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슨오디오(Wilson Audio) 크로노소닉 XVX, 서브소닉 중심의 하이엔드 시스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엔드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고객님은 이사와 함께 새롭게 하이파이 시스템의 구축을 원하셨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윌슨오디오의 포시즌 라인업을 중심으로 시스템의 구축을 원하셨습니다. 윌슨오디오 크로노소닉 XVX와 서브소닉 포시즌 스피커는 아시아 최초로 설치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앰프 및 소스기기 등의 시스템 구성은 AV 플라자와 오랜 기간 협의하여 최종적인 시스템이 완성되었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설치에는 미국을 대표하는 스피커 제조사 윌슨오디오(Wilson Audio) 크로노소닉 XVX(Chronosonic XVX)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와 서브소닉(Subsonic) 서브우퍼를 사용하였으며, 두 제품 모두 포시즌(4 Season) 에디션 중 겨울 버전을 선택하셨습니다. 앰프매칭을 미국 하이엔드 앰프 제조사 단다고스티노(Dan D’Agostino)의 모멘텀(Momentum) HD 프리앰프와 모멘텀 M400 MxV 모노블럭 파워앰프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서브소닉 서브우퍼 구동을 위해 로텔(Rotel) 플래그십 라인업인 미치(Michi) 시리즈 제품 중 최상위 모델인 M8 모노블럭 파워앰프를 사용하였습니다.

디지털 소스기기는 영국 하이파이 제조사 린(Linn)의 플래그십 모델인 클라이막스 DSM(Klimax DSM)을 사용하였으며, 아날로그 소스기기는 토렌스(Thorens) TD-124 DD를 사용하였습니다. 카트리지는 오토폰(Ortofon) SPU 마이스터 GM 마크2(Meister Silver GM MKII)를 사용하였으며, 포노앰프는 레가(Rega) 아리아 MK3(Aria MK3)와 선야타리서치(Shunyata Research)의 하이드라 알파 A12(Hydra Alpha A12) 전원장치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이엔드 시스템답게 케이블 역시 신중하게 선택하였습니다. 전원 케이블은 선야타리서치(Shunyata Research) 시그마 V2를 사용했으며, 스피커 케이블과 인터커넥터 케이블은 웨이케이블(Way Cable) 포에트리(Poetry), 스피커 케이블은 엔들리스(Endless)를 사용하였습니다. LAN 케이블은 오디오퀘스트(AudioQuest) 다이아몬드 CAT.7 케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네트워크 오디오와 룬(Roon) 환경을 위해 뉴클리어스+(Nucleus+) 룬 코어와 잉글리시 일렉트릭(English Electric) 8Switch 오디오파일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를 사용하였습니다. 오디오랙은 코디아(Codia) 스테이지 5000S(Stage 5000S) 시리즈를 사용하였습니다.


Wilson Audio Chronosonic XVX

윌슨오디오는 2018년 사샤 DAW(Sasha DAW)의 작업을 완료한 대릴 윌슨(Daryl Wilson)은 아버지 데이비드 윌슨(David Wilson)이 WAMM을 통해 그랬던 것처럼 엔지니어링 팀의 기술, 열정, 전문성을 한계와 극한으로 밀어붙일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열망은 새로운 플래그십 스피커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였으며, 전례 없는 연구와 혁신으로 아버지의 걸작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스피커인 크로노소닉 XVX가 탄생하였습니다.


