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 GT-5000, 에소테릭 K-03XD, 마란츠 AV10, 에어 앰프를 사용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서울 중구 장충동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시스템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오랜 기간 하이파이 및 홈시어터 시스템을 운용해 오셨으며, 이번에 이사와 함께 앰프 및 소스기기, AV 프로세서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셨습니다. 제품 선택을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시어 여러 제품을 청음하시고 최종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결정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에는 에어(Ayre) KX-R Twenty 프리앰프, MX-R Twenty 모노블럭 파워앰프, 야마하(Yamaha) GT-5000 플래그십 턴테이블, 에소테릭(Esoteric) K-03XD SACD/CD 플레이어 그리고 홈시어터 시스템을 위해 마란츠(Marantz) AV10 플래그십 AV 프로세서를 사용하였습니다.


Ayre KX-R Twenty

에어의 20주년 기념 모델로 발매한 KX-R Twenty 레퍼런스 프리앰프는 풀 밸런스 4련 로터리 스위치를 벨트, 모터로 구동하는 자사의 독자적인 정교한 볼륨 메커니즘 VGT(Variable Gain Trans-impedance) 회로와 제로 피드백, 풀 밸런스 스테이지의 전통적인 회로 컨셉과 새로운 증폭회로 ‘이퀴록(EquiLock)’가 융합하여 극단적으로 높은 리니어리티와 탁월한 S/N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난 2008년 출시된 후 5년간 에어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회로와 부품, 어셈블리를 전면 쇄신하여 새로운 플래그십 KX-R Twenty로 탄생하였습니다.


Ayre MX-R Twenty

프리앰프 KX-R Twenty와 마찬가지로 에어의 20주년 기념모델로 발매한 MX-R Twnety 레퍼런스 파워앰프는 지난 2006년 충격적인 데뷔 후 오랫동안 호평을 받아온 에어 레퍼런스 1호기 ‘MX-R’의 특징을 이어받아 새로운 MX-R Twenty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두꺼운 알루미늄 블록의 정밀 절삭 가공한 섀시, 히트싱크를 일체화한 독특한 모노코크 아키텍쳐, 에어 전통의 제로 피드백 풀 밸런스 구성 등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향상시킨 독자기술 ‘이퀴록’ 게인 회로를 탑재하였습니다. 게인 스테이지의 이퀴록을 구성하여 전류회로를 최적화하고 출력 스테이지에는 ‘더블 다이아몬드 회로’를 탑재하여 스피드와 위상특성을 개선하고 구동능력을 강화하였습니다.


Yamaha GT-5000

야마하 GT-5000은 GT-2000 시리즈 이후 36년 만에 발매한 턴테이블 플래그십 모델로, 고유한 디자인 컨셉인 ‘GT(Gigantic & Tremendous)’ 사상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무, 무게 및 두께는 최신 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캐비닛과 플래터, 암베이스 등을 거대 중량화 했으며, 전기적 피드백을 구동계에서 완전히 배제한 쿼츠 제어 AC 동기식 모터를 통한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용하였습니다. 또한 심플한 구조의 퓨어 스트레이트 톤 암 등을 도입하였습니다. 캐비닛은 두껍고 큰 편으로 546×395×120mm, 무게 14.3kg을 자랑합니다. 고밀도 바 아티클 보드를 4층 적층 압착한 블록을 만들고 부품을 배치할 부분을 깎아내었습니다.


GT-5000에는 놋쇠를 깎아낸 이너플래터를 사용합니다.

캐비닛이 크고 두꺼운 이유는 그 위에 탑재하는 중량급 플래터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0.92t·cm2의 관성을 받아 질량과 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목질계 소재 특유의 균일함과 빠른 소리의 감쇠 특성 역시 고음질에 기여합니다. 플래터는 놋쇠 깎아낸 직경 143mm, 무게 2kg의 내부 턴테이블과 알루미늄 절삭의 직경 350mm, 무게 5.2kg의 메인 턴테이블을 쌓은 2층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금속 자체에도 고유 진동이 존재하지만, 이종 재료를 조합하여 서로의 고유 진동을 억제한다. 황동과 알루미늄의 조합은 실제로 청취 테스트를 통해 재료를 선택하였습니다.


GT-5000에 탑재된 모터

정확한 회전을 위해서 석영제어로 생성된 정확한 정현파를 이용한 24극 2상 AC 동기식 모터에 의한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사용합니다. 기존에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이었지만, 벨트 드라이브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시 무거운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목적은 전기적인 피드백을 없애기 위해서였습니다. 피드백을 걸면 자연계에는 없는 움직임이 점점 소리가 누락되어 음질이 나빠집니다. 피드백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원래 피드백이 없는 동기식 모터 벨트 드라이브에서 회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회전과 아날로그다운 소리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회전수는 33 1/3, 45rpm을 지원합니다.


GT-5000에는 숏 타입 퓨어 스트레이트 톤암을 사용합니다.

