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기]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안녕하세요.. 아주 오래간만에 이곳에 글을 남기는 것같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할 DVD 타이틀은 대원에서 출시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입니다. 출시 초기에 초기대작이 었던 만큼 출시후 여러가지 문제로 큰 이슈가 되었던 타이틀이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야자키 히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을 너무너무 좋아하는 관계로 출시 예정되자 마자 바로 프리오더하여 출시일 후 바로 받았습니다. 기타 다른 미야자키 감독의 DVD는 나오는대로 구입할 예정인데, 그걸 못참고 홍콩판 미야지키 감독의 박스판 (??)을 미리 구해 보고 있습니다.



이것 저것 쓰다보니 직접적인 내용과 관련없는 다른 것은 그만 접고, 우리 딸아이 (5살)와 함께 보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DVD에 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영화의 내용

영화의 내용은 이전의 미야자키 감독의 기존 구도와 크게 벗어 나지 않는 개인의 성찰 및 성장 그리고 자연보호에 관한 감독의 의도가 함께 녹아져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센千)과 치히로(千尋)라는 이름은 같은 이름입니다. 치히로는 인간세상에 있을 때의 이름임과 동시에 영화 초기에 표현된고 있는 현대의 아이들, 즉 매우 부모의존적이고 자신이 결정하고 실천할 줄 모르고 투정만 하는 아이이고, 새로운 세상에서 얻은 센이라는 이름은 이름을 상실한 새로운 인격체로 매우 실천력이 강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적극적인 아이로 표현됩니다.



저는 이 영화가 너무 뻔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지만, 그 안에 숨겨진 보다 많은 내용을 들여다 본다면 봐도 봐도 지겹지 않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희 아이와 일주일에 한두번은 같이 보는데, 너무 재미 있어합니다. 특히 아빠가 남의 음식을 먹고 돼지가 되었다는 설정이 마음에 많이 와닫는지 저에게 남의 음식을 마음대로 먹으면 돼지가 되냐고 자꾸 묻는군요. 저는 남의 음식을 함부로 손대면 않된다고 타이르곤 하는데 더 나은 설명이 잇을지 모르겠군요..





2. 영상

영상이라고 딱히 언급할 것이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디즈니의 다른 DVD로 보는 아주 저금 떨어지는 영상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영화의 그림 표현은 개인적으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 더 낳다라고 생각되지만 전반적의로 뿌연듯한 느낌, 마치 안깨가 살짝 낀듯한 영상은 조금 아니다 쉽을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센과 치히로의 DVD로 보고 소장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저에게 큰 문제는 아니었다고 생각됩니다.  

  



3. 음향

영화의 음향은 DTS-ES를 지원하고 한글더빙도 지원되므로 나물랄데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화려한 음향적 즐거움은 없어 보이고 부문부문 5.1채널로 영화를 보고 잇다는 느낌을 받을때가 있지만, 음향적으로 레퍼런스 타이틀로 구분하기는 어려운 타이틀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저는 만화 영화에서 음향이 좋다고 생각한 것은 타이탄 AE와 아틀란티스정도 입니다. 하지만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타이틀은 전체적인 음향 밸런스가 우수하다고 생각되고, 한글더빙도 수준급이라는 생각이듭니다.





4. 부가영상

DVD에 포한된 부가 영상으로 센과 치히로이 행방불명의 제작과정이 약 40분정도의 다규멘터리 형식으로 수록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감독의 숨은 많은 모습을 볼수 잇어 너무 좋았습니다. 반지의 제왕 부가 영상 이후에 가장 재미있게 본 것이 이번 작품에 수록되어 있는 제작과정 영상입니다. 다른 분도 꼭 한번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5. 총평

이 타이틀의 구입가치는 충분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이야기의 숨어있는 내용으로 볼때 아이야 반복적으로 보아도 좋은 몇 않되는 좋은 타이틀임에 틀림없다고 생각되고, 영상에 존재하는 약간의 문제와 5.1 채널의 음향 효과를 충분히 느낄 만한 타이틀은 아니지만, 그 이외의 것들로 인해 강력히 추천하는 타이틀입니다.



이제 곧 구정이군요.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로시고,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