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W 801 D4 시그니처, 아큐페이즈(Accuphase) C-2900, A-80 매칭의 하이파이 시스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하이파이 및 홈시어터 시스템을 운용 중이셨으며, 이번에 스피커 및 앰프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원하셨습니다. 제품 선택을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시어 여러 제품을 청음하신 후 최종적으로 시스템을 결정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전용공간에 설치하였습니다.
설치에는 영국을 대표하는 스피커 제조사 B&W(Bowers & Wilkins) 801 D4 시그니처 미드나잇 블루 메탈릭 플래그십 스피커와 일본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사 아큐페이즈(Accuphase) C-2900 프리앰프, A-80 클래스 A 스테레오 파워앰프를 매칭하였습니다. 소스기기 등은 고객님이 사용중인 제품으로 세팅해드렸습니다.

Bowers & Wilkins 801 D4 Signature Midnight Blue Metallic
B&W는 1966년 창립 이래 단 7개의 모델만이 시그니처 배지를 획득했으며, 기존 스피커와 기술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한 유니크한 버전에만 부여됩니다. 오늘 소개하는 시그니처 모델은 800 시리즈 다이아몬드 D4 시리즈 중 801 D4와 805 D4 모델이 이 영예를 안았습니다.
새로운 시그니처 제품군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미드나잇 블루 메탈릭(Midnight Blue Metallic)과 고급스러운 캘리포니아 벌 글로스(California Burl Gloss)의 두가지 특별한 마감입니다. 이전에는 상징적인 노틸러스(Nautilus) 스피커에만 제공되었던 블루 옵션은 원하는 수준의 마감을 얻기 위해 기계 및 수작업으로 연마한 페인트와 래커를 11번 코팅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디자인은 블루 코널리(Connolly) 가죽 상판으로 마무리됩니다.

B&W 801 D4 Signature California Burl Gloss
캘리포니아 벌 글로스 마감은 이탈리아의 전문업체 ALPI에서 공급받은 환상적인 우드 베니어를 선보이기 위해 더욱 공들여 작업하였습니다. 캐비닛은 여러 번의 샌딩 공정 사이에 최소 14번의 래커 코팅을 진행합니다. 이 마감은 801 D4 시그니처 캐비닛 1개를 완성하는데 24시간 이상이 소요되며 블루마감은 18시간 만에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름다운 마감은 가장 눈에 띄는 업그레이드이지만, 이 시그니처 D4를 단순히 외관 마감을 바꾼 것은 아닙니다. 자세히 보면 볼수록 B&W의 엔지니어가 새로운 여러 기술을 적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두 800 시그니처 스피커 모두 곡선형 합판 캐비닛에서 발생하는 원치 않는 공진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보다 골격적이고 세심하게 댐핑된 알루미늄 상판 위에 근본적으로 개선된 상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상단 패널은 801 플로어스탠더의 터빈 헤드 아래, 805 스탠드마운터의 트위터 포드 아래에 위치합니다. 또한 스피커의 리플렉스 포트는 알루미늄으로 주조되어 이전보다 더 조용한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더 깨끗하고 정확한 저음을 재생합니다.

시그니처 모델에는 FEA 최적화 메시 그릴을 탑재합니다.
드라이버에도 시그니처 튜닝이 적용되었습니다. 801 D4 시그니처에는 표준 모델의 25mm 다이아몬드 돔 트위터, 15츠 컨터넘 FST 미드레인지, 트윈 25츠 에어로포일 베이스 콘이 탑재되어 있지만 B&W는 그 뒤에 마법을 부렸습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고주파 유닛을 위한 새로운 FEA 최적화 메시 그릴로, 선명도를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아래쪽의 트윈 베이스 드라이버는 업그레이드된 모터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B&W는 또한 업그레이드된 바이패스 커패시터를 포함하여 801 D4의 크로스오버를 재설계하여 이러한 개정 사항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Accuphase C-2900
아큐페이즈 C-2900은 자사의 핵심 기술인 밸런스드 AAVA(Accuphase Analog Vari-gain Amplifier) 볼륨 회로를 탑재하여 프리앰프의 성능을 한 차원 높인 모델입니다. 일반적인 가변 저항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독자적인 전압-전류 변환 회로를 통해 볼륨을 조절함으로써, 낮은 음량에서도 신호 대 잡음비(SNR)가 획기적으로 유지되며 좌우 채널 간의 편차나 임피던스 변화로 인한 음질 열화를 원천적으로 제거했습니다. 입력단부터 출력단까지 모든 신호 경로가 풀 밸런스(Fully Balanced)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외부 노이즈의 간섭 없이 극도로 순수한 신호 전송을 보장합니다.

