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킨토시 MA12000, 토렌스 TD-124 DD를 사용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울산광역시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앰프 및 아날로그 소스기기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오랜 기간 하이파이 시스템을 운용해 오셨으며, 이번에 앰프 및 아날로그 소스기기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셨습니다. 제품의 선택을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시어 여러 제품을 청음해 보신 후 최종적으로 결정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설치에는 미국을 대표하는 하이파이 제조사 매킨토시(McIntosh) MA12000 플래그십 인티앰프와 토렌스(Thorens) TD-124 DD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카트리지는 오토폰(Ortofon) SPU 서너지 GM(SPU Synergy GM) MC 카트리지를 사용하였습니다. 포토앰프는 레가(Rega) 아리아 MK3(Aria MK III)를 사용하였습니다.


McIntosh MA12000

매킨토시 MA12000은 매킨토시 역대 가장 강력한 출력을 지원하는 인티앰프로 채널당 350W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MA12000은 프리앰프 부에 진공관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용하였습니다. 프리앰프 부에는 12AX7A 진공관 4기를 탑재합니다. 파워앰프 부는 솔리드 스테이트 파워앰프를 탑재하며, 매킨토시의 오토포머(Autoformer) 기술을 통해 2Ω, 4Ω, 8Ω 임피던스와 관계없이 350W의 출력을 보장합니다.


MA12000에는 쿼드 밸런스드 32bit DAC인 DA2 모듈을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DA2 모듈을 통해 24bit/192kHz 재생을 지원하는 2개의 광 디지털(Optical) 입력, USB 및 HDMI(ARC), MCT 입력을 포함한 총 7개의 디지털 오디오 입력을 제공합니다. DA2 모듈은 쿼드 밸런스, 8채널, 32bit D/A 컨버터로 구동됩니다. USB 입력은 최대 384kHz PCM, DSD512 및 DXD의 기본재생을 지원합니다.


매킨토시 MA12000 후면. 플래그십 모델답게 풍부한 입출력 단자를 제공합니다.

아날로그 입력은 2개의 밸런스(XLR) 입력과 6개의 언밸런스(RCA) 입력 그리고 1개의 MM/MC 포노입력 등 총 10개의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합니다. 2개의 포노입력은 특정 턴테이블 연결 시 미세 조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입력단자는 우수한 신호처리 및 접지를 위한 프리미엄 금도금 솔리드 황동 단자를 사용합니다. 또한 외부 파워앰프 연결을 위한 밸런스 및 언밸런스 출력을 제공합니다.


Thorens TD-124 DD

토렌스 TD-124 DD는 전통과 혁신의 만남이라는 컨셉으로 개발된 턴테이블입니다. 오리지널 TD-124는 1957년에 출시되어 수십년간 전 세계 수많은 방송 스튜디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수많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정밀한 턴테이블로 알려져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지금까지도 TD-124에 대한 충성도 높은 두터운 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꿈의 조합: EMT 톤암을 사용한 TD-124

1957년에는 토렌스의 상징적인 TD-124 모델이 출시되어 빠르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제품은 최고 품질의 새로운 스테레오 레코드를 재생하고자 하는 방송 스튜디오 전문가와 홈 오디오 애호가들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 후 몇 년간 TD-124에서 파생된 몇 가지 턴테이블의 변형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TD-124는 1968년까지 두 가지 버전으로 생산되었으며, 현재에도 레코드 애호가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돌아온 토렌스 TD-124 DD

토렌스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D-124 DD로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로 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순수한 디자인과 기본 구조는 오리지널 TD-124에 기반하고 있지만 높이 조절이 가능한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섀시는 이제 진동 댐핑 고무를 사용합니다.


TD-124 DD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새로운 TD-124 DD는 마찰 휠과 벨트가 장착된 오리지널 드라이브 대신 델린(Delin) 베어링 미러와 함께 새롭게 개발한 토랜스 12극 고정밀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토크를 제공하고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드라이브로부터 원치 않는 진동을 플래터에 전달하지 않습니다. 가중 IEC W&F는 0.04%이고 레코드의 허용오차로 인해 거의 측정할 수 없는 범위에 있습니다. 기계식 플래터 브레이크가 있는 이중 플래터는 전자 모터 브레이크가 있는 3.5kg의 무거운 비자성 알루미늄 플래터로 대체되었습니다.


새롭게 개발한 TP-124 톤암

또한 새로운 톤암 TP-124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선택한 카트리지에 대한 모든 파라미터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루비 베어링과 특허받은 전동식 톤암 리프트가 적용된 혁신적인 안티스케이팅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 스타일러스의 부드러운 배치 및 제거가 용이합니다.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P-124는 뢰프그렌(Löfgren)의 카다닉 서스펜션 톤암입니다. 수평 베어링은 특수 오일을 사용한 고정밀 볼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Rega Aria MK III

레가 아리아 마크3는 하프사이즈 케이스 안에 완전히 독립된 2개의 기기를 담은 모델입니다. 고성능 MM 그리고 세밀한 조정이 가능한 MC 포노 앰프가 그것입니다. 두 스테이지는 각각 독립된 입력 프리앰프 회로를 탑재하고, 입력단자 또한 분리 설계되어 있습니다. 상호간섭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일체의 타협 없이 각 타입별로 최적의 커스텀 입력회로를 설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종류의 카트리지를 사용하더라도 아날로그 시스템의 잠재력을 극대화시켜줍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토렌스 TD-124 DD 턴테이블을 개봉하고 세팅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고객님은 토렌스 TD-124 DD 턴테이블에 오토폰 SPU 시너지 GM 카트리지를 선택하셨습니다.

오토폰 SPU 시너지 GM MC 카트지리의 모습입니다.

카트리지를 장착 후 턴테이블을 세팅하는 모습입니다.

모든 세팅을 마친 TD-124 DD 턴테이의 모습입니다.

TD-124 DD의 외관은 과거 TD-124와 비슷하지만 디자인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새로워졌습니다.

토렌스 TD-124 DD 턴테이블(우)과 전원장치(가운데) 그리고 레가 아리아 MK3 포노앰프(좌)

매킨토시 플래그십 인티앰프 MA12000을 설치하였습니다.

매킨토시 MA12000은 플래그십 하이브리드 인티앰프로 채널당 350W의 대출력을 자랑합니다.

매킨토시 MA12000에 탑재한 DA2 DAC 모듈을 탑재합니다.

모든 설치와 세팅을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와 세팅을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이번 업그레이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