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동 고객님의 레퍼런스 대화면 멀티채널 시스템

신사동 고객님의 레퍼런스 대화면 멀티채널 시스템

이번 설치기는 신사동에 거주하시는 고객님께서 신축 주상복합 건물을 건축하시면서 별도의 기존 기기들을 활용하셔서 홈시어터를 구성하시기를 원하셨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이미 2년 전에 저희 AVPLAZA에서 엘락 512 와 센터, 우퍼, 앰프 등을 구입하셨고, 이번에 신축건물을 건축하면서 기존에 구입하셨던 AV리시버와 메인 센터 스피커는 그대로 사용하고 영상 쪽인 프로젝터, 스크린, DVD플레이어, 영상프로세서 등과   하이파이 쪽 보강을 위하여 인티앰프를 추가하였습니다.

설치공간은 대략 10평 정도의 공간이며 작은 거실 겸 홈시이터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홈시어터만을 위한 전용 공간이 이나라 다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창과 설치공간의 구조가 약간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 홈시어터 기본 공사 배선 및 스크린 박스 제작



전장 마감 공사및 케이블 배선공사


이번 설치기 역시 아래 평창동 설치기와 마찬가지로 골조 공사가 끝난 뒤 필요한 케이블 배선 및 기본적인 스크린 위치 및 스피커, 기기들의 위치를 고려하여 공간 설치가 되었습니다.
기기들의 배치는 후면에 모두 배치가 되면 전면에는 메인, 센터 스피커와 스크린이 위치합니다.
그래서 골조 공사 때부터 CD관을 이용하여 후면에서 전면으로 스피커 위치에 맞게 스피커 배선용 배관을 미리 설치하여 배선용 파이프를 이용하여 스피커 케이블은 전면에서 후면으로 배선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전장 스크린 박스 제작 및 전열 배선 공사

전면에는 이미 스크린의 위치와 사이즈가 정해 졌기 때문에 스크린 크기 위 투사 위치에 맞게 스크린 박스가 설치되었습니다.
스크린 박스에는 전동 스크린이 설치하기 위하여 전열 등을 미리 설치해 두었습니다.


전장 스크린 박스 제작 및 전열 배선 공사



*123인치 스튜어트 화이어호큰 전동 텐션 스크린 설치

대략적인 건축이 마무리될 때 스크린을 설치하였습니다. 스크린은 하이엔드 스크린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스튜어트사의 DLP 전용 스크린인 화이어 호크 16:9 123인치 Luxus Model A 전동 텐션 스크린입니다.
이 스크린은 미국에 주문후 한 달 만에 들어왔습니다. 스크린치고 워낙 고가다 보니 국내에서는 사용자가 그다지 많이 있지는 않습니다만, 가까운 일본에서는 가장 선호하고 좋아하는 스크린입니다.
웬 스크린이 이렇게 비싸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화면을 보시면 아~! 이래서 비싼 스크린을 쓰는구나라고 감탄들을 하시죠..

123인치 스크린이 케이스가 워낙 커서 계단이나 엘리베이터로 이동할 수가 없어서 이사할 때 사용하는 지게차를 이용하여 6층 위 고객님 댁 설치 장소로 올렸습니다.
워낙 꼼꼼히 포장에 국산 스크린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마감과 정성을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케이스 크기뿐 아니라 일반 전동 스크린에 비해서도 2배 이상 무거운 30kg이 넘는 스크린이라 설치도 쉽지 않은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설치하기란 힘들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크린 설치 작업을 위해 천장에 앵커 볼트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에 앵커를 고정하고 스크린의 위치와 수평 잡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하게 천장에 고정되는 것이랑 수평을 정확하게 잡는 것이겠지요.
수평이 조금만 이상이 있더라도 스크린 자체가 울거나 스크린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스크린의 수평은 정확하게 잡아 줘야 합니다.




앵커 볼트를 위해 천장 타공중



스크린 설치후 수평을 잡는다.


