모습입니다.

레가 P10에는 최상위 톤암인 RB3000을 사용합니다.

미니멀한 디자인의 P10은 타사대비 합리적인 가격대로 인기가 높은 턴테이블입니다.

레가 P10은 플래그십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조립과 세팅이 무척 간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심오디오 700i V2 인티앰프와 마란츠 SA-10 역시 설치를 마쳤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이번 업그레이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