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논(Denon)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카오디오 컨셉을 위해 디락(Dirac)과 협력
데논(Denon)과 디락(Dirac)은 CES 2025에서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가 적용된 22개의 스피커 카오디오 컨셉을 위해 협력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데논과 디락의 관계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디락 버추오(Dirac Virtuo) 공간 오디오 기술은 데논 펄 프로(PerL Pro) 무선 이어버드에 적용되었으며, 디락 라이브(Dirac Live) 룸 보정 소프트웨어는 여러 데논 AV 리시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볼보(Volvo), 폴스타(Polestar), 제네시스(Genesis), NIO, BYD 등의 차량에 디락의 오디오 솔루션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관계를 자동차 분야로 확장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일 수 있습니다. CES 2025에서 두 브랜드는 새로운 카오디오 컨셉을 공개하여 가능한 몰입감을 선보였습니다.
두 브랜드는 22개 스피커 시스템이 장착된 테슬라 모델 Y(Tesla Model Y)에 “차량 환경에서 몰입감 있고 공간화된 사운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에는 헤드레스트 스피커와 익사이터도 포함되어 있어 몰입감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차량 내 스피커 간에 적절한 시너지 효과가 없으면 서로 간섭하여 오디오 사운드가 왜곡되고 선명하지 않게 들릴 수 있습니다. 차량의 다른 요소들, 예를 들어 운전석의 모양이나 실내에 사용된 소재도 사운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디락은 자사의 오디오 솔루션이 차량의 모든 스피커가 지능적으로 함께 작동하고 서로의 임펄스 반응을 보정하여 실내 효과를 최소화하고 오디오, 특히 저음 주파수를 최적화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몰입도를 변경하고 사용자별로 프리셋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락은 시스템에서 자체 업 믹싱 기술을 사용하여 2채널 스테레오 소스를 공간 오디오로 변환합니다.
공간 오디오에 대해 디락은 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애플뮤직(Apple Music), 타이달(TIDAL), 아마존 뮤직 언리미티드(Amazon Music Unlimited)와 같은 몰입형 오디오 포맷을 사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시스템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자동차 업계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합니다.
이 컨셉이 이미 특정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지만, 2025년에는 많은 브랜드에서 차량용 오디오에 큰 관심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