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Linn)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 런칭 및 CEO 단독 인터뷰

영국 하이파이 제조사 린(Linn)의 대표이사 길라드 티펜부른(Gilad Tiefenbrun)이 지난 11월 초 자사의 신제품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Selekt DSM: Edition Hub)의 런칭을 위해 방한하였습니다.

새롭게 출시한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는 오가닉 DAC(Organik DAC) 및 새로운 전원장치 유토픽(Utopik)을 지원합니다. 또한 우수한 품질의 인클로저와 전면의 매끄러운 시야선, 숨겨진 연결부 및 절제된 고급스러움과 함께 개선된 강성, 내부 격리 및 향상된 미적 매력을 위한 구조를 특징으로 합니다.

린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 단독 인터뷰 영상

린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 단독 인터뷰 영상

셀렉트 DSM 국내 런칭과 함께 린의 CEO인 길라드 티펜부른의 단독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Q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먼저 간단한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Gilad | 안녕하세요. 저는 스코틀랜드의 린에서 온 길라드 티펜부른입니다. 린의 CEO이자 오너이고 부친께서 약 50년 전 린 손덱 LP12(Linn Sondek LP12) 턴테이블을 만드시면서 린을 창업하셨습니다. 이번 방한은 오가닉 DAC를 장착한 새로운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를 런칭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Linn Gilad Tiefenbrun. CEO & Owner

Q | 린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Gilad | 린은 자체적으로 디자인을 하고 직접 제조하는데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이 모듈형식이고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죠. 왜 린 손덱 LP12가 눈부신 성공을 거뒀을까요? 1973년에 구입한 제품이라도 계속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지금도 팔리기 때문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운용된 하이파이 제품인 것이죠.

그리고 린의 열정적인 엔지니어들 덕분에 LP12의 모든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도 있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베이스보드, 서스펜션, 톤암, 카트리지, 포노스테이지 등 마치 오픈 플랫폼처럼 말이죠. 최신 LP12처럼 오랜 세월에 걸쳐 백여 가지의 업그레이드를 만들어냈습니다. 린은 그 철학을 모든 제품에 적용해왔습니다. 스피커와 프리앰프, 파워앰프 그리고 최근에는 2007년부터 출시한 린 DS 네트워크 스트리밍 제품군도요.


Linn Selekt DSM: Edition Hub

Q | 새롭게 런칭한 린의 신제품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Gilad | 린 DS 네트워크 뮤직 플레이어의 첫 세대는 2007년에 출시되었습니다. 클라이막스 DS(Klimax DS), 아큐레이트 DS(Akurate DS), 매직 DS(Majik DS)죠. 그리고 우리는 프리앰프 기능을 통합해서 클라이막스 DSM, 아큐레이트 DSM, 매직 DSM을 발표했죠. 린 스트리머의 새로운 변화는 셀렉트 DSM을 런칭한 2018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모듈러 형식의 업그레이드 가능한 디자인을 스트리밍쪽에 더욱 많이 가져왔습니다. 마치 디지털 버전의 LP12처럼 말이죠.

같은 방식으로 셀렉트 DSM을 구입한 사람은 간단히 퍼포먼스 모델을 선택한 후 차차 업그레이드할 수 있죠. 그리고 린의 엔지니어들은 최신 오가닉 DAC처럼 새로운 기술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셀렉트 DSM을 구입했던 사람도 간단하고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완전 새 제품을 살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저렴하기도 하고요.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지속 가능성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더 많은 폐기물로 지구를 오염시키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죠. 셀렉트 DSM은 정말 쉽게 업그레이드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완벽한 제품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2021는 완전히 새로운 차세대 클라이막스 DSM을 선보였습니다. 우리의 디지털 소스 기기들 중 최고 정점에 다다른 제품이죠. 그리고 2020년에 선보인 새로운 매직 DSM이 있구요.


Organik DAC Architecture

이제 셀렉트 DSM의 라인업을 확대했습니다. 최고급은 클라이막스 DSM, 입문기는 매직 DSM이죠. 셀렉트 DSM은 그 중간범위를 모두 포함합니다. 여기 있는 셀렉트 DSM 클래식 허브부터 시작해서… 표준 DAC부터 시작해서 카탈리스트 DAC(Katalyst DAC), 오가닉 DAC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는 정밀하게 가공된 훨씬 견고한 마감과 더 뛰어난 성능과 낮은 노이즈, 더욱 아름다워진 조작부를 가지고 있고 그리고 이제 오가닉 DAC을 채택하면서 셀렉트 DSM은 새로운 단계로 올라섰습니다.