크로노소닉 XVX는 WAMM에 육박하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WAMM을 개발할 때 시간 영역에서 모듈을 초정밀하고 미세하게 조정하려면 다른 어떤 단일 요소보다 더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했습니다. 1년이 넘는 엔지니어링 기간 끝에 윌슨은 어레이 내 중요 요소의 정확한 움직임을 촉진하는 메커니즘인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 마이크로미터 시스템을 완성했습니다. WAMM과 마찬가지로 크로노소닉 XVX의 시간 영역 정확도 목표는 이론적 이상에 근접하는 것이었으며, 200만분의 1초 범위의 조정 증분으로 더욱 쉽고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크로노소닉 XVX 포시즌 에디션

윌슨오디오는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친숙하고 기대되는 변화에 경의를 표하는 한정판 코로노소닉 XVX 포시즌을 발매하였습니다. 음악과 마찬가지로 계절의 요소에 따라 고유한 감동을 받는다는데에서 착안한 포시즌 에디션은 유타에서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색상 조합과 수많은 산맥, 모래 언덕, 굽이치는 개울, 호수 및 풍경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플래그십 제품에 대한 전례 없는 보편적 수용과 크로노소닉 XVX에 대한 압도적인 찬사를 통해 엔지니어링 팀은 음향 영역에서 타협하지 않는 성능만큼이나 시각적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크로노소닉 XVX 포시즌은 우아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최고급 소재와 조화롭게 조화를 이룹니다.


Wilson Audio Subsonic

윌슨오디오 서브소닉은 WAMM 마스터 서브소닉의 이란성 쌍둥이입니다. 동일한 서브우퍼 드라이버와 동일한 내부 볼륨이 특징입니다. 차이점은 마감 디테일에 있습니다. WAMM 마스터 서브소닉의 작업은 WAMM의 메인 어레이 갠트리를 반영하는 프리즘 마감 처리가 특징입니다. 윌슨 오디오 서브소닉의 작업은 윌슨의 메인 라인 마감 공정에서 이루어지며, 이는 윌슨의 모든 제품을 장식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마감입니다. 서브소닉은 단일 모노 유닛 또는 2채널 스테레오 쌍으로 구성된 윌슨오디오의 중급형 이상의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에 완벽하게 어울립니다. 어떤 구성으로 사용하든 10~30hz 범위의 성능은 WAMM 마스터 서브소닉의 성능을 뛰어넘습니다.


서브소닉 포시즌 에디션은 크로노소닉 XVX와 함께 주문할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소닉 포시즌 에디션은 역시 크로노소닉 XVX 포시즌 에디션과 동일한 컬러와 마감을 사용합니다. 포시즌 에디션의 의미를 이어받으면서도 계절의 특징을 조화롭게 보여줍니다. 서브소닉 포시즌 에디션은 단독으로는 구입할 수 없으며, 크로노소닉 XVX와 함께 주문할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n D’Agostino Momentum HD

단다고스티노 모멘텀 HD 프리앰프는 전작인 모멘텀 프리앰프 플랫폼을 계승한 제품입니다. 새롭게 HD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어 다이내믹스와 해상력을 극적으로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모멘텀 HD 프리앰프는 오디오 회로, 전원공급장치, 컨트롤부가 개선되었습니다. 최대 대역폭과 낮은 노이즈를 위해 컴플리멘터리 밸런스 회로 토폴로지를 사용합니다. 오디오 회로는 풀 디스크리트 방식으로 OP 앰프를 사용하지 않으며, 제로 피드백 설계로 최상의 음질을 보장합니다. 볼륨은 옵티컬 컨트롤로 제어되는 저항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가장 깨끗하고 투명한 볼륨 조정 방식을 제공합니다.


모멘텀 HD 프리앰프 후면

완전히 새로워진 디스크리트 디퍼런셜 FET 입력 스테이지는 레그당 2개의 커런트 소스와 1MΩ 이상의 임피던스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러한 초고 입력 입피던스는 입력단과 모든 오디오 신호경로를 외부 변수들로부터 차단합니다. 새로운 입력단을 통해 섬세한 디테일과 음악적인 뉘앙스로 전작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풍성하고 멋진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한편, 완전한 차폐를 위해 별도의 섀시에 수납된 메인 트랜스포머는 오리지널 모멘텀 프리앰프보다 33% 더 커졌습니다. 증강된 전원으로 출력단은 36% 더 높은 전압에서 동작합니다. 출력 전압이 증가함으로써 마이크로, 매크로 레벨의 다이내믹스가 향상되었습니다.