공사중 미리 배선한 영상케이블들

후면에 프로젝터용 케이블들입니다. 이번 사용된 케이블은, 광 DVI, 벨덴 RGB, 벨덴 컴퍼넌트, 카나레 컴퍼지트, 등등
연결 가능한 영상케이블은 모두 배선하였습니다. 그만큼 사용하시는 기기들도 많고요.
특히 이번 설치에서 고객님께서는 영상프로세서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벨덴의 최상급 RGB케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 기기 설치 완료 후 (전면)



설치가 완료된 전면 모습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6달간의 공사가 끝이 나고 설치가 완료된 전면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ELAC 메인스피커인 ELAC512 와 센터 555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동 텐션 스크린 슈튜어트 화이어 호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면 배치는 깔끔하면서도 오디오환경과 사운드의 정위감을 위하여 깔끔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 기기 설치 완료 후 (후면)


설치가 완료된 후면모습

설치가 완료된 후면 모습 입니다. 후면에는 샤프의 DLP 프로젝터인 Z12000 과 AV리시버, 인티앰프, 유니버설 플레이어, HD셋톱박스, 튜너, 위성튜너, 영상프로세서, 앰프셀렉터, 서브우퍼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기기 배치를 후면에 한 것은 전면을 최대한 깔끔하게 처리하고 뒤쪽에 배치하여 후면에서 조작이 간단하도록 하였습니다.


* 메인 스피커 ELAC 512 플로어 스텐딩 스피커


ELAC 512 메인 플로어 스텐딩 스피커

다시 전면 스피커인 ELAC 512를 살펴보면 이미 1년여 전에 단종된 모델입니다. 더 이상 5시리즈는 생산이 되지 않습니다.
신형 레퍼런스 모델인 6시리즈가 판매되고 있기는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5시리즈 중 가격은 저렴하지만 512가 가장 좋은 소리를 들여 준다 생각합니다.
완벽하게 튜닝 된 소리에 깔끔하면서 정확하고 완벽한 해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다른 ELAC에 비하여 좀더 자연스러운 사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JET 트위터 달린 모델은 3시리즈의 북쉘프 모델과 지금 사용하시고 있는 5시리즈의 플로어 스텐딩 모델밖에 없었던  터라 당시 플로어 스텐딩형의 JET트위터 달린 모델 중 512는 가장 인기 있던 모델입니다.



ELAC 512의 JET 트위터와 알루미늄 센팅 우퍼유닛

이 JET 트위터의 신형인 JET3 트위터가 최근 수입된 ELAC 330.2 나 310.2, 203.2 등등의 최신 모델에 적용되고 있지만 구형 JET트위터역시 현 기준으로봐도 에어 모션 트랜스포머(Air Motion Transformer) 방상의 트위터로는 최고의 트위터이며, 이 모션 트랜스포머 방식 트위터가 워낙 트위터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 말고는 완벽한 성능의 트위터 입니다.


* 센터 스피커 ELAC 555


ELAC CENTER 555 센터 스피커

센터 스피커는 ELAC의 구형모델인 CENTER 555입니다.
이 모델 시 지금은 단종되었지만 고객님이 구입하실 당시만하더라도 최상의 성능을 발휘 할 수 있는 모델이었고 지금은 CC200.2 모델과 스팩상 거의 유사한 모델이라고 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이 모델 역시 에어 모션 트랜스포머(Air Motion Transformer) 방식을 사용한 트위터에 알루미늄 샌딩 하이브리드 우퍼유닛을 사용한 제품입니다.


* 스튜어트 화이어호크 123인치 전동 텐션 스크린


스튜어트 화이어 호크 123인치 전동 텐션 스크린

스크린은 미국 스튜어트 사의 DLP 전용 스크린인 화이어 호크 16:9 123인치 전동 텐션 모델인 Luxus Model A 전동 텐션 스크린입니다.
이 스크린은 현존하는 최고의 DLP 스크린인 화이어호크의 텐션 전동 123인치 모델입니다.
화이어 호크는 최근 출시되는 하이엔드 DLP 프로젝터는 이전의 기종과는 다르게 매우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그간 단점으로 지적된 흑색의 재현도 아주 우수하게 변모한 바, 굳이 게인이 낮은 스크린을 쓰지 않아도 상당한 퀄러티의 영상을 얻어낼 수 있어 본격 DLP 프로젝터 시대를 맞아 새로이 DLP 전용 스크린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스튜어트社에서 화이어 호크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화이어호크 스크린은 게인이 1.35로써 다른 스크린에 비해 게인이 높으며 이를 통해서도블랙 레벨을 CRT 수준까지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색포화도(color saturation)또한 상당히 증가되어 컬러 표현력에 있어서도 일보 전진한 퍼포먼스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또한 스크린에 반사된 광량(光量) 즉, “풋 람버트(foot lamberts)”가 GrayHawk에 비해서도 무려 40% 증가되어 화려하면서도 정확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스튜어트 화이어 호크 123인치 전동 텐션 스크린

