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오디오(Fyne Audio) F1-10을 사용한 하이파이 시스템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스피커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기존에 하이파이와 홈시어터 시스템을 운용하고 계셨으며, 스피커를 업그레이드하기를 원하셨습니다. 스피커 선택을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시어 여러 스피커를 청음하신 후 최종적으로 결정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설치에는 영국 스코틀랜드 스피커 제조사 파인오디오(Fyne Audio)의 플래그십 F1 시리즈 제품 중 F1-10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를 사용하였습니다.


Fyne Audio F1-10

파인오디오(Fyne Audio)는 탄노이(Tannoy) 스피커의 의지를 이어가기 위해 탄노이 엔지니어들이 스코틀랜드 로크 파인호수에 설립한 회사입니다. 그 중 F1 시리즈는 파인오디오의 플래그십 모델로 설치에 사용한 제품은 두 번째 제품인 F1-10입니다. F1-10은 패브릭 소재를 사용한 트윈롤 패브릭 서라운드를 두겹으로 제조하여 진동판을 감싸 진동판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의 누락을 막아주고 유닛의 중저역 부는 내구성, 반응성, 자연스러운 음색을 위해 페이퍼콘에 섬유질을 입힌 멀티 파이버 페이퍼 콘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고역은 모든 에너지가 후면으로 흐르지 않고 일정하게 전면으로 방사시키기 위해 컴프레션 드라이버 형식을 사용하였습니다.


F1-10에는 베이스 트랙스 트랙트릭스 디퓨저를 적용한 플린스를 사용합니다.

F1 시리즈는 탄노이 스피커의 후예답게 동축 유닛을 사용하지만 과거에 사용했던 듀얼 콘센트릭 기술을 더욱 발전시킨 어소플레어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베이스/미드레인지 드라이버가 고음 유닛과 같은 중심점을 공유하기 때문에 하나의 유닛에서 자연스러운 음을 표현합니다. 한편 저음 향상을 위해 베이스 트랙스 트랙트릭스(Bass Trax Tractrix) 디퓨저를 사용하여 저역이 360도로 균일하게 분산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모든 크로스오버 부품들을 극저온 처리하고 고역에는 1차 오더 하이패스 필터를 활용하고 네오텍 PC-OCC 선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저역은 저손실 적층 인덕터를 고역에는 클래어리티 캡 폴리프로필렌 캐패시터를 사용하였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파인오디오 F1-10 스피커의 모습입니다.

업그레이드에는 파인오디오 플래그십 라인업인 F1 시리즈 중 F1-10 스피커를 사용하였습니다.

F1-10에 탑재된 10인치 아이소플레어 포인트 소스 드라이버

F1-10에는 베이스 트랙스 트랙트릭스 디퓨저를 통해 360도 방향으로 저역을 분산시킵니다.

모든 설치와 세팅을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스피커 업그레이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