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란츠(Marantz) HDMI 2.1, 8K 지원 AV 앰프 SR6015 발매

마란츠(Marantz)는 AV 앰프 신제품 ‘SR6015’를 9월에 발매할 예정입니다.

신제품은 중급형 AV 앰프로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DTS:X, IMAX Enhanced와 새로운 4K/8K 방송의 오디오 포맷 MPEG-4 AAC를 지원합니다. 또한 8K/60p, 4K/120p 등 고해상도와 높은 프레임 레이트의 패스스루를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HDR10+, HDCP 2.3, eARC 등 최신 영상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표준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9채널 파워앰프를 탑재하여 별도의 파워앰프 추가 없이 5.1.4채널, 7.1.2채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11.2채널 프로세싱을 지원하여, 2채널 파워앰프를 추가하면 7.1.4채널까지 시스템 확장이 가능합니다. AV 프로세서로 활용할 수 있는 11.2채널 프리아웃을 장비합니다.


입력소스가 하이트 스피커 신호를 포함하지 않는 기존 채널 기반 컨텐츠에서도 돌비 서라운드(Dolby Surround) 및 뉴럴:X(Neural:X)를 사용하여 3D 사운드로 업 믹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AX와 DTS 성능 기준을 충족하는 IMAX Enhanced 인증 제품으로, IMAX와 DTS의 기술로 리마스터 된 IMAX Enhanced 컨텐츠 재생에 최적화된 사운드 모드 ‘IMAX DTS’, ‘IMAX DTS: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4K/8K 방송에 사용하는 오디오 포맷 MPEG-4 AAC(스테레오, 5.1채널)를 새롭게 지원하여 4K/8K 고해상도 영상을 현장감 풍부한 서라운드 사운드와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가상 3D 서라운드 ‘돌비 애트모스 하이트 가상화(Dolby Atmos Height Virtualizer)와 ‘DTS Virtual:X’를 지원합니다. 하이트 스피커와 서라운드 스피커를 설치하지 않은 스테레오, 5.1채널, 7.1채널 등의 환경에서도 높이 방향을 포함한 모든 방향에서 사운드를 재생하는 몰입형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파워앰프는 9채널을 탑재하였으며, 하이파이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부품의 선정부터 회로 설계까지 풀 디스크리티 파워앰프를 탑재합니다. 채널 간의 음질 차이를 없애기 위해 전체 9채널을 동일한 구성으로 설계하였습니다. 두꺼운 알루미늄 압출재를 사용한 히트싱크에 2분할 파워앰프 보드를 장착하여 방열성을 높이고 진동에 강한 구조를 제공합니다. 실용 최대 출력은 220W(6Ω, 1kHz, THD 10%, 1채널 구동). 서라운드 백 및 하이트 스피커를 1조만 연결할 경우 남은 파워앰프를 프런트 스피커의 바이앰프 구동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조의 프런트 스피커를 연결하여 스피커를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원 회로의 핵심부품은 철저한 리스닝 테스트를 통해 엄선한 고음질 부품을 사용합니다. 파워앰프 회로에 전원을 공급하는 블록 캐새시터는 SR6015 전용으로 개발한 커스텀 사양으로 12,000μF×2를 탑재합니다. 전원 트랜스는 대형 EI 코어 트랜스를 탑재하여 높은 볼륨에서도 여유 있는 전원공급이 가능합니다. 상위 모델과 마찬가지로 프리앰프 회로는 마란츠 고유의 고속 앰프모듈 ‘HDAM’을 채용하여, 광대역에 걸쳐 평탄한 주파수 특성과 높은 슬루 레이트를 특징으로 고해상도 음원 등을 재생하는데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입력 선택, 볼륨, 출력 셀렉터 각 기능에 특화한 고성능 커스텀 장치를 채용하고, 내부의 신호 경로를 최단화하여 불필요한 신호경로를 줄여 투명감이 높고 정보량의 풍부한 사운드를 추구하였습니다. HDMI 입력 및 네트워크 오디오의 음질 향상을 목표로 캐패시터, 저항 등 수많은 부품을 검수하였으며 기판의 패턴 강화, 클럭 모듈의 진동 대책 등을 마련하였습니다. 신호처리용으로 32bit 플로팅 포인트 DSP를 2기를 탑재, 11.2채널의 신호를 여유 있게 처리합니다. DAC는 아사히 전자의 ‘AK4458VN’을 탑재했으며, 표현력 향상을 위해 출력저항에 정확한 박막형 금속 피막 저항을 사용하였습니다.