톤암은 암 스타일러스(바늘), 외팔보, 지점이 일직선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중량적·역학적 균형이 뛰어난 숏 타입 퓨어 스트레이트 톤 암을 채용하였습니다. 헤드 쉘은 교환이 가능합니다. 암 파이프 부는 테이퍼드 카본 파이프(외부)과 구리 도금 알루미늄 파이프(내부)를 조합한 이중 구조를 채택하였습니다. 각 소재의 특성을 살려 고강성·저공진 특성 및 높은 노이즈 차폐 효과를 제공합니다. 스트레이트 암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트랙킹 에러는 좌/우 위상차와 추적과 오류 왜곡을 사용하여 보완하였습니다.


GT-5000 후면. 밸런스(XLR) 출력단자를 제공합니다.

외장은 천연나무에 블랙 마감을 사용합니다. 플래터 외주의 스트로보를 없애고 전원 온/오프, 회전/정지, 회전 수 전환의 3개의 원형 버튼을 윗면에 배치하여 GT 시리즈 직계의 심플한 디자인을 이어받았습니다. 메인 플래터의 오른손 정면의 원통형 돌기는 디스크에 바늘을 내릴 때 손바닥이 플래터 외주에 닿는 것을 방지하는 핑거 레스트. ±1.5%의 범위에서 회전 수를 조정할 수 있는 피치 컨트롤 노브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뒷면의 전용 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플래시 라이트와 플래시 시트를 제공하여, 재생 전 회전수의 확인 및 조정이 가능합니다.


Esoteric K-03XD

에소테릭 K-03XD SACD/CD 플레이어 XD 에디션으로 새로운 드라이브 메커니즘 ‘VRDS-ATLAS’와 플래그십 그란디오소(Grandioso)의 개발로 완전 자사 설계의 마스터 사운드 디스크리트 DAC(Master Sound Discrete DAC)를 탑재합니다. 전원부는 총 4개의 대용량 트로이달 트랜스를 탑재하여 DAC 부의 좌우 채널, 메커니즘, 디지털 회로에 독립적으로 사용합니다. VRDS-ATLAS 메커니즘은 섀시 중앙에 배치하고 5mm 두께의 스틸 섀시에 고정했으며, 자사의 핀 포인트 풋의 3점 지지 방식을 사용하여 회전 메커니즘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VRDS-ATLAS 메커니즘

섀시 내부는 더블 데크(2층) 구조로 주요 오디오 기판을 상단에, 전원회로와 트랜스는 하단에 배치하여 자속 누설이나 진동 등의 영향을 방지하고 전원공급 배선을 최소화했습니다. 상단 패널은 나사를 조이지 않은 세미 플로팅 구조로 개방감 넘치는 사운드를 제공한다. USB 입력은 DSD 22.5MHz, PCM 384kHz/32bit 재생을 지원합니다. PCM 2/4/8/16배(최대 768kHz)의 업 컨버팅 기능과 PCM의 DSD 변환기능을 갖췄습니다. 한편 MQA-CD 디코딩 재생을 비롯하여 USB 및 디지털 입력을 통해 재생 시 MQA 재생을 지원합니다.


Master Sound Discrete DAC

마스터 사운드 디스크리트 DAC는 그란디오소 D1X에 처음 탑재한 자사 설계의 독립 DAC로, K-03XD에 탑재 된 버전은 그란디오소 K1X 버전의 설계를 이어받으면서도 회로구성을 단순화 한 것으로 고품질 D/A 변환 성능을 제공합니다. DAC는 채널당 32개 요소로 구성되며, 각 요소는 클럭 드라이버, 논리 회로, 커패시터, 저항 등의 부품으로 구성된 주요 부품은 32요소 분은 모두 독립 시키는 등 그란디오소 D1X에서 발전시킨 호화스러운 물량을 투입하여 음악의 에너지를 남김 없이 순수하게 출력합니다.


Marantz AV10

마란츠 AV10은 15.4채널 출력 및 프로세싱을 지원하며,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DTS:X, 아이맥스 인핸스드(IMAX Enhanced), 오로 3D(Auro 3D) 디코딩을 지원합니다. 돌비 애트모스의 경우 최대 9.2.6채널 어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 보정 기능으로 오디세이(Audyssey) MultEQ XT32를 제공하며, 유료 업그레이드 옵션인 디락 라이브(Dirac Liv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란츠 AV 10은 15.4채널(9.4.6채널) 프로세싱을 지원합니다.

AV10은 HDMI 2.1 입력 7개와 2개의 메인, 1개의 존을 지원하는 출력 3개를 제공합니다. 또한 블루레이 플레이어, CD 플레이어, 게임 콘솔, 턴테이블 또는 기타 오디오 소스를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및 아날로그(포노 포함) 입력단자를 제공합니다.

네트워크 오디오 및 멀티 룸 지원을 위해 자사의 고유 플랫폼인 HEOS를 지원하여 타이달(TIDAL), 스포티파이(Spotify), 아마존 뮤직(Amazon Music), 디저(Deezer)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시스템은 거실에 설치하였습니다.

고객님은 기존에 운용하시던 하이파이 및 홈시이터 시스템 구성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셨습니다.

설치와 세팅을 마친 야마하 GT-5000 턴테이블의 모습입니다.

에어 KX-R 트웬티 프리앰프 및 마란츠 AV10을 설치하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매킨토시 C1100도 함께 세팅하였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이번 업그레이드 결과에 매우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