아큐페이즈 C-2900 프리앰프 내부
전원부와 내부 설계에 있어서는 철저한 듀얼 모노 구성을 채택하여 좌우 채널 간의 상호 간섭을 완벽하게 차단했습니다. 좌우 독립적으로 장착된 고효율 토로이달 트랜스포머와 맞춤형 대용량 필터 커패시터는 급격한 신호 변동에도 흔들림 없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며, 이는 여유롭고 다이내믹한 사운드 스테이지를 형성하는 기반이 됩니다. 또한 전기적 특성이 뛰어난 글라스 패브릭 불소 수지 기판을 사용하고, 진동 억제에 탁월한 고강성 섀시와 우아한 리얼 우드 마감 케이스를 적용하여 미세한 진동으로 인한 음질 착색까지 방지했습니다.

아큐페이즈 C-2900 후면
사용자의 편의성과 확장성 면에서도 하이엔드 오디오파일을 위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새롭게 개발된 볼륨 센서 메커니즘은 알루미늄 블록을 절삭 가공하여 조작 시 묵직하면서도 부드러운 최상의 회전 질감을 제공하며, 별도의 디스크리트 회로로 구성된 고품질 헤드폰 앰프가 내장되어 있어 헤드폰 청취 시에도 타협 없는 음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더불어 후면의 옵션 보드 슬롯에 별매품인 AD-2900 포노 이퀄라이저 유닛을 장착하면, 최신 아날로그 회로를 통해 턴테이블의 LP 사운드까지 C-2900의 뛰어난 증폭 성능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Accuphase A-80
아큐페이즈 A-80은 퓨어 클래스 A 증폭 방식의 정점에 있는 스테레오 파워앰프로, 전작인 A-75의 명성을 이어받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진 모델입니다. 출력단에는 엄선된 전력용 MOS-FET을 10-패러렐 푸시-풀(10-Parallel Push-Pull) 구성으로 배치하여, 순 A급 특유의 윤기 있고 따뜻한 질감과 함께 압도적인 리니어리티를 구현했습니다. 채널당 65W(8Ω)의 정격 출력을 기본으로 하지만, 임피던스가 절반으로 줄어들 때마다 출력이 정확히 두 배씩 증가하여 1Ω 초저임피던스 부하에서는 무려 520W의 순간 출력을 뿜어내는 등 스피커를 가리지 않는 완벽한 구동력을 자랑합니다.

아큐페이즈 A-80 스테레오 파워앰프 내부
이 앰프의 또 다른 핵심은 극한으로 낮춘 노이즈와 강력한 스피커 제어력입니다. 신호 입력단에 최신 인스트루멘테이션 앰프(Instrumentation Amplifier) 방식을 도입하고 MCS+ 회로를 적용하여 신호 대 잡음비(SNR)를 획기적으로 개선, 음악의 배경을 칠흑같이 어둡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스피커 터미널 근처에서 신호를 피드백 받는 밸런스드 리모트 센싱(Balanced Remote Sensing) 기술을 통해 댐핑 팩터 1,000이라는 경이로운 수치를 달성했습니다. 덕분에 대형 스피커의 우퍼도 정확하게 제동하며, 퍼지지 않는 단단한 저역과 맑고 투명한 사운드 스테이지를 선사합니다.

아큐페이즈 A-80 후면
마지막으로, 흔들림 없는 전원 공급과 내구성을 위해 타협 없는 물량 투입이 이루어졌습니다. 앰프 중앙에는 거대한 고효율 토로이달 트랜스포머와 아큐페이즈 전용으로 특주 된 120,000μF 용량의 대형 필터 커패시터 2개가 자리 잡고 있어, 급격한 다이내믹스 변화에도 즉각적이고 여유로운 전원을 공급합니다. 출력 보호 회로에는 기계식 접점이 아닌 MOS-FET 스위치를 사용하여 장기간 사용에도 음질 열화가 없도록 설계되었으며, 브리지 모드(BTL)를 지원하여 향후 모노블록으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확장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시스템은 전용 공간에 설치하였습니다.

고객님은 하이파이 및 홈시어터 시스템을 운용 중이셨으며, 이번에 스피커 및 앰프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B&W 801 D4 시그니처 미드나잇 블루 메탈릭의 모습입니다.

B&W 801 D4 시그니처에 탑재한 다이아몬드 트위터와 컨티넘 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의 모습입니다.

B&W 801 D4 시그니처에는 2기의 10인치 에어로포일 베이스 드라이버를 탑재합니다.

아큐페이즈 C-2900 프리앰프(아래)와 A-80 스테레오 파워앰프(위)의 모습입니다.

아큐페이즈 A-80 파워앰프는 퓨어 클래스 A 구동방식의 스테레오 파워앰프입니다.

모든 설치와 세팅을 마친 기기들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와 세팅을 마친 스피커와 기기들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새롭게 업그레이드 하신 스피커와 앰프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

-
B&W(비앤더블유) 801 D4 Signature70,000,000원 -
Accuphase(아큐페이즈) C-2900 프리시전 스테레오 프리앰프19,000,000원 -
Accuphase(아큐페이즈) A-80 스테레오 파워앰프19,000,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