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W 802 D3 프레스티지 에디션, 매킨토시를 매칭한 하이파이 시스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송파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고객님께서는 새롭게 하이파이 시스템의 구축을 원하셨으며,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해드렸습니다. 특히, 고객님은 하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한 후 거실의 인테리어를 새롭게 할 정도로 대단한 열정을 보여주셨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로 인해 시스템은 계약 후 약 2개월 후에나 설치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이번 설치기에 사용한 스피커는 브리티시 사운드의 대표주자 B&W(Bowers&Wilkins) 802 D3 프레스티지 에디션을 사용하셨으며, 앰프는 미국 매킨토시(McIntosh) C53 프리앰프, MC462 스테레오 파워앰프를 매칭하였습니다. 소스기기는 dCS의 바르톡(Bartók)을 선택하셨습니다. 오디오랙은 AV 플라자 방문 시 마음에 들어하셨던 알루퍼스(Alufus)의 벨라(Vela)를 그리고 전원장치는 오디오퀘스트(AudioQuest)의 나이아가라 1200(Niagara 1200)을 설치하였습니다.

스피커부터 앰프, 오디오랙까지 모든 시스템을 사모님께서 직접 고르셔서 미적으로 만족도 높은 하이파이 시스템으로 완성되었습니다.


B&W 802 D3 Prestige Edition

B&W 802 D3 프레스티지 에디션(Prestige Edition)은 인클로저에 산토스 로즈우드(Santos Rosewood) 하이그로시 소재를 사용한 특별 모델입니다. 유닛과 인클로저 설계, 디자인은 기존 802 D3와 동일하지만 새로운 소재를 사용하여 마감을 고급스럽게 바꾼 점이 특징입니다. 실제 인클로저 마감의 변화를 통해 사운드도 더욱 향상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제작기간도 노멀 버전에 비해 4주 이상 더 소요되는데, 산토스 로즈우드가 단단하고 무거운 목재이고, 13겹의 래커 도색을 포함한 하이그로시 공정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B&W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터빈 헤드(Turbine Head)

B&W 802 D3 프레스티지 에디션은 802 D3의 특징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B&W 설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터빈 헤드(Turbine Head)를 비롯하여 다이아몬드 돔 트웨터를 담은 솔리드 바디 트위터(Solid Body Tweeter)를 특징으로 합니다.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는 케블라(Kevlar) 콘 소재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8년간 개발한 컨티넘(Continuum) 콘 드라이버를 탑재합니다. 베이스 드라이버로 탑재된 8인치 에어로포일(Aerofoil) 콘 드라이버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불가능했던 엔지니어링 분야를 달성한 쾌거로 드라이버의 정확한 동작을 통해 생생한 저음을 재생합니다.


매킨토시 C53 프리앰프

매킨토시 C53 프리앰프는 홈 오디오 시스템에서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오디오 모듈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새로운 DA2 모듈은 HDMI ARC 입력을 비롯하여 기존의 DA1 모듈 보다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HDMI 입력을 통해 TV의 HDMI ARC 출력과 연결하여 TV 사운드를 스테레오 시스템을 통해 재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HDMI CEC를 지원하여 C53의 리모컨으로 TV의 전원 및 볼륨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DA2 모듈은 DSD512 네이티브 재생을 비롯하여 384kHz/24bit PCM 재생이 가능합니다. DA2 모듈의 7계통 디지털 입력 외에도 9계통의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하여 총 16계통의 입력을 제공하여 확장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매킨토시 MC462 스테레오 파워앰프

매킨토시 MC462 파워앰프는 매킨토시의 스테레오 파워앰프 중 최상위 기종으로 전작인 MC452의 뒤를 잇는 제품입니다. 출력은 채널당 450W로 거의 대부분의 스피커의 구동이 가능하도록 넉넉한 파워를 제공합니다. 또한, 매킨토시의 독자적인 오토포머(Autoformer™)를 통해 스피커 임피던스에 관계 없이 450W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MC462는 전작인 MC452과 비교하여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필터 용량이 약 50% 증량되어 다이내믹 헤드룸이 1.8dB에서 3.0dB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MC462는 격렬한 스윙도 순조롭게 처리할 수 있으며 왜곡 없이 좋아하는 음악을 쉽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dCS Bartók 네트워크 DAC

dCS 바르톡은 네트워크 스트리밍 DAC로 상위모델인 로시니(Rossini) 개발에 사용된 기술과 링 DAC(Ring DAC)를 사용하여 D/A 변환 및 DSP 기능 그리고 UPnP 음악 스트리밍 재생기능을 지원합니다. 바르톡의 멀티 스테이지 업 샘플링 DAC는 기본적으로 DXD(Digital eXtreme Definition)으로 업 샘플링하며, DSD 업 샘플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입력은 비동기 방식의 USB Type-B 외에도 싱글 엔디드, AES/EBU, 듀얼 AES/EBU를 제공합니다. 이더넷을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는 타이달(TIDAL), 스포티파이(Spotify)를 사용할 수 있으며, UPnP를 통해 NAS 등에 저장된 음악 라이브러리의 재생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애플의 에어플레이(AirPlay)를 지원하여 아이폰, 아이패드 같은 iOS 기기의 음악을 무선으로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또한 MQA 디코딩 및 렌더링을 지원하여 타이달 마스터 음원이나 MQA-CD의 음원 등을 손실 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 전경입니다. 거실을 새롭게 인테리어하여 깔끔합니다.

B&W 802 D3 프레스티지 에디션. 산토스 로즈우드 마감이 고급스럽습니다.

기기는 알루퍼스 벨라 랙에 수납되었으며, 2단랙 총 3조를 사용하였습니다.

매킨토시 C53 프리앰프. DA2 모듀을 통해 TV와 HDMI로 연결해드렸습니다.

매킨토스 MC462 스테레오 파워앰프. 스테레오 파워앰프 끝판왕다운 출력과 위용을 자랑합니다.

다재다능하면서도 우수한 음질을 자랑하는 dCS 바르톡 네트워크 DAC를 소스기기로 선택하셨습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완성된 시스템답게 고객님은 무척 만족스러워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