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Dolby)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Atmos FlexConnect) 기능 공개

돌비(Dolby)는 TV 스피커와 액세서리 무선 스피커를 페어링하여 사운드바 없이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경험할 수 있는 애트모스 플렉스 커넥트(Atmos FlexConnect)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는 TV 내부 사운드 시스템을 무선 스피커와 페어링하도록 설계되어 더욱 광범위하고 몰입감 넘치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방의 레이아웃과 스피커 설정에 맞게 사운드를 최적화하며, 돌비는 TV에 내장된 마이크를 활용하여 음향 매핑을 수행하여 방의 무선 스피커를 찾아내고 시스템을 보정합니다.


Dolby Atmos FlexConnect

돌비 래버러토리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수석 부사장인 존 쿨링(John Couling)은 “소비자는 더 나은 오디오를 경험하기 위해 가구를 옮길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오디오가 가구에 적응해야 합니다.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는 완전히 새로운 카테고리의 경험으로, 소비자들이 몰입감 넘치는 돌비 애트모스를 경험하면서도 기기를 배치하는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TCL은 플렉스커넥트에 합류한 첫 번째 브랜드로, IFA에서 선보일 2024년 TV 라인업에 플렉스커넥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TV는 미디어텍의 펜토닉 스마트 TV 시리즈 칩셋으로 구동되며, TCL은 플렉스커넥트 기능이 탑재된 TV를 보완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무선 스피커 라인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는 TV의 사운드와 무선 스피커를 페어링하여 돌비 애트모스를 구현합니다.

프레데릭 랑긴(Frédéric Langin) TCL 유럽 최고상업책임자는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를 통해 사용자는 오디오 장치를 어떻게 배치하든 놀라운 몰입형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곧 출시될 TV 및 액세서리 무선 스피커 라인업을 통해 이 새로운 맞춤형 사운드 경험을 전 세계에 소개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삼성과 소니 같은 제조사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Q-심포니 기능은 일부 TV의 내장 스피커를 사용하고 오디오를 특정 삼성 사운드바와 동기화하여 사운드를 재생함으로써 향상된 서라운드 사운드 경험을 제공합니다. 소니는 센터 스피커 모드, S-센터 모드 및 일부 브라비아 TV(BRAVIA TV)와 소니 사운드바 및 스피커에서 어쿠스틱 센터 싱크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여 TV의 내장 스피커를 중앙 채널의 일부로 사용하여 음질을 개선합니다.


삼성의 Q-심포니

돌비의 솔루션은 HDMI 또는 광 케이블을 통해 사운드바를 TV에 연결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방의 레이아웃이 독특하거나 TV에 너무 많은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에게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안타깝게도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는 새로운 TV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존 TV 모델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이 기능을 활용하려면 이를 지원하는 새 TV를 구입해야 합니다.

돌비와 TCL은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23 전시회에서 플렉스커넥트 기능을 시연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YouTube)에서 TCL의 2023 글로벌 플래그십 제품 출시 라이브 스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