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다임(Paradigm) 페르소나 7F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입고 및 전시

캐나다를 대표하는 스피커 제조사 패러다임(Paradigm)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페르소나(Persona) 시리즈의 7F 플로어스탠딩 스피커가 AV 플라자에 입고 및 전시되었습니다.

페러다임은 1982년 창업한 회사로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패러다임은 회사 설립 후 처음 20년 동안은 저렴한 스피커의 제조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00년대에도 대부분의 스피커 가격은 1,000달러 미만이었고, 플래그십 모델이던 스튜디오/100 V2는 기본 마감 시 1,900달러, 목재 측면 패널 옵션을 적용해도 2,200달러에 불과했습니다.


Paradigm Signature S8 V.3

2003년 시그니처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최상위 모델이던 S8 V.1의 가격은 6,000달러까지 올랐습니다. 그리고 시리즈가 단종되기 직전 프리미엄 고광택 블랙 마감 처리된 S8 V.3의 경우 9,998달러까지 올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이엔드 스피커 중에서는 여전히 합리적인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였습니다.

2016년 뮌헨 하이엔드 오디오쇼에서 컨셉 4F(Concept 4F)를 통해 페르소나 시리즈를 처음 소개하면서 패러다임은 1,000만원대 이상의 스피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페르소나 시리즈 플래그십 모델인 9H는 5,800만원이며, 페르소나 7F의 경우 4,100만원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페르소나 시리즈는 이미 해외에서 호평을 받으며 레퍼런스 모델로 자리잡았습니다.


Paradigm Concept 4F

패러다임은 40여년의 역사 속에서 과학적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R&D에 집중하는 회사로 오랜 시간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이엔드 스피커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페르소나 시리즈는 9H, 7F, 5F, 3F, B, C, Sub의 7개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페르소나 7F은 본질적으로 플래그십 9H의 패시브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릴륨 트위터, PPA(Perforated Phase-Aligning Lenses), ART(Active Ridge Technology Surrounds)을 비롯하여 페르소나 시리즈만의 다양한 기술을 탑재합니다.


패러다임 페르소나 시리즈

페르소나 7F는 3웨이 4드라이버 타입의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의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입니다. B&W(Bowers&Wilkins) 800 시리즈 다이아몬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설계되었지만, 접근방식은 다릅니다. 우아한 디자인의 캐비닛을 시작으로 본체의 어느 곳에서도 평행한 표면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캐비닛 자체 내부에서 수직 및 수평 방향으로 반사를 최소화합니다. 외부 캐비닛은 샌드위치된 목재 복합재료를 7개의 층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후 커스텀 프레스에 넣어 독특한 디자인의 캐비닛을 만들고, 각 캐비닛은 접착 및 경화를 위해 일주일 동안 프레스에 둡니다.

이렇게 만든 캐비닛에 1인치 두께의 상단 및 하단 플레이트와 함께 여러 개의 1인치 두께 목재 복합 브레이스로 보강합니다. 거대한 포트는 하단 플레이트를 통해 방사됩니다. 스피커 본체는 다소 복잡하게 설계된 알루미늄 플린스 위에 위치합니다. 플린스는 포트의 출력을 분배하는 베이스 플레이트, 스피커 풋 및 라이저, 2세트의 5웨이 바인딩 포스트 및 스피커 지지를 위한 후면지지를 통합합니다.


Paradigm Persona 7F

모든 페르소나 시리즈 제품은 전면 배플에 단일 알루미늄을 사용합니다. 이런 설계는 모든 드라이버를 깔끔하게 숨기고 트위터 및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의 PPA 렌즈 커버를 고정합니다. 페르소나 시리즈 전 제품에는 베릴륨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를 탑재합니다. 베릴륨 트위터를 탑재한 스피커의 숫자는 점차 많아지고 있지만 페르소나 시리즈는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에 베릴륨을 사용한 최초의 스피커입니다. 베릴륨의 우수한 감쇠 특성은 가벼운 무게와 우수한 강성과 함께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패러다임은 마테리언(Materion)이라는 캘리포니아 기반 회사에서 베릴륨 드라이버 부품을 공급받습니다. 이 회사는 트루엑스텐드(Truextent)라고 불리는 특수 가공된 유형의 베릴륨을 개발하였습니다. 드라이버 콘에 베릴륨을 증기 증착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트루텐트 베릴륨은 반복적으로 롤링하여 단단하고 균일한 입자구조를 만듭니다.


베릴륨 트위터(좌)와 베릴륨 미드레인지(우)

페러다임 7F는 1인치 베릴륨 트위터, 7인치 베릴륨 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8.5인치 알루미늄 콘 베이스 드라이버 2기를 탑재합니다. 각 드라이버는 대형 자석과 기계적 구조로 과도 응답 특성이 높게 설계하였습니다. 듀얼 보이스 코일 및 차동 드라이브 모터와 같은 다른 디자인 요소와 결합하여 드라이버 왜곡을 억제합니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는 각각 화려한 격자 커버 뒤에 위치합니다. 이것은 PPA(Perforated Phase-Aligning driver lens)로 역위상(Out of Phase) 주파수를 차단하고 각 드라이버에서 더욱 부드러운 출력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독특한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페르소나 시리즈는 별도의 그릴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드라이버를 보호하는 보조기능을 수행합니다.

패러다임 페르소나 7F, 3F 동영상 리뷰

패러다임 페르소나 7F가 AV 플라자에 입고되었습니다.

페르소나 7F는 상위모델인 9H에서 앰프를 제거한 패시브 모델입니다.

페르소나 7F는 3웨이 4드라이버 베이스 리플렉스 타입의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입니다.

페르소나 7F 블랙색상. 페르소나 시리즈는 다양한 컬러 마감 옵션을 제공합니다.

페르소나 7F는 우수한 음질로 해외에서 호평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페르소나 7F 전면.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는 B&W와 같은 다운 파이어링 방식을 사용합니다.

페르소나 7F의 베릴륨 트위터. 트위터는 PPA 렌즈 커버 안에 위치합니다.

페르소나 7F 베릴륨 미드레인지. 페르소나 시리즈는 베릴륨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를 탑재한 최초의 스피커입니다.

페르소나 7F에 탑재한 8.5인치 알루미늄 베이스 드라이버. 모두 2기를 탑재합니다.

페르소나 7F 전면 하단

페르소나 시리즈의 베릴륨 트위터,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에는 독특한 형태의 PPA 렌즈커버를 사용합니다.

베이스 드라이버에는 ART(Active Ridge Technology Surrounds)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페르소나 7F는 최상위 모델답게 거대한 위용을 자랑합니다.

페르소나 7F 후면

후면 하단에는 스피커 터미널과 다운파이어링 방식의 베이스 포트가 자리합니다.

페르소나 7F의 전면 베플은 알루미늄을 사용합니다.

페르소나 7F는 우아한 인클로저 디자인과 자사의 기술력을 응집한 제품입니다.

AV 플라자 시연실에 전시된 페르소나 7F, 3F

패러다임 스피커는 페르소나 시리즈 외에도 전 라인업을 AV 플라자에서 청음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