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터] 자신에 맞는 최적에 프로젝터를 찾자 – 3탄 프로젝터 스팩보기

일반인들이 프로젝터를 구입하기 위해 알아보면 다양한 방식, 다양한 형태, 스팩 등등 다양한 종류가 존제 합니다.
이런 프로젝터의 방식이나 스팩을 일반 유저들이 파악하고 선택하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3관식이나 3판식이니 CRT니 DLP니 하는 전문용어들이 만이 들어갑니다.
특히 각 브랜드마다 장점과 제품마다 특징을 알기란 더욱이 쉽지 않습니다.
프로젝터를 선택하기 전 기본적인 상식을 공부하신다면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프로젝터를 선택하시에 쉽게 선택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 프로젝터 스팩 보기
프로젝터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가장 먼저 봐야 할것이 바로 스팩입니다.
2장에서도 언급했지만 프로젝터의 성능을 가늠할수 있는 자대로 제품의 스팩을 봐야 합니다.
뭐 스팩이라는것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수는 없지만 선택에 많은 도움을 주는것은 사실 입니다.

오늘은 2장에서 공부한 용어의 활용으로 프로젝터 제품의 스팩에 관해 공부하겠습니다.

프로젝터 마다 각각의 스팩이 있고 이 스팩은 그 프로젝터의 성능을 표시해 주는 얼굴입니다.
하지만 전문 용어들이 많이 일반분들이 프로젝터를 선택하시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2장에서 공부한 내용으로 실제 프로젝터 스팩에 관한내용을 공부하겠습니다.


 프로젝터 스팩 설명

아래 프로젝터 스팩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터 스팩에 관한 내용만 이해하신다면 모든 프로젝터의 스팩을 보실수 있습니다.

 프로젝터 스팩 보는 방법


디스플레이방식
[ Display Technology ]
디스플레이 방식으로선 CRT, LCD, DLP,LCOS 방식들이 있습니다.
우선 DLP방식은 DMD칩을 이용 수천개의 작은 반사체로부터 빛을 받아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이며 표기는 0.7″ DMD x 1 (크기 , 매체 , 갯수) 거의 이런식 아니면 기냥 DLP라구 표현하기도 함.
두번째 LCD방식으로는 액정판넬을 광스위칭 소자로 하여, 액정판넬상의 화상을 투사 광학계에 의해 스크린상에 확대, 투사하는 방식이며 표기는 1.3″ PolySi LCD x 3(크기, 매체, 갯수) 거의 이런식입니다.
또 최근에는 최신 방식인 LCOS(SXRD,D-ILE) 등의 방식이 있습니다.
해상도
[ Resolutions ]
영상의 어둡고 밝은 부분에서 상세한 정보와 변환점을 충실하게 재생하기 위한 영상 시스템을 나타냅니다.
픽셀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해상도의 영상을 보다 생생하게 실현 할 수 있습니다.
표기 방식과 종류는 VGA – 640 × 480 pixel, SVGA – 800 × 600 pixel, XGA – 1024 × 768 pixel, SXGA – 1280 ×1024 pixel, WXGA – 1366 x 768pixel, WVGA – 848 x 600 pixel이와같이 구분됩니다.
또한, 홈시어터용 프로젝터들은 일반적으로 16:9 화면비율인 1280×720, 1920×108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해상도 기본으로 지원해주는 해상도이며, 표기 방식으로서는 SVGA(800 x 600) 이런식이고 홈시어터 용으로서는 이 해상도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해상도 최대 압축시 지원해줄수 있는 해상도이므로 이 해상도에서는 약간의 일그러짐이 생깁니다.
밝기[ ANSI Lumens ] 프로젝터 용도별(홈시어터, 세미나), 장소별(가정집, 회의실, 소강당, 대강당)구입시 주위 조명정도에 따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입니다. 여기에서 ANSI Lumens는 프로젝터의 밝기 측정단위로 투사된 영상의 중앙이 코너보다 밝기 때문에 ANSI lumen은 Lux보다 정확한 밝기를 나타냅니다.ANSI lumens는 Full White Screen상의 9개의 점으로 나누어 각 점의 밝기를 Lux로 측정하여 평균값을 낸 값입니다.
홈시어터용으로는 1000안시 이하이면 적당하고 회의실에서 세미나용으로는 2000안시에서 3000안시이면 약한조명 아래에서도 사용할수 있으며 그이상으로 대강당 시청인원이 많은곳이나 주위환경이 밝은곳일수록 고안시를 이용해야 할듯 합니다.
명암비[ Contrast Ratio ] 영상의 가장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휘도 비율로서 250:1 이라면 흑백의 차이를 250개의 부분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명암비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터의 밝기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색상(화질) 표현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화면비 [ Aspect Ratio ] 화면의 가로와 세로 길이의 비율, 일반적인 TV의 화면 비율은 4:3이고 HDTV와 Enhanced DVD는 화면 비율이 16:9이다. 대부분 영화는 화면비율이 1.85:1 이지만, 2.35:1인 경우도 있다. 요즘 HDTV(고화질 방송) 나 DVD의 보급에 따라 16:9의 화면 비율 지원은 꼭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단지 프리젠테이션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고려안해도 상관 없음
색상수 [ Colors ]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사용된 컬러의 수, 일반적으로 8비트, 16비트, 24비트 컬러로 표현되며 각각 256색, 1670만색을 표현할 수있다. 24비트 컬러는 “트루컬러” 라고도 하며 이는 인간의 눈으로 구별할 수 있는 최대의 색상수여서 붙여진이름이고, 프로젝터의 색상수는 대부분 1670만 칼라이며 이는 자연계에서 사람이 볼 수 있는 색상 모두를 표현하기에 충분한 색상 수 입니다.(사실 완전히 자연계의 색상 수 모두를 표현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컬러를 표현할수 있는 색상수가 많을수록 자연스런 화질을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투사거리 [ Projection Distance ]
화면크기 [ Image Size ]
프로젝터는 빔과 같은 빛을 투사하여 스크린에 영상을 표현하기 때문에 프로젝터의 투사거리에 따라 화면 크기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100″ 화면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얼마정도의 투사거리가 필요한데 이는 프로젝터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투사거리는 최소거리에서 최대 거리를 표기하고 이에 맞게 화면 크기도 표기 됩니다. 예를 들면 시청거리가 짧은 공간은 100″의 화면을 나타낼때 상대적으로 투사거리가 짧으면 좋겠죠. 표기 되어 있는것보다는 실제 투사거리를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는게 적당할둣 합니다.
투사렌즈 [ Projection Lens ] 렌즈의 종류로는 단초점, 장초점, 일반등이 있으며 줌기능(전동과 수동)에 의한 초점 조절과 화면 크기조절이 가능합니다.
요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