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킨토시 C12000, MC611, 야마하 GT-5000을 사용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오늘 소개하는 설치기는 부산광역시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하이파이 시스템 업그레이드입니다.

고객님은 하이파이 및 홈시어터 시스템을 운용하고 계셨으며, 이번에 앰프와 소스기기의 업그레이드를 원하셨습니다. 청음을 위해 AV 플라자에 방문하시어 여러 제품을 청음하신 후 최종적으로 업그레이드 제품을 결정하셨습니다. 전체 시스템은 전용공간에 설치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에는 미국을 대표하는 하이파이 제조사 매킨토시(McIntosh) C12000 플래그십 프리앰프, MC611 모노블럭 파워앰프를 사용하였습니다. 아날로그 소스기기는 야마하(Yamaha) GT-5000 턴테이블을, 디지털 소스기기는 에버솔로(Eversolo) DMP-A8 플래그십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사용하였습니다.


McIntosh C12000

매킨토시 C12000 프리앰프는 2섀시 프리앰프 디자인의 차세대 제품으로, 오디오 색션과 제어 및 전원 섹션을 완전히 분리한 것이 특징입니다. 프리앰프의 두 가지 주요 기능인 컨트롤과 사운드를 완벽하게 분리하는 것은 독특하지만 효과적입니다. 프리앰프의 이러한 주요 목적을 2개의 분리된 섀시를 통해 가능한 가장 순수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C12000은 C12000 컨트롤러 모듈과 C12000 프리앰프 모듈로 구성됩니다. 모든 전원제어, 데이터 포트 및 외부제어 연결은 C12000 컨트롤러에 있습니다. 이중 절연 전원공급장치는 좌우측 채널을 구동하고 이중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제어 시스템에 견고함을 제공합니다. C12000 프리앰프 부에는 오디오 연결과 회로가 있습니다. 각각의 내부에서 좌우측 채널은 전기적, 기계적으로 분리되어 진정한 듀얼모노 작동을 가능하게 하여 궁극의 스테레오 분리도와 순수한 음질을 제공합니다.


매킨토시 C12000 프리앰프 후면

C12000은 총 12개의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합니다. 6개의 밸런스(XLR), 4개의 언밸런스(RCA), 2개의 언밸런스 포노입력을 제공합니다. 포노 입력은 MM/MC 전용이 아닌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40dB에서 64dB까지 6dB 단계로 조정가능한 게인과 함께 조정 가능한 커패시턴스 및 저항부하를 통해 MM, MC 카트리지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턴테이블 및 카트리지에 가장 적합하도록 C12000을 구성할 수 있는 최대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McIntosh MC611

매킨토시 MC611 모노블럭 파워앰프는 쿼드 밸런스드 설계로 거의 모든 스피커를 구동하기에 충분한 채널당 600W의 출력을 제공합니다. 독자적인 출력 오토포머(Autoformer) 기술을 통해 2Ω, 4 Ω, 8Ω 등 스피커 임피던스에 관계없이 600W의 출력을 제공하여, MC611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MC611은 기존 MC601에 비해 필터 용량이 2배로 증가하여 다이내믹 헤드룸이 1.8dB에서 2.8dB로 55% 증가하였으며, 저역 주파수 재생성능 역시 향상되었습니다.


Yamaha GT-5000

야마하 GT-5000은 GT-2000 시리즈 이후 36년 만에 발매한 턴테이블 플래그십 모델로, 고유한 디자인 컨셉인 ‘GT(Gigantic & Tremendous)’ 사상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나무, 무게 및 두께는 최신 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캐비닛과 플래터, 암베이스 등을 거대 중량화 했으며, 전기적 피드백을 구동계에서 완전히 배제한 쿼츠 제어 AC 동기식 모터를 통한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용하였습니다. 또한 심플한 구조의 퓨어 스트레이트 톤 암 등을 도입하였습니다. 캐비닛은 두껍고 큰 편으로 546×395×120mm, 무게 14.3kg을 자랑합니다. 고밀도 바 아티클 보드를 4층 적층 압착한 블록을 만들고 부품을 배치할 부분을 깎아내었습니다.


GT-5000에는 놋쇠를 깎아낸 이너플래터를 사용합니다.

캐비닛이 크고 두꺼운 이유는 그 위에 탑재하는 중량급 플래터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0.92t·cm2의 관성을 받아 질량과 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목질계 소재 특유의 균일함과 빠른 소리의 감쇠 특성 역시 고음질에 기여합니다. 플래터는 놋쇠 깎아낸 직경 143mm, 무게 2kg의 내부 턴테이블과 알루미늄 절삭의 직경 350mm, 무게 5.2kg의 메인 턴테이블을 쌓은 2층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금속 자체에도 고유 진동이 존재하지만, 이종 재료를 조합하여 서로의 고유 진동을 억제한다. 황동과 알루미늄의 조합은 실제로 청취 테스트를 통해 재료를 선택하였습니다.


GT-5000에 탑재된 모터

정확한 회전을 위해서 석영제어로 생성된 정확한 정현파를 이용한 24극 2상 AC 동기식 모터에 의한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사용합니다. 기존에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이었지만, 벨트 드라이브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시 무거운 플래터를 회전시키는 목적은 전기적인 피드백을 없애기 위해서였습니다. 피드백을 걸면 자연계에는 없는 움직임이 점점 소리가 누락되어 음질이 나빠집니다. 피드백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원래 피드백이 없는 동기식 모터 벨트 드라이브에서 회전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회전과 아날로그다운 소리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회전수는 33 1/3, 45rpm을 지원합니다.