이미 일본이나 미국등 홈시어터 시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하이엔드 스크린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지만 국내에서는 가격이 다소 고가다 보니 일부 전문 마니아들사이에 사용되고 있지만 이 스크린이 좋은 이유는 가격을 떠나 완벽한 영상을 원하는 분이라면 한번 고려해볼만 합니다.
또한, 프로젝터와 달리 스크린은 한번 설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모델 체이지도 거의 없기 때문에 오랜 시간 설치 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튜어트 화이어 호크 123인치 전동 텐션 스크린

기본적으로 스튜어트 전동 스크린은 유선 리모컨만 제공함으로 별도의 프랑스 솜피사의 무선 센서와 리모컨을 추가로 설치하였습니다.
솜피사 리모컨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안전성이 좋고 리모컨 수신률이 좋은 고가 제품으로 설치해 드렸습니다.



스튜어트 화이어 호크 123인치 전동 텐션 스크린



* 후면 기기설치 (프로젝터 ,AV앰프, HIFI앰프, 유니버셜 플레이어등등)


후면에 설치된 각종 기기들

후면에 설치된 모습입니다.
후면에는 모든 기기와 프로젝터, 서브우퍼 들이 설치되어 있으며 고객님께서 AV뿐 아니라 하이파이역시 하시기 때문에 DVD플레이어겸 CD플레이어로 사용하여도 아주 뛰어난 에소테릭의 DV-50S 제품도 같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번 설치하신 고객님은 많은 국내 1호 사용자 기록도 가지고 있으십니다. 첫째 야마하 DSP-AZ1의 경우 2년 전 저의에게 구입 당시 국내 1호 제품을 설치해 드렸습니다.
에소테렉 DV-50S 역시 신형인 50S 출시 이후 국내 첫 번째 사용자이시며 어큐페이즈 인티앰프인 212 역시 국내 첫 수입 날 구입하셔서 국내 첫 사용자 입니다.



야마하 DSP-AZ1 과 어큐페이즈 E-212 인티앰프 에소테릭 DV-50S




어큐페이즈 E-212 인티앰프 에소테릭 DV-50S

어큐페이즈 인티앰프 E-212 앰프와 에소테릭 DV-50S 입니다.
이번에 업그레이드에서 신경 쓰신 부분 중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신 부분은 영상과 HIFI 쪽입니다. 그래서 DVD플레이어의 완벽한 기능과 CD플레이어와 SACD등의 완벽한 성능을 위하여 에소테릭의 DV-50S를 선택하셨습니다.
또한, 야마하 DSP-AZ1의 성능이 좋지만 역시 AV앰프라는 그 성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별도의 하이파이 인티앰프를 추가하셨고 그 기종은 바로 어큐페이즈 E-212 인티앰프 입니다.


* HIFI 인티앰프 어큐페이즈 E-212 인티앰프


어큐페이즈 신형 인티앰프 E-212

어큐페이즈는 최고급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회사로 하이엔드 자부심을 바탕으로 대량 생산 방법을 버리고 소량의 최고급 제품을 최고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심혀를 기울이고 있고 있습니다.
어큐페이즈사는 1972년도에 설립되어 32년이란 역사를 갖고 최상의 하이엔드 오디오제품의 뛰어난 성능의 제품을 만들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미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어큐페이즈는 우선 외관 디자인만 보더라도 그 가치는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어큐페이지 신형 인티앰프 E-212

어큐페이즈 인티앰프 E-212는 인티그레티드·앰프의 중심적인 존재로서 6년 만에 기존 E-211의 후속작입니다.
E-212는, 지금까지 기른 고도의 설계 테크놀러지를 결집해, 최신의 회로와 고품위인 소재의 채용에 의해, 음악이 가지는 개성이나 매력을 100% 꺼내는 고급 인티그레이티드·앰프로서 탄생했습니다.
특히 프리부와 파워부 모두 MCS 회로를 탑재해 S/N비를 큰폭으로 향상, 깊다 정적감중에서 선명하고 강렬한 파워와 마음에 영향을 주는 사운드를 전달합니다.
인티그레이티드·앰프는 조작성이 자주(잘) 스페이스 팩터가 뛰어납니다만, 앰프 전체의 증폭도가 크기 때문에, 입력 측에서 발생하는 얼마 안 되는 간섭이나 방해도 크게 증폭되어 음질 열화의 원인이 됩니다.