Dan D’Agostino Momentum M400 MxV

단다고스티노 모멘텀 M400 MxV 모노블럭 파워앰프는 오리지널 모멘텀 모노 앰프의 설계를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최신 버전입니다. 리렌트리스(Relentless) 파워앰프 개발 및 구현된 기술과 토폴로지를 특징으로 하는 모멘텀 M400 MxV는 모멘텀 회로의 완전한 표현을 새로운 모델 이름인 MxV에 반영하였습니다. MxV는 질량 곱하기 속도가 운동량 방정식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멘텀 M400 MxV는 앰프의 전원부, 입력, 드라이버, 출력단 등을 모두 향상시켰습니다. 새로운 트랜스포머 권선 패턴은 동일한 크기의 트랜스포머보다 50% 이상 많은 전류 출력을 제공하며 다이내믹 경로에서 더 큰 헤드룸을 제공합니다. 새롭게 설계된 입력단은 드라이버 및 출력 단에 공급하는 고급 컴포넌트와 완전히 새로운 회로 토폴로지를 결합합니다.


모멘텀 M400 MxV 후면

새로운 회로의 핵심은 앰프의 프런트 엔드에 파워를 출력하는 바이폴라 트랜지스터입니다. 모멘텀 M400 MxV의 새로운 출력 소자는 오리지널 소자보다 10배나 더 많은 전류와 파워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대역폭이 더 넓고 출력이 높은 컴포넌트들이 주파수 양 극단에서 왜곡을 줄여 저역 및 고역 성능을 확장합니다. 드라이버 단을 에너자이징하는 것은 동작 바이어스가 거의 50% 증가된 새로운 바이어스 안정화 회로입니다.

모멘텀 M400 MxV는 작은 사이즈이지만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50% 더 큰 전류 출력을 제공하는 새로운 초저소음 1,800VA 리니어 트랜스포머를 탑재합니다. 또한 100,000ⲙF 옹량의 커패시터 뱅크를 구동하여 8/4/2Ω 스피커 부하에 400/800/1,600W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Linn Next Generation Klimax DSM

클라이막스 DSM은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의 변화가 눈에 띕니다. 상단의 다이아몬드 커팅 원형 형상은 레코드 판의 그루브를 상징하여 린의 대표적인 모델인 손덱 LP12(Sondek LP12)에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견고한 섀시는 내부 댐핑과 결합되어 16.4kg의 무게로 진동을 억제합니다. 클라이막스 DSM은 견고한 특수 등급 알루미늄으로 가공되었으며, 왕관 형태의 다이얼은 100개의 LED를 통해 상태를 표시하는 황동 베어링, 정밀 절단 유리, 포토 에칭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하여 슬릿에서 LED 불빛이 새어 나오는 모습은 제트엔진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도록 하였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는 1,600×480 해상도를 지원하며, 하프 미러 형태로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오가닉 DAC(Organik DAC)

클라이막스 DSM에서 가장 눈 여겨 볼 부분은 DAC입니다. 클라이막스 DSM에는 새롭게 개발한 오리지널 디스크리트 DAC ‘오가닉 DAC 아키텍처(Oragnik DAC Architecture)’를 탑재합니다. 오가닉 DAC 아키텍쳐는 아사히전자(AKM)과 공동 개발했던 카탈리스트(Katalyst) 보다 훨씬 더 고성능을 제공하는 오리지널 디스크리트 DAC입니다. 오가닉 DAC는 FPGA 기반으로 개발했으며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와 함께 데이터 처리를 처리합니다. 오가닉 DAC가 탑재된 클라이막스 DSM은 PCM 384kHz/24bit, DSD 11.2MHz 재생은 물론 타이달(TIDAL), 코부즈(Qobuz), 룬(Roon), 스포티파이 커넥트(Spotify Connect), 에어플레이(AirPlay), 튠인(TuneIn), 캄 라디오(Calm Radio)를 지원합니다. 이외에 와이파이(Wi-Fi)와 블루투스(Bluetooth) 4.2를 지원합니다.


