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Linn) 차세대 클라이막스 DSM 플래그십 스트리머 출시

영국의 하이파이 제조사 린(Linn) 새로운 플래그십 클라이막스 DSM(KLIMAX DSM)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출시하였습니다. 클라이막스 DSM/3는 5년만에 선보이는 제품으로, 새롭게 개발한 오리지널 디스크리트 DAC ‘오가닉 DAC 아키텍처(Oragnik DAC Architecture)’를 탑재하였으며, 섀시 디자인도 새로워졌습니다.


Linn KLIMAX DSM/3

오가닉 DAC 아키텍쳐는 아사히전자(AKM)과 공동 개발했던 카탈리스트(Katalyst) 보다 훨씬 더 고성능을 제공하는 오리지널 디스크리트 DAC로, FPGA 기반으로 개발했으며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와 함께 데이터 처리를 처리합니다. 클라이막스 DSM/3는 PCM 384kHz/24bit, DSD 11.2MHz를 지원합니다. 새로운 클라이막스 DSM은 음악 소스만을 위한 클라이막스 DSM(Audio)와 향상된 영화 및 게임 오디오와 서라운드 사운드를 위해 HDMI를 추가한 클라이막스 DSM(AV)의 두 가지 버전을 제공합니다.


Linn KLIMAX DSM/3 소개 동영상

오가닉 DAC가 탑재된 클라이막스 DSM은 PCM 384kHz/24bit, DSD 11.2MHz 재생은 물론 타이달(TIDAL), 코부즈(Qobuz), 룬(Roon), 스포티파이 커넥트(Spotify Connect), 에어플레이(AirPlay), 튠인(TuneIn), 캄 라디오(Calm Radio)를 지원합니다. 이외에 와이파이(Wi-Fi)와 블루투스(Bluetooth) 4.2를 지원합니다.


Organik DAC Architecture

섀시는 알루미늄을 절삭하여 외부와의 절연은 물론 내부 각 섹션 사이의 절연을 실현하였습니다. 상단의 다이아몬드 커팅의 원형 다이얼부터 뒤쪽까지 이어지는 형상은 린의 스마일 디자인을 이어받고 있으며, 레코드의 그루브를 연상시키는 동시에 자사의 손덱 LP12(Sondek LP12)에 대한 경의를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내부 댐핑과 결합한 케이스의 무게는 16.4kg으로 진동을 철저하게 억제하였습니다.


오가닉 DAC 아키텍처 소개 동영상

클라이막스 DSM의 케이스는 견고한 특주 등급 알루미늄으로 가공하였으며, 황동 베이링, 100개의 상대표시등을 감싸는 스테인리스 스틸과 정밀 가공한 투명 유리로 제작한 다이얼을 특징으로 합니다. 중앙의 린 로고와 볼륨 레벨을 표시하는 슬릿은 스테인리스 스틸 블록을 절삭하여 가공하였으며, 슬릿에서 LED 불빛이 새어 나오는 모습은 제트엔진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도록 하였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는 1,600×48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클라이막스 DSM/3 내부

후면 연결단자는 1000Base-T 이더넷 단자에 더해 광 이더넷(Optical ETHERNET, SFP)를 최초로 탑재합니다. 디지털 입력은 동축(Coaxial)×2, 광(Optical), USB Type-B, 아날로그 입력은 밸런스(XLR), 언밸런스(RCA)×2, 아날로그 출력은 밸런스와 언밸런스 각 1개씩 제공합니다. 이그젝트 링크(Exakt Link) 2개를 탑재합니다. HDMI 지원 버전은 eARC/ARC 지원 HDMI 출력 1개, 입력 4개를 탑재합니다.


클라이막스 DSM/3 후면

오가닉 DAC를 탑재한 클라이막스 헤드유닛 클라이막스 시스템 허브(KLIMAX System Hub), 클라이막스 이그젝트박스(KLIMAX EXAKTBOX), 스피커 시스템 클라이막스 이그젝트 350(KLIMAX Exakt 350) 역시 모델 체인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