어큐페이지 신형 인티앰프 E-212

E-212는, 기구 회로면 이라고도 프리부와 파워부를 독립, 입력측에서 발생하는 얼마 안 되는 간섭이나 방해를 방지해, 성능·음질을 가다듬어 세퍼레이트 앰프에 필적하는 퀄리티를 실현했습니다.
프리/파워부를 분리할 수 있다 「EXT PRE」기능을 장비, 전용의 입·출력 단자에 의해, 를 독립했다 앰프로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회로 방식은 프리/파워부와도, 입력부를 패러렐 접속한 아큐페즈 독자적인 MCS 회로와 경향·피드백 증폭 회로 (을)를 탑재, 제특성의 대폭적인 향상과 뛰어난 음질을 실현했습니다.파워업부의 출력단은, 대전력 오디오용 멀티 이미터형 파워 트랜지스터를 패러렐·푸시풀로 구성, 대형 트랜스와 대용량 필터·콘덴서에 의한 강력 전원부와에 의해, 하이크리티인 파워 (을)를 실현했습니다.
전치 증폭기부는, 음질 조정 기능의 톤·컨트롤 회로나 콘펜세이타, 레코더의 모니터나 복사기노우도 장비, 파츠 하나 하나의 음미와 시청을 반복해, 인티그레티드·앰프로서 더욱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 옵션·보드에 의해, 디지탈 입력이나 아날로그·레코드의 고급의 음악 재생이 가능합니다.


어큐페이지 신형 인티앰프 E-212

E-212는 이밖에 다양한 사용자 편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측면에서 완벽한 퍼포먼스와 구조 성능의 완벽한 제품으로 뛰어난 소리뿐 아니라
하이파이 앰프로의 그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듣는 기쁨뿐 아니리 보는 즐거움까지 같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DAC를 내장 가능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어 최상의 DAC성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습니다.


* 에소테릭의 유니버셜 플레이어 DV-50S


에소테릭 DV-50S 유니버셜 플레이어 

에소테릭의 DV-50S 신형 유니버셜 플레이어
에소테릭의 신형 유니버셜 플레이어인 DV-50S 입니다. 기존의 DV-50에 DVI를 추가하고 14bit, 216 MHz의 VIDEO-DAC
를 개선하여 좀더 뛰어난 비디오 포퍼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소테릭 DV-50S 유니버셜 플레이어

DV-50S는 일본 티악사의 고급기종의 브랜드로 이미 유니버셜플레이어로는 최고의 성능과 기능을 겸비한 모델로 많은 하이엔드 사용자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합리적인 가격대에 최상의 성능의 유니 버셜 플레이어로 고음질재생의 기본이 되는 DA변환 회로에 큰 특징이며, CD와 DVD에 대해서는, 디지털 데이타의 업 샘플링 처리를 실시한 위에 D/A변환 장치에 입력되는 구조이지만, 그 과정에서 유추 보간 기술 「RDOT(Refined Digital Output Technology)」를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RDOT는 에소테릭의 CD트랜스폴트/DAC 시스템의 P-70/D-70 등 고급기에 채용되고 있는 기술로, 위상의 일그러짐을 발생하는 일 없이, 20 kHz 이상의 성분을 보간 하는 점에 특징입니다.


에소테릭 DV-50S 유니버셜 플레이어 

또한 HIFI CD플레이어와 SACD,DVD-ADUIO의 성능은 이미 많은 사용자층에서 검증되어 최고의 성능과 최상의 기능을 겸비한 제품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더욱이 에소테릭의 방진기술은 최고가 하이엔드 제품들과 견주어도 뒤떨어지지 않은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더욱이 이 제품의 가장 좋은 점은 일반적인 유니버셜 플레이어들이 CD플레이어의 기능과 견주어 많은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이 제품은 CD플레이어, DVD, SACD 등 어느 하나 흠 잡을 때 없는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 어큐페이즈 E-212 와 에소테릭 DV-50S의 후면부


