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QA 파트너 에소테릭과 마크레빈슨, dCS 등 다수 브랜드가 참가

메르디안쯕은 MQA포멧이 이용가능하도록 여러 재조사들과 협의하고 있으며, 5월 개최된 뮌헨 HIGH END 2017쇼에서 향후 MQA 포맷의 재생 대응하는 하드웨어 브랜드로 오디오 퀘스트(Audio Quest)와 에소테릭(ESOTERIC) 등 많은 오디오 메이커가 참가한다고 발표했다.
MQA 지원을 표명한 브랜드는 Audio Quest, CanEVER Audio, dCS, ESOTERIC, IAG (Audiolab, Quad), Krell, LUMIN, Mark Levinson, MOON (Simaudio), Pro-Ject Audio, TEAC, Wadax . Mark Levinson 등이다

마크레빈슨의 마케팅 및 제품 관리 디렉터인 짐 개렛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충실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 마크레빈슨의 네트워크 플레이어 No.519에서 MQA을 지원할것 이라고 이야기 했으며, 조만간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MQA 포멧은 별도의 하이웨어 업그레이드 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도 가능하며, 별써 5, 6월중 LUMIN, Audio Quest 등은 자모델의 업데이터를 통하여 MQA를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MQA 란?

영국 메르디안사가 만든 음악전용 포멧으로 고음질음원을 고도의 압축으로 손실이 없이 작은크기를 유지할수 있는 포멧으로 24bit 음원을 기존 16bit 음원 보다 작은 사이즈로 재공되는 고음질 포맛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TIDAL 등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고음질로 스트리밍이 가능하고, 자장용량이 작아 보관도 용의 합니다.

주용 특징 

1. 마스터 녹음시 최상의 해상도 그대로 인코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새로운 기술

2. 인코딩 된 오디오를 무손실 상태로 포개서 스트림 할 수 있는 묶음으로 만들지만 최상의 해상도는 그대로 유지

3. MQA의 A에 해당되는 ‘진품 입증’ – 원작자가 의도한 마스터 녹음과 같은 소리임을 증명하는 디지털 서명
 
이 새로운 포맷 기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Encapulation(캡슐화)’이며, 처음부터 끝까지 변함 없는 무손실의 소리를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새롭게 창안한 것입니다.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샘플링 영역내에 각 샘플링 영역의 정보를 인코딩하여 차고차곡 쌓아서 패킹된 효율적인 용량의 데이터를 유무선 통신으로 운반하여 각 디코딩 가능한 제품들에서 다시 펼쳐가면서 재생하는 방식입니다.
ⓒ AVPLAZ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