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소테릭 네트워크 플레이어/DAC N-01XD 발매

에소테릭(Esoteric)은 네트워크 오디오 플레이어 겸 DAC ‘N-01XD’를 12월 25일 발매할 예정이다. 

 

N-01XD는 기존 네트워크 오디오 플레이어의 디지털 입력을 더욱 강화한 새로운 개념의 네트워크 DAC. 자사의 마스터 사운드 디스크리트 DAC(Master Sound Discrete DAC)를 탑재하여 DSD 22.5MHz, PCM 768kHz의 네트워크 재생과 MQA, 룬(Roon), 코부즈(Qobuz), 타이달(Tidal) 등을 지원한다. 

 

마스터 사운드 디스크리트 DAC는 음악의 생동감과 에너지의 완전한 재현을 목표로 에소테릭이 개발한 64bit 지원 DAC. 호화스러운 물량 투입을 하고, 32쌍의 회로를 개의 원형으로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회로 8쌍이 1개의 DAC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를 채널당 4회로 사용한다. 

 

 

e02.jpg

 

▲ Master Sound Discrete DAC 

 

각 요소는 저항, 로직 IC 전원회로 등 모든 부품을 32회로 분으로 독립시켰으며, 전원 역시 32회로 분을 사용하여 음악의 에너지를 남김없이 순수하게 출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항 측정기 등에 사용되는 초정밀 부품을 선별하여 공차를 최소화하여 디지털 처리의 정밀도를 극한까지 높였다. 

 

64bit/512Fs용 ΔΣ 모듈레이터를 탑재했으며, 새롭게 ES-LINK 입력을 갖춰 자사의 SACD 트랜스포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입력은 네트워크×1, ES-LINK 5×1, XLR×1(ES-LINK/XLR), 동축 디지털×2, 광 디지털×1, USB-B×1을 장비한다. 모든 입력에 MQA 디코딩을 지원한다. 아날로그 출력은 XLR, RCA을 각 1계통씩 갖췄다. 

 

 

e03.jpg

 

▲ N-01XD에 탑재한 네트워크 회로 

 

전원부는 4트랜스 구성으로 DAC 용으로 좌우 각각 전용 트랜스를 배치했다. 선형 소자를 사용하여 오디오 및 네트워크 전용 전원을 갖췄다. 아날로그 회로는 디스크리트 구성의 로우 피드백 DC 레귤레이터를 사용한다. 이외에 전원 안정화를 위해 슈퍼 캐패시터 ‘EDLC’를 탑재한다.

 

전원 경로의 최단화를 위해 더블 데크 구성의 섀시 설계를 사용한다. 세미 플로팅 상단패널 구조로 소리의 해방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독자적인 전류 전송에 의한 아날로그 오디오 전송 ‘ES-LINK Analog’를 장비한다. 

 

클럭은 그란디오소(Grandioso)용으로 개발한 ‘그란디오소 커스텀 VCXO II(Grandioso Custom VCXO II’를 채용한다. 이외에 외부 클럭 입력과 클럭 출력을 각 1계통 제공한다. 크기 445×447×162mm.

 

 

ⓒ AVPLAZ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