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F 레퍼런스3와 린(Linn), 오토폰(Ortofon)으로 구성한 하이파이 시스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서울 강남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고객님은 근무하시는 사무실에 서브 하이파이 시스템을 운용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고객님 집무실 특성상 복잡한 시스템보다는 심플하게 구성할 수 있는 매칭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이번 설치기에 사용한 제품은 스피커에 영국의 스피커 제조사 KEF의 레퍼런스3(Reference 3) 스피커를 중심으로 린(Linn)의 올인원 네트워크 인티앰프 셀렉트 DSM(Selekt DSM) 그리고 아날로그 소스재생을 위해 오토폰(Ortofon) 100주년 기념 센츄리 TT(Century TT) 턴테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고객님은 집무실에 서브시스템을 마련하셨습니다.

KEF 레퍼런스 3 스피커는 KEF의 전체 라인업 중 세 번째에 위치한 ‘레퍼런스 시리즈’ 모델입니다. 레퍼런스 시리즈는 하위 라인업인 R 시리즈에 우수한 장점을 전해주며, KEF의 중심을 이루는 고급형 스피커입니다. KEF를 대표하는 Uni-Q 드라이버를 탑재하였으며, 이를 위해 전산 유체 역학유체,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FEA(Finite Element Analysis) 테크놀로지 등 컴퓨터 모델링 기술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Uni-Q 드라이버는 텐저린 웨이브가이드, 견고하고 최적화된 알루미늄 돔, 향상된 파워핸들링, 포트가 내장된 트위터, 구속 감쇠 처리기법인 CLD(Constrained Layer Damping), Z-Flex 서라운드 기술 등 독자적인 기술을 대거 투입하였습니다.


KEF 레퍼런스3(Reference 3)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Uni-Q 드라이버는 25mm 포트 내장형 알루미늄 돔 트위터가 125mm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중앙에 탑재되어 하나의 싱글 소스로 작동하여 청취공간에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속삭임, 말소리, 노래 소리 등 사람 목소리의 세심한 차이까지 잡아내어 마치 한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165mm 베이스 드라이버는 명료하고 풍부하며 정확하게 울리는 저음을 재생하여 하이파이 시스템은 물론 홈시어터 시스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포트가 내장된 마그넷 어셈블리와 대형 알루미늄 보이스코일은 전통적인 스피커 콘 재질 대신 가볍고 견고한 알루미늄 다이어프램을 사용하여 강력한 다이내믹과 파워핸들링을 제공합니다.


KEF 레퍼런스 3에 탑재된 Uni-Q 드라이버

KEF Uni-Q 테크놀로지 소개 동영상

린의 네트워크 인티앰프 셀렉트 DSM은 카탈리스트 DAC(Katalyst DAC) 아키텍처를 채용하여 디지털 소스를 더욱 정밀하게 재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리스닝 룸의 공간을 최적화하는 공간 최적화(Space Optimisation) 기술을 사용하여 스피커의 배치와 상관없이 최상의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리앰프 기능을 내장하여 턴테이블을 비롯한 다양한 소스기기를 연결할 수 있으며, 인티앰프 버전은 스피커만 연결하면 간단하게 시스템이 완성됩니다.


린 셀렉트 DSM(Linn Selekt DSM) 인티앰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스마트 버튼은 셀렉트 DSM에 바로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스트리밍 서비스, 인터넷 라디오, 팟캐스트, 턴테이블 등 소스와 상관없이 원하는 모든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모듈식 업그레이드 설계로 DAC 옵션, 앰프 옵션 등을 선택할 수 있어 시스템을 단순화하는 등 셀렉트 DSM을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셀렉트 DSM은 모듈식 설계로 기능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덴마크 하이파이 제조사 ‘오토폰(Ortofon)’이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발매한 센츄리 TT는 특별한 사양의 턴테이블로 발매하였습니다. 고급스러운 블랙 하이그로시 마감과 실버 알루미늄 서브 섀시는 아름다운 미적감각을 보여줍니다. 9인치 알루미늄 S 형 톤암과 오토폰의 콩코드(Concorde) 카트리지를 하이파이용 카트리지로 리뉴얼 한 ‘콩코드 센츄리(The Concorde Century)’ MM 카트리지를 함께 제공합니다.


오토폰 센츄리 TT 턴테이블

하우징은 크롬 마감의 다이아몬드 파인 라인 스타일을 갖췄으며 MM 코일에는 실버 도금 구리를 채용하였습니다. 새로운 콩코드 TT 카트리지는 오토폰의 강점인 공간표현, 깊이감, 사운드의 치밀한 디테일을 특징으로 합니다. 센츄리 TT는 벨트 드라이브 방식으로 33/45 회전을 지원하고 전자 제어 속도 전환 스위치를 갖췄으며, 벨트를 교환하면 78 회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PE 방진 처리의 알루미늄 플래터와 가죽 매트, 스테빌라이저를 제공합니다.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메인 스피커로 사용한 KEF 레퍼런스 3

KEF 레퍼런스 3에는 Uni-Q 드라이버를 탑재합니다.

린의 올인원 네트워크 인티앰프 셀렉트 DSM(Selekt DSM)

아날로그 소스재생을 위한 오토폰 센츄리 TT 턴테이블

오토폰 센츄리 TT는 우수한 만듦새와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모델입니다.

센츄리 TT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콩코드 TT 카트리지

KEF와 린, 오토폰의 매칭에 고객님은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