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소테릭(Esoteric) 플래그십 포노앰프 그란디오소 E1(Grandioso E1) 발매

에소테릭(Esoteric)은 자사의 하이엔드 브랜드 그란디오소(Grandioso) 시리즈의 신제품 그란디오소 E1(Grandioso E1)을 발매할 예정입니다.

에소테릭 브랜드 35주년을 기념하는 첫 번째 제품으로 아날로그 턴테이블 그란디오소 T1(Grandioso T1)을 발매하였습니다. 그란디오소 E1은 그란디오소 시리즈의 플래그십 포노 스테이지로, T1에 이어 바이닐 재생을 위한 두 번째 그란디오소 모델로 설계되었습니다.


Esoteric Grandioso E1

그란디오소 E1은 MC 카트리지에서 바늘이 레코드를 추적하여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그대로 밸런스 신호로 받는 독자적인 MC 밸런스 커런트 입력(XLR)을 3계통 갖추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MC 카트리지는 MM 카트리지에 비해 높은 전류 출력을 자랑합니다. 출력 전류를 부하 저항으로 미세한 전압으로 변환하여 입력하는 일반적인 방식에 비해 MC 카트리지의 발전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손실 없이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MC 카트리지가 본래 가지고 있는 소리와 연주의 리얼리티를 그대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피던스 매칭에 신경 쓸 필요 없이 항상 MC 카트리지에서 최상의 사운드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란디오소 E1은 에소테릭 35주년을 기념하는 두 번째 제품입니다.

진동계가 경량화 되어 보다 미세한 음악 정보를 포착할 수 있는 MC 카트리지는 MM에 비해 권수가 적은 작은 코일을 탑재합니다. 따라서 출력 전압은 MM보다 훨씬 낮은 1/20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저 임피던스 코일과 진동 시스템 외부에 강력한 자석을 장착 할 수 있는 MC는 MM보다 훨씬 높은 전류를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전압 입력의 경우, 본래의 풍부한 전류는 부하 저항에서 MM의 1/20 정도의 미세 전압 신호로 변환되게 되어, 후단에서 큰 증폭에 따른 S/N의 문제, 저항에 의한 손실이나 임피던스 미스매치에 의한 음질의 변화 등, 해결해야 할 수많은 과제를 낳게 됩니다.


그란디오소 E1 후면. 포노앰프(위)와 전원/제어장치(아래)

이에 반해 MC 밸런스 커런트 입력은 MC 카트리지의 풍부한 출력전류를 그대로 디스크리트 구성의 앰프에 바로 입력할 수 있어 손실 없이 가장 효율적으로 신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MC 카트리지의 코일 양단(+/-)을 밸런스 구성의 앰프로 받아 노이즈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고음질로 증폭할 수 있습니다. 증폭 소자는 본래 전류를 증폭하기 위한 소자인 트랜지스터 소자를 채택하여 설계의 합리성을 높였습니다.


광 카트리지 전용 풀 밸런스/듀얼 모노 포노앰프

그란디오소 E1은 광 카트리지의 전용입력을 지원합니다. 광 카트리지는 내부에서 LED와 수광부(PD, 포토다이오드)를 사용하여 캔틸레버의 움직임을 광학적으로 검출하여 아날로그 음악신호로 출력합니다. 진동계가 경량으로 바늘 끝의 움직임이 자력의 반발(자기 저항)을 받지 않기 때문에, 매우 부드럽고 정확한 트레이스가 가능하며, 빠른 상승과 선명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그란디오소 E1은 광 카트리지 전용 RCA 입력단자를 1계통 제공합니다. 광 카트리지는 증폭이나 이퀄라이징 방식이 MM/MC 카트리지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독립된 전용 풀 밸런스/듀얼 모노 포노 앰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LED용 전원회로는 독자적인 저역 피드백 디스크리트 레귤레이터로 고음질을 실현하였습니다. 외부 전원을 갖춘 독자적인 밸런스/듀얼 모노 증폭 회로를 통해 광 카트리지 특유의 선명한 사운드를 기대할 수 있으며 최고의 음질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란디오소 E1 내부

MM, 트랜스포머 내장 MC 및 출력 전압이 높은 하이 임피던스 MC 등 출력 전압이 높은 카트리지를 위해 전압 입력전용 RCA 단자 1계통을 제공합니다. 입력신호는 즉시 밸런스화/증폭되어 밸런스/전류입력과 마찬가지로 타협하지 않는 뛰어난 음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카트리지에 맞게 부하저항, 부하용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란디오소 E1의 메인회로