어큐페이즈 E-212와 에소테릭 DV-50S 유니버셜 플레이어 후면부

어큐페이즈 E-212 인티앰프와 에소테릭 DV-50S 후면 단자 및 연결 사진입니다.
우선 아나로그 부분은 E-212 와 DV-50S 와 XLR 발란스 인터커넥터인 AUDIOQUEST PANTHER 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PANTHER XLR 케이블은 오디오퀘스트 중상급 케이블로 DBS 배터리를 장착한 신형 XLR 케이블입니다.
오디오퀘스트사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우면서 섬세하고 정확한 음의 전달이라는 특징을 가장 잘 보여 주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번 신형 오디오퀘스트 케이블에 장착된 DBS케이블은 DBS(Dielectric-Bias System)을 적용하였습니다.
DBS란 케이블에 배터리를 장착하여 신호 전도율을 높이고 서로간의 간섭 신호를 배제하는 기술입니다.
인터케넥터등 케이블에는 12V의 전용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으며 DBS를 장착후 최상의 신호전달과 신호의 간섭을 최소화하여 원음의 완벽한 절 달을 위해 개발되었다.
또한, 베터리에 LED가 달려 있어 배터리의 수명과 상태체크가 가능하다.
특히 PANTHER는 저음 대역의 충실한 질감, 웅장한 사운드 스테이지의 뛰어난 해상도가 돋보이는 인터커넥터 입니다.
원주 방향으로 심선재를 나열, 각 도체 간 정전용량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에소테릭 DV-50S 유니버셜 플레이어 후면부 

DV-50S의 후면에는 XLR 발란스케이블로 인터앰프 E-212에 연결이 되어 있고 RCA로 야마하 DSP-AZ1로 연결이 되어 있으며 6체널 아나로그 SACD,DVDAUDIO 오디오 출력역시 YAMAHA DSP-AZ1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DV-50S는 별도의 SDI 영상 출력을 개조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DVI,컴퍼넌트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영상 출력방식이며 최근 HDMI 방식의 영상 출력 제품들도 있지만 SDI 출력에 대하여 생소하신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SDI 영상출력이란?

SDI(Serial Digital Interace) DVDP는 DVD 플레이어의 트랜스포트부를 통해 인소싱된 디지털 영상시그널을 DVDP 자체내의 D/A컨버터를 거쳐 아날로그 신호인 컴포넌트 (YPbPr)신호로 변환 출력하는 일반적인 과정을 거치지 않고 SDI디지털 입력기능을 갖춘 비디오프로세서에 다이렉트 로 입력하여 비디오프로세싱 할 수 있도록 개조된 DVD플레이어를 말합니다.

이러한 방식이 주목받게 된 데에는 DVD 플레이어에 내장된 영상 D/A컨버터의 품질이 그다지 우수하지 못한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질이 낮고 불필요한 변환과정과 신호 이동경로를 단순화함 으로서 트랜스포트에서 추출한 본래의 영상 시그널을 고품질의 비디오프로세서에 직결시켜 고화질을 얻어내고자는 하는 아이디어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DI영상출력을 받아 파루자, 익스트론, 비가택등의 고성능 영상 프로세서를 거처 최상의 영상을 만들어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큐페이즈 E-212 인티앰프 후면부 

어큐페이즈 E-212에는 AUDIOQUEST 의 XLR 케이블과 CV-6 스피커케이블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XLR케이블은 이미 위쪽에
언급이 되었고 스피커케이블로 사용된 CV-6는 오디오퀘스트사의 가장 가격대 성능이 좋은 중급대 케이블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뛰어난 자연스러움과 해상력을 바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야마하 DSP-AZ1 과 익스트론 204D 영상 프로세서 그리고 소스기기들


야마하 DSP-AZ1 과 영상프로세서 각종 기기들

AV앰프인 YAMAHA DSP-AZ1 과 영상프로세서 그리고 각종 소스 기기들입니다.
앰프는 작년에 올해 수입이 단종된 DSP-AZ1 입니다. 일본에서 단종된것은 아니고 국내에 더 이상 수입이 되지 않는 제품입니다.
이유는 상급 레퍼런스 기기인 DSP-Z9이 출시로 AZ1 은 더 이상 수입되지 않고 있지만 뛰어난 기능과 성능에 야마하를 대표하는 AV 앰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VOX의 라디오튜너는 이미 가지고 있으셨고 이번 영상 업그레이드를 위해 HD셋톱박스 또한 구매하셨습니다.
최상의 영상을 위하여 영상 프로세서와 인티앰프와 AV앰프사용으로 앰프 셀렉터도 구입하셨습니다.