Thorens TD-124 DD

토렌스 TD-124 DD는 전통과 혁신의 만남이라는 컨셉으로 개발된 턴테이블입니다. 오리지널 TD-124는 1957년에 출시되어 수십년간 전 세계 수많은 방송 스튜디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수많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도 매우 정밀한 턴테이블로 알려져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지금까지도 TD-124에 대한 충성도 높은 두터운 팬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꿈의 조합: EMT 톤암을 사용한 TD-124

1957년에는 토렌스의 상징적인 TD-124 모델이 출시되어 빠르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제품은 최고 품질의 새로운 스테레오 레코드를 재생하고자 하는 방송 스튜디오 전문가와 홈 오디오 애호가들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 후 몇 년간 TD-124에서 파생된 몇 가지 턴테이블의 변형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TD-124는 1968년까지 두 가지 버전으로 생산되었으며, 현재에도 레코드 애호가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TD-124 DD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토렌스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TD-124 DD로 이러한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로 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순수한 디자인과 기본 구조는 오리지널 TD-124에 기반하고 있지만 높이 조절이 가능한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섀시는 이제 진동 댐핑 고무를 사용합니다. 새로운 TD-124 DD는 마찰 휠과 벨트가 장착된 오리지널 드라이브 대신 델린(Delin) 베어링 미러와 함께 새롭게 개발한 토랜스 12극 고정밀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토크를 제공하고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드라이브로부터 원치 않는 진동을 플래터에 전달하지 않습니다.


Rotel Michi M8

윌슨오디오 서브소닉 서브우퍼 구동을 위해 로텔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미치 시리즈 모노블럭 파워앰프 M8을 사용하였습니다. 미치 M8은 1080W(8Ω), 1,800W(4Ω)의 강력한 클래스 AB 출력을 제공합니다. 뛰어난 에너지, 리듬, 타이밍을 유지하면서 가장 까다로운 스피커도 정확하고 스무스하고 여유 있게 구동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M8은 커스텀 토로이달 트랜스포머와 4개의 영국 특허 슬릿 포일, 고효율, Low ESR 대용량 커패시터로 혹독한 부하 조건에서도 컨트롤된 엄청난 저음을 제공합니다.


미치 M8 파워앰프 내부

미치 M8은 정확하고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장하기 위해 32개의 고전류 출력 트랜지스터를 채용하여 각 소자에 걸리는 부하를 줄이고 전 증폭단에 걸쳐 뛰어난 에너지, 리듬, 타이밍을 유지합니다. 모든 주요 부품과 밸런스 회로 디자인을 음향적으로 튜닝하여 음악적 표현과 디테일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전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피크 파워 미터 또는 스펙트럼 아날라이저를 선택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XLR/RCA 입력, 커스텀 스피커 바인딩 포스트 2세트, 리모트 컨트롤, 모든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는 RS232 및 이더넷 연결로 설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윌슨오디오 크로노소닉 XVX, 서브소닉 포시즌 스피커 박스들의 모습입니다.

서브소닉 박스. 크기가 큰 제품인만큼 박스의 크기도 상당합니다.

서브소닉 포시즌 박스를 개봉한 모습입니다.

모습을 드러낸 서브소닉 포시즌 윈터 버전의 모습입니다.

박스에서 깨내 나란히 세워본 서브소닉 포시즌의 모습입니다.

크로노소닉 XVX 본체 하단부의 모습입니다.

크로노소닉 XVX 본체 상단부를 박스에서 꺼낸 모습입니다.

설치에 앞서 박스에서 꺼낸 각 드라이버 유닛 파트들입니다.