MC 밸런스 전류입력 및 MM/MC 전압입력에서 입력된 신호는 각 입력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2단 구성의 가변 EQ 게인 앰프회로에서 증폭과 EQ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증폭방식은 자연스러운 음질을 위해 CR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풀 밸런스/듀얼 모노/디스크리트 구성을 고집하고, 부품 선정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고음질을 추구하였습니다. 증폭게인은 카트리지에 맞게 세밀하게 미세 조정이 가능하여 사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MM/MC 포노앰프(좌), 광 카트리지 포노앰프(우)

그란디오소 E1은 프로 스튜디오 장비 수준의 다양한 EQ 커브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RIAA 커브를 포함한 6가지(RIAA, Columbia, Decca, NAB, Teldec, AES)의 대표적인 EQ 커브를 리모컨으로 불러올 수 있으며, 추가로 3가지 EQ 파라미터(로우 리미트, 턴 오버, 롤 오프)를 개별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최대 4개의 커스텀 EQ 설정을 프리셋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EQ 커브의 설정 기준값이 매뉴얼에 수록되어 있어 모든 레코드에서 최고의 음질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재생에 편리한 각종 기능 역시 제공합니다. 리모컨의 DEMAG 버튼 ON으로 하고 레코드를 약 30초 재생하면 MC 카트리지나 승압 트랜스의 자화된 철심을 소자화하여 본래의 음질을 회복하는 간이 소자기능을 탑재합니다. 이외에도 레코드판의 뒤틀림으로 발생하는 저주파를 차단하는 서브소닉 필터, 모노 음반재생을 위한 모노 재생모드를 지원합니다. 출력 버퍼앰프는 플래그십 프리앰프 그란디오소 C1X(Grandioso C1X)를 이어받아 대규모 물량을 투입하여 2,000V/μs라는 경이로운 고속 슬루율을 자랑하는 ESOTERIC-HCLD(High Current Line Driver)를 탑재하였습니다. 버퍼앰프 회로는 하나의 신호라인에 병렬구성으로 탑재하여 프리앰프에 강력하고 고속으로 신호를 전송하여 역동감이 넘치는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그란디오소 E1 포노앰프 내부

그란디오소 E1은 프리앰프와 연결을 위해 RCA 출력, XLR 출력을 각 1계통씩 장비하고 있습니다. 한편 XLR 출력은 설정전환을 통해 ES-LINK Analog 출력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ES LINK Analog는 에소테릭의 독자적인 전류 전송방식으로, 호환되는 기기끼리 연결하면 레코딩 스튜디오의 아날로그 콘솔에서 그대로 모니터링하는 것과 같은 현장감 넘치는 재생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전압전송에 비해 약 100배의 전류를 전송하기 때문에 음악의 에너지를 남김없이 전송할 수 있어 파워풀하고, 깊이감과 라이브감이 뛰어납니다. 또한 원칙적으로 연결 케이블의 임피던스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입출력 신호의 동일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전원 공급장치/제어부 내부

그란디오소 E1은 포노앰프 유닛 본체를 전원부와 컨트롤 부로 분리한 2섀시 구성을 사용합니다. 진동이나 노이즈의 원인이 되는 전원부, 컨트롤부, 디스플레이부를 분리하여 오디오 신호를 순수하게 증폭할 수 있습니다. 전원/컨트롤 유닛은 메인 유닛에서 분리하여 포노앰프로서는 이례적인 대규모 4계통 독립전원을 구성하고, 본체와 3개의 전용 DC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MC/MM용 포노앰프 부의 전원은, 전원 트랜스, 정류 회로를 좌우에 독립시킨 완전 듀얼 모노 구성을 채용하였으며, 광 카트리지용 포노앰프, 컨트롤부에도 각각 전용 전원부를 탑재합니다. 전원부를 4계통으로 독립시킴으로써 회로 간의 상호 간섭을 방지하여 순수하고 강력한 재생능력을 제공합니다.


그란디오소 E1은 2섀시 설계와 강력한 전원부를 특징으로 합니다.

조작과 디스플레이를 담당하는 로직계 제어부를 전원부에 통합하여 포노앰프 유닛과 물리적으로 분리하였습니다. 또한 전원/컨트롤 유닛에서 포노앰프 본체에 연결되는 모든 제어신호는 대규모 아이솔레이터 회로로 오디오 회로와 전기적으로 분리하여 순수한 재생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로직 컨트롤을 전원유닛 내에 통합하여 집중 제어함으로써 이퀄라이저 커브나 각종 설정 등 거의 모든 기능을 부속의 리모컨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란디오소 E1 리모컨

리모컨은 최소한의 버튼만 남기고 심플하게 디자인하였습니다. 금속가공의 질감을 살린 알루미늄 리모컨은 손에 익숙한 스마트폰 크기로 조작 용도에 따라 사용하는 버튼을 양면에 배치하여 기능적인 디자인을 채용하였습니다.

그란디오소 E1은 2025년 상반기 국내에 출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