야마하 DSP-AZ1 과 영상프로세서 각종 기기들 

AV앰프는 YAMAHA DSP-AZ1
이 야마하 DSP-AZ1은 올 초까지 야마하의 플레그쉽 모델로 최고의 성능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화려하게 출시된 모델입니다.
이 모델 역시 국내에 출시되 처음 구입하신 첫 번째 고객님입니다.
8.1채널의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겸비하고 있으며 야마하의 가장 큰 특징인 사용자 편의성 및 다양한 기능을 잘 표현된 명기입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DSP-Z9의 놀라운 기능을 볼 때는 초라하다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가격차이가 2배 이상 나는 DSP-Z9 과 비교한다는것은 무리이며 가격에 있어 DSP-AZ1의 성능은 이미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국내 여건상 두 모델이 같이 수입되지 못하기 때문에 부득이 DSP-Z9 만 수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이번에 HIFI와 AV를 겸하시기 때문에 앰프의 셀렉팅 문제로 영국 익소스사의 앰프 셀렉터를 사용하셨습니다.
앰프용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아니라 스피커용 셀렉팅용이지만 간단한 개조로 앰프셀렉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익스트롤 204D 영상프로세서

영상프로세서 익스트론 204D 입니다.
영상 프로세서가 뭐하는데 필요한 물건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영상에 대한 모든 것을 컨트롤하고 또한 업스케일링이나 튜닝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480i dvd신호를 1080p로 업스케일링 한다거나 영상의 색감, 게인, 밝기, 위치 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전문적인 방송장비에서 기원했으며 지금은 전문적인 마니아층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영상 프로세서로 파루자라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이 브랜드의 영상프로세서들은 웬만한 대형 고급 세단 승용차 가격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최근 들어 파루자의 보급형 칩들이 늘어나면서 좀더 좋은 영상을 위해 TV나 DVD플레이어에 장착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삼성의 파브 고급형 TV를 보시면 DNIe라는 영상엔진을 달고 있습니다.
이것도 파루자의 영상기술에서 기인한 기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최근 파루자의 고급 프로그레시브 칩인 DCDi칩을 사용하는 제품들도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주 저렴한 파루자 칩 제품들이고 고성능의 영상 프로세서들은 아직까지 일반인이 접근하기에는 너무나 고가입니다.


익스트론 영상프로세서에 SDI 입력 모습

이런 고가브랜드 외에도 뛰어난 성능의 영상 프로세서들이 있으니 대표적인 브랜드가 익스트론 입니다.
미국의 익스트론은 저렴한 가격의 고성능 영상프로세싱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역시 일반인이 생각하기에는 고가입니다.
다만, 영상 프로세서로서 이 가격과 성능은 생각한다면 영상 쪽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한번 고려해 볼만한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REVOX 튜너와 HD셋톱박스 그리고 위성 튜너

소스 기기들로 고객님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으시던 REVOX 라디오 튜너와 이번에 장만하신 LG HD셋톱박스 LST-3430
그리고 위성방송 셋톱박스입니다.
특히 LG HD셋톱박스 LST-3430은 120G 하드가 내장되어 있어 HD급 12시간이상 녹화가 가능하며 I-link 와 DVI출력 등을 지원하고 있는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HD셋톱박스 입니다. 특히 하드가 내장되어 있어 HD방송을 녹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뛰어난 화질의 HD를 녹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는 고작 D-VHS를 이용하거나 PC에서 받아서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인들이 쉽게 HD를 녹화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메그넘 FM 아테나

라디오 튜너를 위해 안테나중 가장 유명한 메그넘 안테나입니다. 좀더 뛰어난 라디오 감도를 위해 장착하셨습니다.




ELAC SUB 501 엑티브 서브우퍼

엑티브 서브우퍼 ELAC SUB501
엑티브 서브우퍼는 ELAC SUB501 서브우퍼 입니다.
이 서브우퍼는 더블 우퍼를 장착한 엑티브 서브우퍼로 영화용 뿐 아니라 멀티채널 음악용 우퍼로도 상당한 성능을 보여 주고 있는 제품입니다.
다만, 이제품 역시 위에 언급한 ELAC 512나 센터 555와 마찬가지로 2년 전 구입하신 제품으로 지금은 단종된 제품입니다.




