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악의 마스터피스! 티악(Teac) UD-701N, AP-701 동영상 리뷰

오늘 소개하는 영상은 일본의 하이파이 제조사 티악(Teac)의 DAC/네트워크 플레이어 UD-701N과 듀얼 모노 구성의 스테레오 파워앰프 AP-701입니다.

UD-701N은 USB DAC 기능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플레이어, 아날로그 프리앰프, 헤드폰 앰프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합니다. AP-701은 대용량 트로이달 트랜스와 개별 버퍼앰프와 2개의 N코어(N Core) 모듈을 탑재하여 입력에서 출력까지 완벽한 듀얼 모노 구성을 실현한 스테레오 파워앰프입니다.

티악 UD-701N, AP-701 동영상 리뷰

티악 UD-701N, AP-701 동영상 리뷰

UD-701N과 AP-170은 티악 레퍼런스(Reference) 시리즈 최초의 풀 사이즈 제품입니다. UD-701N은 DAC 기능와 네트워크 플레이어 기능에 더해 아날로그 프리앰프, 헤드폰 앰프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AP-701은 듀얼모노 스테레오 파워앰프로 하이펙스 N 코어(Hypex N Core) 모듈을 탑재하였습니다.


Teac UD-701N(좌), AP-701(우)

UD-701N은 USB DAC 기능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플레이어, 아날로그 프리앰프, 헤드폰 앰프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합니다. 새롭게 개발한 티악 ΔΣ(델타 시그마) 디스크리트 DAC를 탑재한 플래그십 DAC입니다. USB DAC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384kHz/32bit PCM과 DSD 재생을 지원하며, MQA 풀 디코더를 탑재합니다. 모든 디지털 신호는 티악 델타 시그마 디스크리트 DAC로 고음질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됩니다.


Teac UD-701N

좌우 독립된 트로이달 코어 트랜스 전원 회로는 D/A 컨버터 부, 아날로그 출력단까지 일관된 듀얼 모노 구성의 회로를 채용하였습니다. 좌우 신호에 의한 상호 간섭을 방지하고 음장감과 입체감 등 풍부한 음악표현을 실현하였습니다. 아날로그 신호에 좌우 독립으로 탑재 한 2개의 트로이달 트랜스 외에 네트워크 모듈부, 디지털 제어부에 각각 독립된 트로이달 트랜스를 채용하였습니다. 특히 네트워크 모듈에 전원공급을 리니어 전원으로 강화하여 고급 처리를 요구하는 네트워크 모듈에 안정된 전력을 공급합니다.


티악 UD-701N 내부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매끄럽게 보완하는 RDOT-NEO(Refined Digital Output Technology NEO)는 PCM 디지털 신호를 2x, 4x, 8x(최대 384kHz)로 상향 변환하는 기능을 탑재합니다.

블루투스(Bluetooth) 4.0을 탑재하며, 프로파일은 A2DP/AVRCP를 지원합니다. 코덱은 고해상도 상당(96kHz/24bit)의 음질로 전송하는 LDAC 및 48kHz/24bit 지원 aptX HD 외에도 aptX, AAC, SBC를 지원합니다. 스포티파이 커넥트(Spotify Connect), 코부즈(Qobuz)를 지원하며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타이달(TIDAL)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오픈 홈(OpenHome)을 지원하여 지원 컨트롤 앱을 통해 조작이 가능합니다. 장치 내 재생목록, 끊김 없는 재생(Gapless Play)를 지원합니다. 또한 룬 레디(Roon Ready)를 지원하여 RAAT(Roon Advanced Audio Transport)가 제공하는 기능, 고음질 재생, 멀티 룸 싱크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D-701N 후면

입력단자는 동축 디지털, 광 디지털 각 2계통과 밸런스(XLR), 언밸런스(RCA) 아날로그 입력을 장비합니다. 외부 파워앰프를 사용할 수 있는 아날로그 프리앰프 기능을 갖췄습니다. USB 단자는 디지털 입력 단자 1계통(USB-B), 플래시 드라이브는 전면과 후면에 각 1개씩 갖추고 있으며, 인터넷 연결을 위한 이터넷 1계통을 탑재합니다. 이외에도 4핀 XLR 단자를 제공하여 헤드폰의 밸런스 출력을 지원합니다. 언밸런스 출력은 6.3mm 스테레오 표준입력을 제공합니다.

헤드폰 앰프의 최대 출력은 밸런스 연결 시 700mW+700mW(32Ω), 언밸런스 연결 시 500mW+500mW(32Ω). 주파수 특성 5Hz~80kHz. 전 고조파 왜율 0.005%. S/N 비 110dB.


Teac AP-701

AP-701은 좌우 독립된 대용량 트로이달 트랜스와 개별 버퍼앰프와 2개의 N코어(N Core) 모듈을 탑재하여 입력에서 출력까지 완벽한 듀얼 모노 구성을 실현한 스테레오 파워앰프. 높이와 깊이를 줄인 짧은 본체로 설치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각 채널의 입력 스테이지는 풀 밸런스 설계로 입력신호의 역동성을 그대로 증폭하여 스피커의 성능을 이끌어냅니다. 진동을 제어하는 유연한 구조의 케이스는 3mm 두께로 서스펜션 기능을 갖춘 조인트를 병용하여 전체의 진동주기를 조절하고 개방적인 음장을 재현합니다.


티악 AP-701 내부

공기 흐름을 계산한 기판 배치 및 흡배기구의 레이아웃을 통해 고출력 파워앰프임에도 팬이 없는 팬리스 설계를 실현하였습니다. 앰프 모듈은 베이스 판에 직접 연결하여 방열성을 높이고, 사이드 패널의 핀 구조와 함께, 내부의 열을 제거합니다.

진동이 발생하기 쉬운 전원부는 바닥 판에서 띄운 플로팅 구조를 채용하였으며, 사이드 패널은 공진을 제거하기 위해 지느러미의 모양으로 튜닝하였습니다. 보드 고정나사를 최소화하고 티악 오리지널 핀 포인트 풋을 채용하여 음질에 미치는 영향을 억제합니다.


AP-701 후면

입력단자는 밸런스(XLR), 얼밸런스(RCA) 각 1계통. 스피커 출력은 바나나 플러그를 지원하는 나사식 단자 1조를 갖췄습니다. 스피커 적정 임피던스는 4Ω~8Ω. 정격출력 230W+230W(4Ω/1kHz), 135W+135W(8Ω/1kHz). 전 고조파 왜율 0.003%. S/N 비 110dB. 주파수 특성 10Hz~50kHz.

티악 UD-701N, AP-701은 AV 플라자에 전시되어 있으며 예약을 통해 청음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