사실상 셀렉트 DSM만큼 많은 선택이 가능한 제품군은 없습니다. 마치 LP12처럼, 엔트리 레벨인 클래식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작은 부분들을 추가하면서 점점 더 높은 성능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한국에 온 이유입니다.

오가닉 DAC를 탑재한 셀렉트 DSM: 에디션 허브를 런칭했죠. 아큐레이트 DS를 보유한 고객들을 위한 매우 흥미로운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2008년 발매된 아큐레이트 DS는 이제 단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국에는 아큐레이트 DS와 아큐레이트 DSM을 구매한 많은 고객들이 있으며, 우리의 목표는 아큐레이트 DS와 DSM 고객들을 한 분도 빠짐없이 린의 다음 단계로 함께 데려가는 것입니다.



간단한 절차를 통해 쉽게 가능하며 AV 플라자를 통해 좋은 조건의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보유한 아큐레이트 DS나 DSM 버전을 가져오시고 매력적인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통해 오가닉 DAC를 탑재한 새로운 셀렉트 DSM 에디션으로 교환하시면 됩니다. 성능은 훨씬 더 좋습니다. 믿기 어렵겠지만 오가닉 DAC를 장착한 새로운 셀렉트 DSM 에디션은 카탈리스트 DAC를 장착한 클라이막스 DSM보다도 우수합니다. 실제로 더 저렴하지만 사운드는 더 좋습니다. 아큐레이트 고객들에게는 엄청난 향상입니다. 하지만 그보다도 아큐레이트 고객들은 셀렉트 DSM을 구매하면서 앞으로 수년간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집니다.

Q | 오가닉 DAC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Gilad | 오가닉 DAC는 린의 거대한 진보입니다. 이전에 우리는 타사의 DAC 칩을 사용했고 거기에 우리 고유의 아키텍처를 접목했죠. 그것이 카탈리스트 아키텍처입니다. AKM칩이 있고 린의 뛰어난 기술이 그걸 뒷받침하고 있었습니다. 오가닉은 완전히 다릅니다. 기초부터 완전히 새로 만들어졌고 디지털 신호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도록 설계된 FPGA 칩입니다.

디지털 처리의 설계에 노이즈와 지터 제어기술이 있고 디지털에서 아날로그로의 변환을 위한 아날로그부는 린 고유의 디스크리트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서 린 공장의 최신 표면실장기술에 투자했습니다. 그것은 각 트랙의 길이까지 정확하게 보드 디자인을 최적화하여 실제로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팅 단계에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린 웹사이트에 여기에 대한 좋은 비디오가 있으며 오가닉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시기를 권합니다.

오가닉 DAC 아키텍처 소개 동영상

린은 독자적인 DAC기술을 완전히 자체적으로 만드는 큰 발전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작년에 출시한 차세대 클라이막스 DSM은 새로운 오가닉 DAC를 위한 완벽한 기기였습니다. 완전히 최적화된 레아아웃의 양면 기판에 듀얼 모노 디자인이죠. 셀렉트 DSM에서는 그 디자인을 가지고 오면서 셀렉트 DSM의 카트리지 포맷에 맞게 제작했기 때문에 새로운 셀렉트 DSM 에디션이나 DSM 클래식의 업그레이드 양쪽 모두에 적합합니다.

약간의 타협이 필요했고 좀 더 저렴하게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셀렉트 DSM을 두 가지 모델로 나눴습니다. 하나는 스테레오 레이아웃 오가닉 DAC가 적용되어서 클라이막스 DSM 카탈리스트보다 더 성능이 우수하다고 말씀드렸던 스테레오 패키지와 셀렉트 중에서도 더 높은 성능을 위해 모노 오가닉 DAC로 구성된 두 개의 카트리지가 있는 듀얼모노 버전도 있습니다. 클라이막스 DSM와 같은 컨셉이지만 셀렉트 DSM 고객들도 사용할 수 있고 더 저렴합니다.

