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W 801 D4와 클라세 앰프를 매칭한 하이파이 시스템 – feat. BMW The New 7 런칭행사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BMW 코리아의 더 뉴 세븐(The New 7) 런칭 행사에 설치한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BMW 코리아는 7세대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 더 뉴 7(The New 7)과 더 뉴 i7(The New i7)을 국내에 공식 출시하였습니다. 뉴 7 시리즈는 탑승자의 편의를 돕는 각종 시스템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오토매틱 도어가 적용돼 버튼 하나만 누르면 차량 문을 쉽게 열 수 있으며, 운전석에 앉은 후에는 별다른 조작 없이 브레이크를 밟기만 하면 문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뉴 7 시리즈은 천장에서 내려오는 스크린을 제공하여 뉴 7시리즈 전 모델에 세계 최초로 시어터 스크린(Theater Screen)을 탑재하였습니다. 최대 8K 해상도를 제공하는 31.3인치의 화면을 통해 실내를 움직이는 영화관으로 바꿔줍니다. 이를 통해 뒷좌석 탑승자는 이동 중에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등 높은 수준의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뒷좌석에 레그레스트를 적용해 의자를 침대처럼 바꿀 수 있게 하는 등 차량 내부를 ‘프리미엄 라운지’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설치에는 영국을 대표하는 스피커 제조사 B&W(Bowers&Wilkins) 800 시리즈 다이아몬드 4세대 중 플래그십 모델인 801 D4와 사운드 유나이티드(Sound United) 산하의 캐나다 하이파이 제조사 클라세(Classe)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델타 프리(Delta PRE) 프리앰프와 델타 모노(Delta MONO) 모노블럭 파워앰프를 매칭하였습니다. 소스기기는 티악(Teac) 네트워크 플레이어 UD-701N을 사용하였습니다.


Bowers & Wilkins 801 D4

B&W 801 D4는 800 시리즈 다이아몬드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기술력을 집약한 제품입니다. 또한, B&W의 상징적인 모델 중 하나인 801 D4의 포트폴리오로 복귀하였습니다. B&W 801 D4의 트위터 온 탑(Tweeter-on-Top) 하우징이 새로워졌으며, 더욱 길어진 튜브로딩 시스템을 사용하여 고역 재생 시 더욱 개방적인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801 D4는 길어진 튜브로딩 시스템과 알루미늄 탑 섹션 그리고 가죽마감을 제공합니다.

801 D4에 탑재된 알루미늄 터빈 헤드는 전작인 800 D3를 더욱 개선하여 불필요한 공진을 억제하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새로운 캐스트 알루미늄 탑 섹션과 영국 코널리(Connolly)와 협업으로 제작한 가죽마감을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에어로포일 콘(Aerofoil Cone) 베이스 드라이버는 모터 시스템을 수정하고 최적화하였으며, 새로운 공명방지 플러그(Anti-Resonance Plug)를 장착하였습니다.


Classe 3rd Generation DELTA Series

클라세 3세대 델타 시리즈는 새로운 섀시 디자인과 설계를 통해 돌아왔으며, 전작과는 비교할 수 없는 성능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델타 프리는 아날로그, 디지털 등 모든 레코딩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프리앰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깨끗한 신호를 파워앰프에 전달하기 위해 정확성과 완벽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Classe Delta PRE

기능성에서도 매우 충실한 모습인데, 네트워크, USB, AES/EBU, 광/동축, HDMI(옵션) 입력을 제공하여, 프리앰프의 기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신호간섭을 최소화하는 짧은 신호경로, 진동흡수 및 감쇄를 위한 커스텀 나브컴(Navcom) 피트, MM/MC 포노 스테이지를 통해 최대 2대의 포노입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우수하고 안전한 접점을 위한 로듐 도금 커넥터를 채용하는 등 세부적인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클라세 델타 PRE 후면

