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렌스(Thorens) TD-124 DD 턴테이블, 클라세(Classe) 델타 시리즈를 사용한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B&W 801 D4를 중심으로 한 하이파이 시스템을 운용 중이셨으며, 이번에 턴테이블과 앰프의 업그레이드를 원하셨습니다. 업그레이드 제품 선택을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시어 여러 제품을 청음하신 후 최종적으로 결정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에는 토렌스(Thorens) TD-124 DD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과 캐나다 하이파이 제조사 클라세(Classe)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델타 프리(Delta PRE) 프리앰프와 델타 모노(Delta MONO) 모노블럭 파워앰프를 사용하였습니다.


Thorens TD-124 DD

토렌스 TD-124 DD는 전통과 혁신의 만남이라는 컨셉으로 개발된 턴테이블입니다. 오리지널 TD-124는 1957년에 출시되어 수십년간 전 세계 수많은 방송 스튜디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수많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정밀한 턴테이블로 알려져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지금까지도 TD-124에 대한 충성도 높은 두터운 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꿈의 조합: EMT 톤암을 사용한 TD-124

1957년에는 토렌스의 상징적인 TD-124 모델이 출시되어 빠르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제품은 최고 품질의 새로운 스테레오 레코드를 재생하고자 하는 방송 스튜디오 전문가와 홈 오디오 애호가들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 후 몇 년간 TD-124에서 파생된 몇 가지 턴테이블의 변형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TD-124는 1968년까지 두 가지 버전으로 생산되었으며, 현재에도 레코드 애호가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돌아온 토렌스 TD-124 DD

토렌스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D-124 DD로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로 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순수한 디자인과 기본 구조는 오리지널 TD-124에 기반하고 있지만 높이 조절이 가능한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섀시는 이제 진동 댐핑 고무를 사용합니다.


TD-124 DD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새로운 TD-124 DD는 마찰 휠과 벨트가 장착된 오리지널 드라이브 대신 델린(Delin) 베어링 미러와 함께 새롭게 개발한 토랜스 12극 고정밀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토크를 제공하고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드라이브로부터 원치 않는 진동을 플래터에 전달하지 않습니다. 가중 IEC W&F는 0.04%이고 레코드의 허용오차로 인해 거의 측정할 수 없는 범위에 있습니다. 기계식 플래터 브레이크가 있는 이중 플래터는 전자 모터 브레이크가 있는 3.5kg의 무거운 비자성 알루미늄 플래터로 대체되었습니다.


새롭게 개발한 TP-124 톤암

또한 새로운 톤암 TP-124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선택한 카트리지에 대한 모든 파라미터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루비 베어링과 특허받은 전동식 톤암 리프트가 적용된 혁신적인 안티스케이팅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 스타일러스의 부드러운 배치 및 제거가 용이합니다.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P-124는 뢰프그렌(Löfgren)의 카다닉 서스펜션 톤암입니다. 수평 베어링은 특수 오일을 사용한 고정밀 볼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Classe 3rd Generation DELTA Series

클라세 3세대 델타 시리즈는 새로운 섀시 디자인과 설계를 통해 돌아왔으며, 전작과는 비교할 수 없는 성능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델타 프리는 아날로그, 디지털 등 모든 레코딩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프리앰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깨끗한 신호를 파워앰프에 전달하기 위해 정확성과 완벽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Classe Delta PRE

기능성에서도 매우 충실한 모습인데, 네트워크, USB, AES/EBU, 광/동축, HDMI(옵션) 입력을 제공하여, 프리앰프의 기능성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신호간섭을 최소화하는 짧은 신호경로, 진동흡수 및 감쇄를 위한 커스텀 나브컴(Navcom) 피트, MM/MC 포노 스테이지를 통해 최대 2대의 포노입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우수하고 안전한 접점을 위한 로듐 도금 커넥터를 채용하는 등 세부적인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클라세 델타 PRE는 완벽한 볼륨 제어를 위한 0.25dB 단계의 정밀한 볼륨단을 특징으로 합니다. -93dB~+14dB까지 조정되는 볼륨단은 극단적인 근거리 시청에서도 미세한 볼륨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지털 영역 톤 제어 및 밸런스 제어, 저역 제어 및 개선을 위한 모노 혹은 스테레오 서브우퍼 연결을 지원합니다. 고급 5밴드 이퀄라이저와 모든 아날로그 소스에 사용 가능한 디지털 바이패스 모드 그리고 홈시어터 시스템과 연계하기 위한 패스스루 모드 역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Classe Delta MONO

클라세 델타 모노는 플래그십 모노블럭 파워앰프로 정교함과 절제된 파워를 담아낸 것이 특징입니다. 혁신적인 기술로 힘들이지 않고 정제된 사운드를 전달하는 델타 모노는 새로운 설계와 엄선된 부품을 사용하여 강력하면서도 정확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델타 모노는 8Ω 기준 300W, 4Ω 기준 600W의 리니어한 출력을 보여줍니다. 또한 8Ω에서 35W 출력까지는 클래스 A 증폭방식을 지원합니다. 내부에는 거대한 고품질 트랜스포머를 담고 있으며, 문도르프(Mundorf)의 고급 소자를 사용하여 채널당 215,000uF 용량의 캐패시터를 탑재합니다.

한편 기존의 바이폴라 트랜지스터 대신 델타 시리즈에서는 MOSFET 출력 트랜지스터를 사용했으며, 채널당 총 16개를 채용하여 병렬 연결하여 대출력을 구현합니다. 대출력을 제공하면서도 S/N 비 117dB, 왜곡 0.001% 정도의 놀라운 수치를 제공합니다. 출력 임피던스의 경우 1kHz 기준 0.011Ω까지 내려 댐핑팩터를 70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고객님은 이번에 앰프 및 턴테이블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셨습니다.

설치를 마친 토렌스 TD-124 DD 턴테이블의 모습입니다.

클라세 델타 PRE 프리앰프

클라세 델타 MONO 모노블럭 파워앰프

설치를 마친 클라세 앰프와 토렌스 TD-124 DD 턴테이블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이번 업그레이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