Q | 향후 DSM 시리즈는 어떻게 발전해 나갈 예정인지 알려주세요.

Gilad | 최근 4~5년간 린은 새로운 제조기술과 함께 완전히 꽃을 피웠습니다. 오가닉 DAC를 가능하게 만든 표면실장기술에 대해서 말씀드렸죠. 하지만 먼저 우리는 컴퓨터로 제어하는 몇 가지 획기적인 제조기술에 투자했습니다. 그 덕분에 클라이막스 DSM의 고급스러운 인클로저를 만들 수 있었죠. 거대한 알루미늄을 가공해서 전체가 완성됩니다.


셀렉트 DSM 역시 모든 가공기술이 적용되었고, 전체를 가공하는 대신 10mm 두께의 알루미늄으로 가공하여 각 부분을 볼트로 결합했고 매우 견고합니다. 이런 설비들을 모두 갖추었고 컴퓨터 제어 선반도 있습니다. 이미 생산중인 LP12용 카로우셀(Karousel) 베어링의 제작도 그걸 활용한 것입니다. 2020년 3월에 출시한 카로우셀 베어링은 하나의 강철 바를 선반에 고정해서 제조합니다. 카로우셀 베어링이 생소하다면 눈여겨봐야 합니다. LP12를 위한 큰 진보입니다. 모든 LP12와 함께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자체 디자인과 자체 제조의 굉장한 조합을 보여줍니다. 왜냐하면 제가 언급한 모든 사례들에서 훨씬 높은 퍼포먼스를 내는 기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턴테이블이나 스트리밍 기기 모두에서요. 사운드도 좋고, 보기도 좋습니다. 사용하기도 더 쉽고, 더욱 고급스럽죠.

Q | 린 LP12 시리즈도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LP12의 주요 변경점을 소개해주세요.

Gilad | 지난 몇 년간 꽤 정기적으로 LP12의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소개해왔습니다. 물론, LP12의 재미는 이런 업그레이드들을 만드는 거죠. 앞서 언급했듯 카로우셀 베어링은 대단히 성공적입니다. 모든 LP12 사용자들이 카로우셀 베어링으로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비용이 얼마 들지 않지만, 사운드는 정말 엄청나게 향상됩니다.


린 카로우셀 베어링

크라네(Krane) 톤암과 코일(Koil) 카트리지도 최근에 출시했죠. 클라이막스 LP12를 위해 엑스타틱(Ekstatik) 카트리지도 출시했고, 새로운 라디칼(Radikal) 파워 서플라이인 라디칼 II(Radikal II)도 선보였습니다.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존 라디칼 유저들이 라디칼 II로 입그레이드 할 수 있죠. 고객들을 위한 많은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Linn Ekstatik

그리고 올 여름 중급 셀렉트 LP12를 위한 두 가지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발표했습니다. 아르코(Arko) 톤암과 켄도(Kendo) 카트리지죠. 사실상 최근 3년동안 6가지 정도의 LP12 업그레이드가 추가된 것 같네요. 이걸 보면 대충 어떤 흐름이라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매년 두 개의 업그레이드를 장담할 수 없지만 매년 업그레이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내년은 린의 50주년입니다. 매우 특별한 LP12의 업그레이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금은 너무 많은 얘기를 할 수가 없어요. 하지만 너무 오래 기다릴 필요는 없을 겁니다.

Q | 마지막으로 한국 오디오애호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Gilad | 한국에는 오디오파일들의 열정이 가득하며 그것을 여기 AV 플라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들은 아름답게 전시되어 있고 이들의 열정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AV 플라자의 웹사이트를 보세요. 그동안 설치한 여러 시스템들을 보면 매우 훌륭합니다. 그리고 열정적인 고객들과 그들의 시스템을 볼 수 있습니다. 린이라는 기업으로서 한국에서 사업을 진행해오면서 본 것은 하이엔드 오디오에 대한 거대한 열정과 관심입니다. 그리고 그 추세는 언제나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 때마다 더 흥미로워집니다. 더 고급스러워지죠.

예를 들어 여기 AV 플라자를 보세요. 계속 좋아지고 있어요. 매장도 좋아지고 제품들도 더 좋아집니다. 사운드도 점점 좋아집니다. 그래서 여기 오는 것이 즐겁습니다. 린은 한국의 오디오파일과 함께하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