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께 물려받은 린(Linn) 손덱 LP12 오버홀과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턴테이블 오버홀 및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아버지께서 사용하시던 턴테이블을 물려받아 계속 사용하길 원하셨습니다. 고객님의 턴테이블은 오랜 세월이 지나 전체적인 점검과 주요 부품을 업그레이드하여 향후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드렸습니다.

설치에는 영국 하이파이 제조사 린(Linn) 손덱 LP12(Sondek LP12) 턴테이블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링고4(Lingo4) 4세대 전원공급장치와 스피드 컨트롤러, 서스펜션 스프링 키트, T-케이블 포노(T-Kable Phono) 톤암 케이블, 손덱 LP12 정품 벨트 그리고 아딕트(Adikt) MM 카트리지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안티 스케이팅 조절에 문제가 있던 톤암은 수리하여 세팅해드렸습니다.

고객님은 아버지께 물려 받은 린 손덱 LP12의 오버홀과 업그레이드를 요청하셨습니다.

고객님의 LP12는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었습니다.

고객님의 LP12에 장착된 린 이톡(Ittok) 톤암

전체적인 오버홀과 업그레이드를 위해 모든 부품을 분해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위해 준비한 린 링고4 4세대 전원공급장치와 스피드 컨트롤러, 모터 패키지

기존에 사용하던 LP12에서 분리한 전원공급장치입니다. 오랜 기간 사용하여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이 경과되어 캐패시터가 터지는 등 정상작동이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일부 저항 부품은 탄 흔적이 보입니다. 결국 전원공급장치의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린 링고4 4세대 전원공급장치

기존 전원공급장치(위)와 링고4 4세대 전원공급장치(아래)의 비교

프레임에 전원공급장치를 고정한 모습입니다.

새롭게 장착할 스피드 컨트롤러. 링고4 전원공급장치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피드 컨트롤러를 상판에 고정한 모습입니다.

서스펜션 스프링도 노후되어 새것으로 교체하였습니다.

기존 모터(좌)와 신형 모터(우)의 모습입니다.

기존 전원 스위치(좌)와 새롭게 교체할 전원 스위치(우)의 비교

기존 케이블은 린 T-케이블 포노 톤암 케이블로 교체하였습니다.

모든 부품의 교체를 완료한 하판의 모습입니다.

전원공급장치와 서스펜션 스프링 등을 모두 교체한 후 세팅 중인 모습입니다.

새롭게 교체할 린 아딕트 MM 카트리지의 모습입니다.

아딕트 카트리지를 장착한 후 세팅을 완료한 후 LP를 재생하는 모습입니다.

마무리 작업으로 본체에 있는 흠집 등을 깔끔하게 마감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