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렌스(Thorens) TD-124 DD를 사용한 아날로그 소스기기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판교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아날로그 소스기기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께서는 사용하시던 턴테이블의 업그레이드를 원하셨습니다. 제품 선택을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시어 여러 제품을 청음 하신 후 최종적으로 결정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설치에는 토렌스(Thorens)의 신제품 TD-124 DD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카트리지는 오토폰(Ortofon) 2M 블랙 LVB 250(2M Black LVB 250)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카트리지는 베토벤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는 모델로 2M 시리즈 최상위 모델입니다.


Thorens TD-124 DD

토렌스 TD-124 DD는 전통과 혁신의 만남이라는 컨셉으로 개발된 턴테이블입니다. 오리지널 TD-124는 1957년에 출시되어 수십년간 전 세계 수많은 방송 스튜디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수많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정밀한 턴테이블로 알려져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지금까지도 TD-124에 대한 충성도 높은 두터운 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꿈의 조합: EMT 톤암을 사용한 TD-124

1957년에는 토렌스의 상징적인 TD-124 모델이 출시되어 빠르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제품은 최고 품질의 새로운 스테레오 레코드를 재생하고자 하는 방송 스튜디오 전문가와 홈 오디오 애호가들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 후 몇 년간 TD-124에서 파생된 몇 가지 턴테이블의 변형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TD-124는 1968년까지 두 가지 버전으로 생산되었으며, 현재에도 레코드 애호가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돌아온 토렌스 TD-124 DD

토렌스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D-124 DD로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로 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순수한 디자인과 기본 구조는 오리지널 TD-124에 기반하고 있지만 높이 조절이 가능한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섀시는 이제 진동 댐핑 고무를 사용합니다.


TD-124 DD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새로운 TD-124 DD는 마찰 휠과 벨트가 장착된 오리지널 드라이브 대신 델린(Delin) 베어링 미러와 함께 새롭게 개발한 토랜스 12극 고정밀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토크를 제공하고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드라이브로부터 원치 않는 진동을 플래터에 전달하지 않습니다. 가중 IEC W&F는 0.04%이고 레코드의 허용오차로 인해 거의 측정할 수 없는 범위에 있습니다. 기계식 플래터 브레이크가 있는 이중 플래터는 전자 모터 브레이크가 있는 3.5kg의 무거운 비자성 알루미늄 플래터로 대체되었습니다.


새롭게 개발한 TP-124 톤암

또한 새로운 톤암 TP-124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선택한 카트리지에 대한 모든 파라미터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루비 베어링과 특허받은 전동식 톤암 리프트가 적용된 혁신적인 안티스케이팅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 스타일러스의 부드러운 배치 및 제거가 용이합니다.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P-124는 뢰프그렌(Löfgren)의 카다닉 서스펜션 톤암입니다. 수평 베어링은 특수 오일을 사용한 고정밀 볼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Ortofon 2M Black LVB 250

오토폰 2M 블랙 LVB 250은 기존 2M 블랙 카트리지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무게 7.2g의 2M 블랙 LVB 250은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MC 카트리지 카덴자 블랙(Cadenza Black)의 보론(Boron) 캔틸레버에 누드 시바타(Nude Shibata) 다이아몬드를 사용합니다. 누드 시바타 스타일러스의 슬림하고 우아한 프로파일(r/R 6/50µm)은 매우 넓은 접촉 면적을 제공합니다. 또한 견고하고 가벼운 붕소 캔틸레버를 통해 놀라운 투명성, 속도, 응답성과 20Hz~20kHz +2/-1dB의 주파수 응답성능을 제공합니다.

2M 블랙 LVB 250은 고효율 나노 필러 MWCNT(Multi-Wall Carbon Nano Tubes)를 기반으로 하는 서스펜션 시스템의 새로운 고무 컴파운드를 제공합니다. 독특한 MWCNT 기반 믹스는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제공하여 더 나은 댐핑을 보장하고 카트리지의 전체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새로운 MWCNT 고무 컴파운드는 친환경적인 생산이 가능합니다.

2M 블랙 LVB 250은 2M 블랙의 업그레이드 모델입니다.

2M 블랙 LVB 250은 1.6g(기존 2M 블랙은 1.5g), 315Hz에서 추적 능력이 80µm인 20°의 추적각이 필요합니다. 출력 전압은 1,000Hz, 5cm/sec. -5mV. 1kHz에서 개선된 채널 밸런스는 1dB 이하로 제공됩니다. 채널 분리는 1kHz 27dB 이상, 15kHz -15dB로 기존 2M 블랙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권장 부하저항은 47kΩ, 권장 부하 커패시턴스는 150-300pF입니다. 기존 2M 브론즈(2M Bronze), 2M 블랙(2M Black) 사용자는 2M 블랙 LVB 250에 장착된 스타일러스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고객님은 턴테이블 업그레이드를 위해 토렌스 TD-124 DD와 오토폰 2M 블랙 LVB 250을 선택하셨습니다.

TD-124 DD에 카트리지를 장착 후 세팅중인 모습입니다.

모든 세팅을 마치고 설치를 완료한 토렌스 TD-124 DD의 모습입니다.

TD-124 DD의 외관은 과거 TD-124와 비슷하지만 디자인을 빼면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토렌스 TD-124 DD는 고객님이 사용중이신 마란츠 모델 2252B에 연결해드렸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청음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이번 업그레이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