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가(Rega) Nd 시리즈의 새로운 레퍼런스급 MM 카트리지 Nd9 발매

레가(Rega)는 자사의 Nd 시리즈 최상위 모델로 새로운 레퍼런스급 MM(Moving Magnet) 카트리지 Nd9를 발매할 예정입니다.

지난 2024년 Nd 시리즈가 출시된 이래 전 세계적으로 35,000대 이상이 출하되며 강력한 수요를 기록한 가운데, Nd9의 출시는 이 시리즈를 확장합니다. Nd9는 레가의 하이엔드 MC(Moving Coil) 엔지니어링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되었으며, MM 카트리지의 실용성과 접근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Rega Nd9

Nd9의 중심에는 레가의 아펠리온 2(Aphelion 2)와 같은 프리미엄 MC 카트리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합인, 파인라인 누드 다이아몬드 스타일러스가 장착된 보론(Boron) 로드 캔틸레버가 있습니다.

레가는 스타일러스 프로파일 자체가 아닌, 보론 캔틸레버와 Nd 마그넷 어셈블리 간의 기계적 인터페이스가 주요 과제였다고 밝혔습니다. 레가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 시계 제작자와 협력하여, 두 부품을 미세한 정밀도로 결합할 수 있는 계단식 내부 직경을 가진 초미세 연결 튜브를 제작했습니다. 그 결과, 극도로 낮은 질량, 높은 강성, 그리고 빠른 반응성을 위해 설계된 캔틸레버 및 스타일러스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Nd9은 Nd 시리즈를 확장하는 레퍼런스급 MM 카트리지입니다.

보론의 강성을 통해 재생 중 캔틸레버의 굴곡을 줄여 그루브 변조를 더욱 정확하게 전달하고 왜곡을 현저히 감소시킵니다. 또한, 파인라인 다이아몬드 프로파일은 마이너스 반경이 3 마이크론으로, 그루브 벽의 미세한 변화를 높은 정밀도로 포착하여 디테일 검색을 향상시키고 고주파 성능을 확장합니다.


Nd9은 수작업으로 제작됩니다.

레가는 Nd9가 마이크로 코일 와인딩을 포함하여 전적으로 수작업으로 제작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새로운 제너레이터 디자인은 향상된 폴-갭(Pole-Gap) 지오메트리를 특징으로 하여 향상된 선형성과 감소된 크로스토크를 제공하며, 그 결과 더 넓고 안정적인 사운드 스테이지를 구현합니다.

미니어처 코일에는 38 마이크론 와이어를 사용하여 채널당 1,275회 감아 인하우스(In-house)에서 생산되며, 이는 낮은 인덕턴스와 낮은 임피던스를 제공하여 고주파수 특성 개선에 기여합니다.


Nd9은 강력한 네오디뮴 N55 마그넷을 사용합니다.

Nd9는 레가가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가장 강력한 등급이라고 설명하는 네오디뮴 N55 마그넷 사용을 이어갑니다. 네오디뮴은 MC 디자인에서는 흔하지만, 레가의 Nd 시리즈는 이를 MM 전용 제품군에 적용한 최초의 사례이며, 기존의 바-마그넷 MM 디자인보다 제너레이터에 더 큰 구동력을 제공합니다.


Nd9은 견고하면서도 가벼운 소재의 하우징을 사용합니다.

카트리지 본체는 유리 섬유가 채워진 폴리페닐렌 설파이드로 성형되었는데, 이는 매우 견고하면서도 가벼운 소재로 정밀한 공차로 사출 성형되었습니다. 레가는 이 저질량 하우징이 톤암 베어링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확한 기계적 트래킹에 기여하며, 이는 자사의 MC 모델에서 영감을 받은 접근 방식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든 레가 카트리지와 마찬가지로, 피벗 패드와 스타일러스 어셈블리에는 본체와 스타일러스 하우징 사이에 기계적 조인트가 없으며, 이는 안정성과 트래킹 정확도를 향상시켜줍니다.


Nd9은 레가 리빌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레가의 지속 가능성 목표에 따라 Nd9는 완전히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로 제공됩니다. 또한, 마모되거나 손상된 카트리지를 반납하고 새로운 스타일러스, 캔틸레버 및 피벗 패드가 장착된 재조립된 유닛으로 할인된 비용으로 교체 받을 수 있는 레가 리빌드 프로그램(Rebuild Scheme)을 제공합니다.

레가 Nd9는 2026년 상반기 국내에 발매할 예정입니다. 또한, 멀티 어워드를 수상한 플라나 8(Planar 8) 턴테이블에 공장 출고 옵션으로 장착 시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