앰프, DVD,프로젝터등 각종 리모콘들

각종 리모컨 사진입니다.
기기가 워낙 많다 보니 기기 리모컨들이 대략 9개 정도고 이런 이유로 학습형 리모컨에 통합하셔서 사용하기로 하셨습니다.


* 프로젝터 SHARP XV-Z12000


샤프 DLP프로젝터 XV-Z12000

프로젝터는 샤프의 Z12000 입니다.
샤프전자의 대표적 DLP프로젝터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HD2+ 칩을 장착한 모델입니다.
가격 역시 동 칩을 달고 있는 바코나 SIM2에 비해 500 만원선정도 저렴한 700만 원 후반 대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국내에서 가장 선호 하는 프로젝터입니다.
이미 AVPLAZA 많은 Z12000 설치기가 있지만 이번 Z12000은 그동안 보던 화질과는 차원다른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영상입니다.
우선 스크린이 기존제품들보다 월등하며 영상프로세서를 이용한 한 차원 높은 영상입력을 받고 있습니다.


샤프 DLP프로젝터 XV-Z12000 

기존 10000 보다 향상된 컨트라스트 비와 기능들로 무장하고 Z10000초기 판매가보다 저렴한 800만 원대 초반에 출시된 제품입니다.
지금은 700만 원대 후반까지 가격이 내린 상태입니다.
컨트라스트가 5500:1 의 무시무시한 프로젝터로, DLP특유에 정확한 색 표현력과 뛰어난 명암 비로 많은 마니아분들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는 DLP프로젝터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 리어스피커 보스턴 어쿠스틱 브라보


보스턴 어쿠스틱 브라보

리어 스피커는 보스턴 어쿠스틱의 브라보입니다.
왜? 같은 엘락이 아닌 보스턴 스피커로 리어를 설치했는지 궁금하시겠지만 우선 벽면 설치를 원하셨고 벽면 천장 쪽에 깔끔하게 마감되는 스피커가 국내 그리 많지 않을 뿐더러 된다고 하더라도 성능이 우수한 제품이 별로 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아래 평창동에서도 사용됐지만 보스턴 어쿠스틱의 브라보 스피커로 설치가 되었습니다.
컴팩드하면서도 다양한 위치에 설치가 가능하며 성능 역시 우수한 제품입니다.


보스턴 어커스틱 브라보 

이번 설치는 리어와 리어백에 위치해 총 4개의 리어 스피커가 설치되었습니다. 야마하 DSP-AZ1이 기본 6.1체널에 프런트 이팩트 2채널이라
리어는 기본적으로 3개만 필요하지만 나중 7.1체널로 업그래이드 할 것을 대비하여 7.1채널에 맞게 스피커가 설치되었습니다.


* 설치가 완료되고 영상 감상하기

이번에 특히 영상 쪽에 중점을 두고 업그레이드를 단행하였기에 고객님께서는 영상 쪽에 기대가 큼만큼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라도 좋은 영상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 정말 열심히 세팅 해드렸습니다.
영상은 DVD의 경우 영상 프로세서를 통하여 1080i 로 업스케일링 한 화면입니다. 

아래 사진은 소니 500만 화소의 소니 707 카메라를 이용하여 찍은 실제 영상 투사 화면입니다.
(얼마전 사진 몇 장을 공개했을 때 너무 선명해 혹시 합성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있지만 사진은 크기조절만 한 사진입니다.)



일본 BS후지 버추어퀸 한 장면 (HD)



일본 BS후지 버추어퀸 한 장면 (HD) 



영화 “물랑루즈” 한장면



영화 “슈랙중” 한장면



영화 “슈랙중” 한장면 



영화 “반지의 제왕”중 한장면



영화 “반지의 제왕”중 한장면 


실제 영상보다 사진이 좀 정확하게 색상을 표현하지 못한 점이 아쉽지만 기존의 Z12000 영상과는 자원이 다른 영상이라는 점 대략 눈썰미 있으신 분은 바로 아실 듯 하내요.

최상의 영상이라 돈으로만 되는 것은 아니지만 돈들인만큼의 차이는 나는 것은 분명합니다.