고주파 노이즈 컨트롤 DSP 및 네트워크, USB 등의 디지털 회로의 전원공급은 전용 노이즈 SMPS를 사용하여 아날로그 회로와의 상호 간섭을 배제. 디지털 전원 회로의 동작 주파수를 일반적으로 약 3배 속도 스위칭 노이즈를 재생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가청 대역 밖으로 이동시킵니다.  DAC 회로는 전용보드에 독립시켜 차폐에 의한 회로 간의 노이즈 간섭을 억제합니다. 전원 라인에 유입되는 노이즈는 디커플링 캐패시터를 사용하여 제거합니다. 캐패시터의 종류와 선별은 사운드 설계자의 반복 시청을 통해 선정하였으며, 전도성 고분자 캐패시터 및 박막 고분자 적층 캐패시터 등 고성능 부품의 아낌없는 물량을 투입하였습니다. 스피커 터미널은 모든 단자에 나사 조임방식을 채용하였으며, 바나나 플러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단자를 수평으로 배치하여 케이블 연결을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전용 마이크에 의한 오토 셋업 기능 ‘Audyssey MultEQ XT32’를 장비하여 하위 등급인 ‘Audyssey MultEQ XT’에 비해 32배의 필터 해상도를 보정합니다. 최대 8포인트의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스피커의 거리, 레벨 및 서브우퍼의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최적의 상태로 자동 설정합니다. 연결된 스피커와 리스닝 룸의 음향 특성을 측정하고 시간축과 주파수 특성 모두를 보정하는 것으로, 룸 어쿠스틱을 최적화합니다. 2개의 서브우퍼를 별도로 측정 및 보정하는 ‘Sub EQ HT’ 역시 탑재합니다.


HDMI 단자는 입력 7개, 출력 3개를 탑재합니다. 그 중 입력 1개, 출력 2개는 8K/60p 및 4K/120p의 패스스루를 지원합니다. 또한 모든 HDMI 단자에 최신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기술 ‘HDCP 2.3’을 지원합니다. 입력 된 아날로그 비디오, HDMI 비디오 신호를 8K/60p, 4K/60p 등의 업스케일링을 지원합니다. 다만, 프레임 레이트 변환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HDR 영상은 HDR10, 돌비비전(Dolby Vision), HLG 이외에 새롭게 HDR10+와 다이내믹 HDR(Dynamic HDR)을 지원합니다. 최신 미디어 스트리밍, 방송 등 소스를 불문하고 풍부한 HDR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HDMI 2.1의 새로운 기능 ALLM(Auto Low Latency Mode), VRR(Variable Refresh Rate), QFT(Quick Frame Transport), QMS(Quick Media Switching)를 지원합니다.


무선 오디오 시스템 HEOS 기술을 통한 네트워크 오디오 기능을 탑재하여 NAS 등에 저장된 음악 파일이나 USB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 스마트폰, 태블릿, 블루투스(Bluetooth) 기기 등 다양한 음원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뮤직 HD(Amazon Music HD), 스포티파이(Spotify), 사운드 클라우드(SoundCloud)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며,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를 통한 음성제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플레이는 PCM 192kHz/24bit, DSD 5.6MHz의 재생을 지원합니다. 에어플레이2(AirPlay 2), 블루투스를 지원합니다. 블루투스는 수신뿐만 아니라 송신 기능을 탑재하여 AV 앰프의 오디오 신호를 블루투스 헤드폰 등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MM 카트리지 대응의 포노입력을 장비하여, 포노 이퀄라이저를 내장하지 않은 턴테이블을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HDMI 이외의 영상 입력은 컴포넌트×2, 컴포지트×4. 영상 출력은 컴포넌트×1, 컴포지트×1. 오디오 입력은 아날로그×6, 포노(MM)×1, 7.1채널×1, 광 디지털×2, 동축 디지털×2. 오디오 출력은 11.2채널 프리아웃×1, 존 프리 아웃×1, 헤드폰×1. 이외에 이더넷 단자와 USB 입력을 갖췄습니다.

소비전력 680W(일반대기 시 0.2W, CEC 대기 0.5W). 크기 440×398×161mm, 무게 12.8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