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파일용 LP] Jennifer Warnes – Hunter 레퍼런스 LP

 
Jennifer Warnes가 Famous Blue Raincoat 앨범 이후 5년 만에 내놓은 1992년 솔로작으로 그녀의 셀프 프로듀스와 함께 타이틀 곡을 비롯한 몇 곡의 자작곡과 Todd Rundgren의 Pretending To Care 이나 Waterboys의 The Whole Of The Moon 같은 커버 곡들이 담겨있습니다.
 
상업적으로나 평론가들에게도 크게 어필하지는 못했으나 부드러우면서도 관록이 느껴지는 보이스가 내내 청자를 감싸주고 있으며 Blondie Chaplin, Donald Fagen, Van Dyke Parks, Richard Thompson, Lenny Castro 등을 비롯하여 50여명에 달하는 대형 세션진이 참여하여 사운드를 풍부하게 만들어 주고 있어 한 번쯤 짚어봐도 좋을 앨범으로 추천합니다.
 
00.jpg
 
 
01 copy.jpg
 
 
 

Jennifer Warnes

 
청아한 음색과 미인은 아니지만 이지적이고 고결한 모습으로 다른 가수들과는 확실한 차별성을 둔 제니퍼 원스(Jennifer Warnes)는 영화 < 사관과 신사 >와 < 더티 댄싱 >의 주제곡 ‘Up where we belong’과 ‘(I’ve had) The time of my life’로 1980년대에 알려졌지만 음악을 꼼꼼히 찾아 듣는 사람들에겐 그 이전인 1977년에 전미 차트 6위를 차지한 ‘Right time of the night’로 이미 익숙해진 여가수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두 곡 외에도 1987년에 공개한 ‘Famous Blue Raincoat’로 다운타운을 점령하며 국내 팬들과의 착상에 다시 한번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1947년 3월 3일, 시애틀에서 태어난 제니퍼 원스는 갓 20살이던 1967년에 텔레비전 쇼 프로그램에 고정으로 출연하면서 인지도를 쌓기 시작해 이듬해에 뮤지컬 < 헤어 >에 주연 급으로 출연하면서 가수로서의 워밍업을 시작했습니다.
뮤지컬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그는 정치, 사회적으로 어수선하던 1968년에 차분한 포크 성향의 데뷔앨범 < I Can Remember Everything >으로 가멸찬 스타트를 했지만 블루스 리바이벌과 사이키델릭이 대세이던 당시의 음악 시장에 삼투하지 못했습니다.
1969년에는 더 후(The Who)의 노래 제목에서 힌트를 얻은 듯한 앨범 < See Me, Feel Me, Touch Me, Heal Me >로 기백 있는 두 번째 도전을 시도했지만 이 역시 철저히 가려졌습니다.
 
좌절한 제니퍼 원스는 3년 동안 신작을 발표하지 않은 채 자신의 정체성을 심각하게 고민한 후 벨벳 언더그라운드(Velvet Underground)의 멤버였던 존 케일(John Cale)이 프로듀서로 참여한 3집 < Jennifer >를 발표했지만 이 역시 성공하지 못하자 개인적인 좌절을 마음에 안고 캐나다 출신의 거물 싱어 송라이터 레너드 코헨(Leonard Cohen)의 백 보컬리스트가 되었습다.
하지만 제니퍼 원스는 레너드 코헨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공감하고, 느끼게 된니다.
결국 레너드 코헨은 제니퍼 원스의 ‘멘토’와 같은 존재가 되었고 제니퍼는 레너드 코헨에 대한 존경의 뜻으로 1987년에 그의 노래들로만 채워진 명반 < Famous Blue Raincoat >를 내놓아 흠모의 정을 표했습다.
이 앨범은 미국에서는 72위까지 밖에 오르지 못했지만 국내에서 이 타이틀곡만큼은 라디오 프로그램을 확실히 장악했고 지금도 비 오는 날이면 신청이 끊이지 않는 그의 시그니처 송이 되었습다.
제니퍼 원스가 세인들의 주목을 받은 것은 1977년에 자신의 이름을 타이틀로 내세운 4집에서 컨트리 풍의 ‘Right time of the night’이 빌보드 싱글 차트 6위에 오르면서부터. 후속 곡 으로 낙점된 발라드 ‘I’m dreaming’이 50위에 랭크되는 성적을 거둔 그는 1979년에 다섯 번째 음반 < Shot Through The Heart >을 발표해 컨트리 팝 스타일의 ‘I know a heartache when I see one’이 19위를 차지하며 ‘원히트원더 가수’라는 꼬리표를 뗐습니다.
 
그로부터 8년 동안 제니퍼 원스는 정규앨범 제작에 착수하지 않았지만 그 사이 그는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화려하고 바쁜 시간을 보내는 아이러니를 맞이했습니다.
제니퍼 원스는 1982년에 리차드 기어와 데보라 윙어가 주연한 영화 < 사관과 신산 >의 주제곡 ‘Up where we belong’을 허스키 보이스로 유명한 블루 아이드 소울 가수 조 카커(Joe Cocker)와 듀엣으로 불러 그해 가장 큰 히트 곡이 되었습니다.
이 곡은 3주 동안 싱글 차트 정상을 지켰으며 그래미 최우수 듀엣 부문과 아카데미에서 주제가 부문도 수상하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했습니다.
이제 제니퍼 원스는 더 이상 ‘레너드 코헨’의 백 보컬리스트가 아니라 당대를 대표하는 여가수로 그 위치가 격상됐습니다.
하지만 이 노래의 스매시 히트는 그를 옭아맸다. 1983년에는 당시 신인이었던 탐 크루즈가 주연한 미식축구 영화 < All The Rights Moves/뜨거운 가슴으로 내일을 >의 동명 주제곡을 크리스 톰슨(Chris Thompson)과 함께 부르며 ‘Up where we belong’의 성공 공식을 그대로 따랐으나 영화와 주제곡 모두 참패하자 제니퍼 원스는 다시 자신 속으로 움츠려 들었습니다.
4년 후인 1987년, 이 지적인 여가수는 다시 남성 가수와 함께 영화 주제곡을 취입했다. 바로 ‘Unchained melody’로 유명한 라이처스 브라더스(Righteous Brothers)의 멤버였던 빌 메들리(Bill Medley)와 함께 그 유명한 댄스 무비 < 더티 댄싱 >의 주제가 ‘(I’ve had) The time of my life’를 부른 것. 이 곡으로 제니퍼 원스는 ‘Up where we belong’으로 달성한 그랜드슬램(싱글차트 1위, 그래미 수상, 아카데미 주제가 부문 수상)을 재현하며 다시 한번 영화 주제가 여왕으로서의 명성을 이어갔습니다.
 
1992년에 발표한 일곱 번째 앨범 < The Hunter >와 2001년에 공개한 8집 < The Well >은 빌보드 앨범차트 200위에 랭크되지도 못한 채 대중들과의 접점 찾기에 실패했지만  < The Hunter > < The Well > 은 오디오마니아에게 레퍼런스 음원으로 여겨저 왔으며, 지금까지 가장 유명한 오디오파일러들의 레파토리가 되었습니다.
 
01.jpg
 
 
02 copy.jpg
 
 
000.jpg
 
 
03 copy.jpg

 
 
 
ⓒ AVPLAZ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