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트랙스(HDTracks) 새로운 MQA 코덱을 사용하는 고음질 스트리밍 서비스 발표

미국 고해상도 다운로드 서비스 HD 트랙스(HDTracks)와 캐나다 렌브룩 미디어 그룹(Lenbrook Media Group)은 오디오파일을 위한 고음질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포맷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MQA(AIRIA by MQA Labs) 코덱을 새롭게 적용한 최초의 구독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또한 FLAC, PCM 음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MQA는 용량이 큰 고해상도 음원의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코덱으로 고해상도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주목받아 왔습니다. 영국의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Meridian)이 이끌고 있던 밥 스튜어트씨가 개발한 기술로, 지난 2023년 블루사운드(Bluesound) 등의 모회사로서 알려진 캐나다의 렌브룩(Lenbrook)에 매각되었습니다. 렌브룩은 블루OS(BlueOS)라고 스트리밍 재생 지원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QA는 2022년 저지연 무선 전송을 지원하는 새로운 규격 SCL6(통칭 MQAir)을 발표했지만, 렌브룩 인수 후 SCL6를 에어리아(AIRIA)라는 신규 명칭을 사용합니다. HD 트랙스는 에어리아를 사용하는 세계 최초의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HD 트랙스는 2008년 데이비드 체스키 & 노먼 체스키 형제가 설립한 고음질 고해상도 다운로드 서비스로, 롤링 스톤즈, 폴 맥카토니 등 최신작이나 카탈로그 작품의 고해상도 음원을 매우 이른 시기부터 제공하던 고해상도 다운로드 사이트입니다.

다만, HD 트랙스의 고해상도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일정은 미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