최근 200만 원대 LCD프로젝터들이 최고의 스팩을 가지고 출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파나소닉의 AE-700 이나 산요의 Z3등의 프로젝터들이지요. 스팩만 본다면야 정말 훌룡하구나 할 수 있습니다. 저도 200만 원대 프로젝터가 정말 뛰어나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200만 원 이란 가격을 고려했을 때 이야기입니다. 절대적이라는 것은 아니지요.
참고로 최근 같은 장면을 각각 다른 방식의 대표적인 프로젝터로 투사한 화면입니다.
참고해보세요.



사진 1은 위 언급한 200만 원대 보급형 LCD프로젝터 입니다. 스크린과 프로젝터 합쳐 200만 원 후반 대에 구입가능한  제품입니다.
아래 2가지 사진을 뺀다면 어느 정도 괜찮은 영상입니다.
하지만, 왜 비싼 고가 프로젝터들이 존재하는지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요.


사진 2는 바코 시네 7 3관식 CRT 프로젝터입니다. 최근 아쉽게 DLP들의 급격한 기술성장과 품질향상으로 CRT프로젝터들은 점점 사양화되고 있습니다.
사용하기 힘들고 불편하고 설치도 힘들고 크고 비싸고 등등 이렇게만 본다면 정말 애물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마음먹은 대로 색감, 화질,등등 설정이 가능하고 DLP들이 생각할 수 없는 자연스러움은 아직 DLP프로젝터들이 풀어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단판식 DLP프로젝터라는 점 때문이겠지만 사진 2의 가격은 대략 1000만 원 후반 대 입니다. 사용한 스크린이 워낙 일반적인 매트 화이트라 좀 그렇네요.


사진 3은 이번 설치한 고객님 댁의 설치된 Z12000과 화이어호크 스크린입니다.
대략 1000만 원 초반 대입니다. 위 LCD프로젝터와는 비교는 좀 그렇고 중간 CRT프로젝터와 비교해본다면 색감 자체의 자연스러움은 좀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CRT가 흉내 낼 수 없는 부분은 선명한 화질과 디테일한 영상입니다.
특히나 사진으로 판독하기 어러우시겠지만 HD방송에서는 CRT는 마치 일반 DVD보는 것 같은 흐리멍덩한 화질입니다.
뭐 시네 9 정도의 9인치 경우는 정말 환상이지만 7인치 CRT의 경우 말이죠. 또한, 밝기 색의 정확성 등은 상당히 우수합니다.
아직까지 최고의 영상프로젝터는 CRT지만 여러 가지 불편함으로 최근 DLP를 많이 찾고 있고 CRT성능의 90%까지 그 수준이 왔다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HD방송에서는 Z12000의 성능은 정말 우수하다 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이번 설치기는 기존의 고객님이 보유하시고 있으신 앰프, 스피커 등등을 그대로 활용하여 영상 및 HIFI쪽의 업글과 설치에 중점을
두었고 고객님께서 만족하시는 모습을 보니 저희도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최근 신축이나 인테리어 하시는 분들이 홈시어터 설치를 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미리 전문 상담을 받으시면
좀더 깔끔하고 좀더 성능 좋은 제품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신사동 고객님의 사용하신 기기리스트
(아래 제품명을 클릭하면 관련 제품으로 이동합니다


 


    SHARP XV-Z12000 (DLP프로젝터)


 


    STEWART Fire-Hwak 123인치 (전동 스크린)



      EXTRON 204D (영상 비디오 프로세서)


 


    ESOTERIC DV-50S (유니버셜 DVD플레이어)



    YAMAHA DSP-AZ1(AV리시버)


 


    Accuphase E-212 (인티앰프)


 


    ELAC 512 (메인스피커)


 


    ELAC 555 (센터 스피커)



    BOSTON Acoustic BRAVO (리어 스피커)


 


      ELAC SUB 501 ESP (서브우퍼)


 


    BELDEN 7710A 7M (컴포넌트 케이블)



      AUDIOQUEST YIQ-G 15M (컴포넌트 케이블)



    RT.com DVI 20M (DVI 영상케이블)


 


      AUDIOQUEST CV6 (메인 스피커 케이블)



    AUDIOQUEST CV4 (리어 스피커 케이블)



      AUDIOQUEST VDM-XR 1M(동축 케이블)


 


      AUDIOQUEST COPPERHEAD (인터 커넥터 케이블)


 


      AUDIOQUEST PHANTER XLR (인터 커넥터 케이블)



      LG LST-3430 (HD셋탑박스)


 


     IXOS 402 2-Way Switching Unit(앰프 셀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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