크로노소닉 XVX의 본격적인 설치가 시작되었습니다.

상단부와 하단부를 결합한 모습입니다. 여기에 트위터,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유닛이 설치됩니다.

크로노소닉 XVX의 상단 유닛부는 2층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크로노소닉 XVX 모델명이 새겨진 플레이트의 모습입니다.

인클로저 조립을 완료한 후 본격적으로 드라이버 유닛의 체결을 시작하였습니다.

모든 드라이버 유닛을 설치 후 케이블로 연결한 모습입니다.

한편에서는 기기들의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윌슨오디오 크로노소닉 XVX, 서브소닉 포시즌 에디션은 국내 최초는 물론, 아시아 최초로 설치되었습니다.

크로노소닉 XVX와 서브소닉 포시즌 에디션의 모습입니다.

크로노소닉 XVX와 서브소닉의 조합은 플래그십 라인업답게 엄청난 위용을 자랑합니다.

크로노소닉 XVX 포시즌 윈터 에디션의 모습입니다.

크로노소닉 XVX에 탑재한 1인치 트위터의 모습입니다.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는 7인치로 상단 인클로저 위쪽과 아래쪽에 총 2기가 탑재됩니다.

트위터 아래쪽으로 4인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를 탑재합니다.

하단에 탑재한 7인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의 모습입니다.

하단 인클로저에는 10.5인치 우퍼와 12.5인치 우퍼 2기를 탑재합니다.

크로노소닉 XVX 후면부의 모습입니다.

크로노소닉 XVX 포시즌 윈터 에디션에는 계절에 맞는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후면에는 윌슨오디오의 대표인 데릴 윌슨의 친필 사인이 있습니다.

크로노소닉 XVX 포시즌 에디션을 구입하면 제공되는 기프트 박스 안에는 한글 이름이 새겨진 플레이트와 미니어처 등이 제공됩니다.

서브소닉 포시즌 윈터 에디션의 모습입니다.

서브소닉에는 12인치 드라이버 3기를 탑재합니다. 가장 상단에 있는 드라이버의 모습입니다.

서브소닉 중앙에 있는 12인치 베이스 드라이버

서브소닉에 제공되는 액티브 크로스오버의 모습입니다.

크로노소닉 XVX와 서브소닉의 모습입니다.

크로노소닉 XVX에 서브소닉을 함께 사용하면 최상위 모델인 WAMM의 성능을 뛰어넘습니다.

단다고스티노 모멘텀 HD 프리앰프

모멘텀 HD 프리앰프는 전작인 모멘텀을 여러부분 개선하여 음질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단다고스티노 신형 모멘텀 M400 MxV 모노블럭 파워앰프

설치를 마친 모멘텀 HD 프리앰프와 모멘텀 M400 MxV 모노블럭 파워앰프의 모습입니다.

서브소닉 서브우퍼 구동을 위해 사용한 로텔 미치 M8 모노블럭 파워앰프

미치 M8은 1080W(8Ω), 1,800W(4Ω)의 강력한 클래스 AB 출력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소스기기는 린 클라이막스 DSM을 사용하였습니다.

클라이막스 DSM은 새롭게 발매한 플래그십 모델로 신형 오가닉 DAC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아날로그 소스기기는 토렌스 TD-124 DD 턴테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토렌스 TD-124 DD 턴테이블에 오토폰 SPU 마이스터 GM 마크2 MC 카트리지를 사용하였습니다.

포노앰프는 레가의 아리아 MK3를 사용하였습니다.

선야타리서치의 하이드라 알파 A12 전원장치

모든 설치를 마친 기기들의 모습입니다. 오디오랙은 코디아 스테이지 5000S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모든 설치와 세팅을 마친 스피커와 기기들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아시아 최초로 설치한 윌슨오디오 크로노소닉 XVX와 서브소닉 포시즌 에디션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와 세팅을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새롭게 구축한 하이엔드 시스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