라세 델타 프리는 완벽한 볼륨 제어를 위한 0.25dB 단계의 정밀한 볼륨단을 특징으로 합니다. -93dB~+14dB까지 조정되는 볼륨단은 극단적인 근거리 시청에서도 미세한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지털 영역 톤 제어 및 밸런스 제어, 저역 제어 및 개선을 위한 모노 혹은 스테레오 서브우퍼 연결을 지원합니다. 고급 5밴드 이퀄라이저와 모든 아날로그 소스에 사용 가능한 디지털 바이패스 모드 그리고 홈시어터 시스템과 연계하기 위한 패스스루 모드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Classe Delta MONO

클라세 델타 모노는 플래그십 모노블럭 파워앰프로 정교함과 절제된 파워를 담아낸 것이 특징입니다. 혁신적인 기술로 힘들이지 않고 정제된 사운드를 전달하는 델타 모노는 새로운 설계와 엄선된 부품을 사용하여 강력하면서도 정확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델타 모노는 8Ω 기준 300W, 4Ω 기준 600W의 리니어한 출력을 보여줍니다. 또한 8Ω에서 35W 출력까지는 클래스 A 증폭방식을 지원합니다. 내부에는 거대한 고품질 트랜스포머를 담고 있으며, 문도르프(Mundorf)의 고급 소자를 사용하여 채널당 215,000uF 용량의 캐패시터를 탑재합니다.


클라세 델타 MONO 후면

한편 기존의 바이폴라 트랜지스터 대신 델타 시리즈에서는 MOSFET 출력 트랜지스터를 사용했으며, 채널당 총 16개를 채용하여 병렬 연결하여 대출력을 구현합니다. 대출력을 제공하면서도 S/N 비 117dB, 왜곡 0.001% 정도의 놀라운 수치를 제공합니다. 출력 임피던스의 경우 1kHz 기준 0.011Ω까지 내려 댐핑팩터를 70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Teac UD-701N

UD-701N은 USB DAC 기능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플레이어, 아날로그 프리앰프, 헤드폰 앰프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합니다. 새롭게 개발한 티악 ΔΣ(델타 시그마) 디스크리트 DAC를 탑재한 플래그십 DAC입니다. USB DAC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384kHz/32bit PCM과 DSD 재생을 지원하며, MQA 풀 디코더를 탑재합니다. 모든 디지털 신호는 티악 델타 시그마 디스크리트 DAC로 고음질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됩니다.


UD-701N 내부

블루투스(Bluetooth) 4.0을 탑재하며, 프로파일은 A2DP/AVRCP를 지원합니다. 코덱은 고해상도 상당(96kHz/24bit)의 음질로 전송하는 LDAC 및 48kHz/24bit 지원 aptX HD 외에도 aptX, AAC, SBC를 지원합니다. 스포티파이 커넥트(Spotify Connect), 코부즈(Qobuz)를 지원하며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타이달(TIDAL)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UD-701N 후면

입력단자는 동축 디지털, 광 디지털 각 2계통과 밸런스(XLR), 언밸런스(RCA) 아날로그 입력을 장비합니다. 외부 파워앰프를 사용할 수 있는 아날로그 프리앰프 기능을 갖췄습니다. USB 단자는 디지털 입력 단자 1계통(USB-B), 플래시 드라이브는 전면과 후면에 각 1개씩 갖추고 있으며, 인터넷 연결을 위한 이터넷 1계통을 탑재합니다. 이외에도 4핀 XLR 단자를 제공하여 헤드폰의 밸런스 출력을 지원합니다. 언밸런스 출력은 6.3mm 스테레오 표준입력을 제공합니다.

BMW 7 시리즈 런칭행사 시연 시스템 설치 동영상

BMW 행사장에 B&W 801 D4와 클라세 델타 시리즈 시스템을 설치하였습니다.

BMW에도 B&W 스피커가 탑재되는 만큼 두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치를 완료한 B&W 801 D4와 클라세 델타 PRE, MONO 그리고 티악 UD-701n의 모습입니다.

새롭게 발표한 더 뉴 7과 B&W 중심의 하이파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BMW의 신작인 The New 7의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