GT-5000에는 숏 타입 퓨어 스트레이트 톤암을 사용합니다.

톤암은 암 스타일러스(바늘), 외팔보, 지점이 일직선으로 배치되기 때문에 중량적·역학적 균형이 뛰어난 숏 타입 퓨어 스트레이트 톤 암을 채용하였습니다. 헤드 쉘은 교환이 가능합니다. 암 파이프 부는 테이퍼드 카본 파이프(외부)과 구리 도금 알루미늄 파이프(내부)를 조합한 이중 구조를 채택하였습니다. 각 소재의 특성을 살려 고강성·저공진 특성 및 높은 노이즈 차폐 효과를 제공합니다. 스트레이트 암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트랙킹 에러는 좌/우 위상차와 추적과 오류 왜곡을 사용하여 보완하였습니다.


GT-5000 후면. 밸런스(XLR) 출력단자를 제공합니다.

외장은 천연나무에 블랙 마감을 사용합니다. 플래터 외주의 스트로보를 없애고 전원 온/오프, 회전/정지, 회전 수 전환의 3개의 원형 버튼을 윗면에 배치하여 GT 시리즈 직계의 심플한 디자인을 이어받았습니다. 메인 플래터의 오른손 정면의 원통형 돌기는 디스크에 바늘을 내릴 때 손바닥이 플래터 외주에 닿는 것을 방지하는 핑거 레스트. ±1.5%의 범위에서 회전 수를 조정할 수 있는 피치 컨트롤 노브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뒷면의 전용 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플래시 라이트와 플래시 시트를 제공하여, 재생 전 회전수의 확인 및 조정이 가능합니다.


Eversolo DMP-A8

DMP-A8은 DMP-A6 네트워크 스트리머의 컨셉을 확장한 제품으로 네트워크 플레이어, DAC, 프리앰프 등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섀시에 담은 것이 특징입니다. DMP-A8은 하위 모델에 탑재했던 ESS DAC 칩 대신 아사히카세이(AKM, Asahi Kasei Electronics)의 분리형 플래그십 DAC 솔루션인 AK4499EX와 AK4191EQ를 탑재합니다. 또한 DMP-A8은 아날로그 회로를 위한 전용 리니어 전원 공급 장치와 디지털 보드를 위한 저 노이즈, 고성능 디지털 전원 공급 장치의 듀얼 전원 공급 장치와 함께 DMP-A6 마스터 에디션 모델에서 볼 수 있는 듀얼 펨토 클럭을 탑재합니다.


DMP-A8에는 AKM 분리형 플래그십 DAC AK4499EX와 AK4191EQ를 탑재합니다.

리니어 전원 공급 장치는 아날로그 오디오 회로의 특성에 맞게 설계된 멀티 권선 토로이달 트랜스를 사용하며, 전원 공급 장치의 전압 입력에 특허 받은 스마트 스위칭 기술을 적용하여 스위치를 돌릴 필요 없이 전 세계 전압 호환성을 보장합니다. DMP-A8은 정밀 CNC 가공 알루미늄 섀시를 사용했으며, 음악 재생, 시스템 설정 등을 제어할 수 있는 대형 6인치 LCD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도 함께 제공합니다. 또한 대형 컬러 디스플레이에는 개인 맞춤형 다이나믹 뷰 미터와 스펙트럼이 탑재되어 있어 DSD 파일을 포함한 실시간 풀 포맷 음악 디스플레이를 통해 멋진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합니다.


DMP-A8 내부

입/출력 포트도 추가되어 DMP-A8을 전용 프리앰프로 사용하기 위해 기존 아날로그 출력과 함께 2개의 광(Optical) 입력, 2개의 동축(Coaxial) 입력, ARC 포트 외에 새롭게 HDMI I2S 포트, 언밸런스(RCA) 및 밸런스(XLR)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합니다. 한편, 무선 연결을 위해 블루투스(Bluetooth) 5.0과 aptX HD 코덱을 지원합니다.

에버솔로는 새로운 아날로그 입력을 위해 DMP-A8에 +10dB 아날로그 게인을 지원하는 풀 밸런스 아날로그 프리앰프 회로를 탑재했으며, 새로운 풀 밸런스 R2R 아날로그 볼륨 제어 회로와 함께 사용하면 노이즈와 왜곡을 매우 낮출 수 있습니다.


DMP-A8 후면

DMP-A8에는 DMP-A6와 마찬가지로 M.2 NVME SSD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DMP-A8은 최대 4TB까지 지원하므로 독립형 미디어 서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 OTG 포트를 통해 저장 장치를 연결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DMP-A8에는 3세대 XMOS 316 오디오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USB 포트를 통해 PCM 32bit/768kHz, DSD512를 지원합니다. 광 및 동축입력은 PCM 24bit/192kHz, DSD64(DoP)를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풀 MQA 디코더가 탑재되어 있으며 FLAC, WAV와 같은 고해상도 포맷을 지원합니다.

타이달(TIDAL), 코부즈(Qobuz), 디저(Deezer), 애플뮤직(Apple Music), 아마존 뮤직(Amazon Music)과 같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직접 설치할 수 있으며, 룬 레디(Roon Ready) 인증을 받았습니다. DMP-A8은 오디오의 오리지널 샘플링 레이트에서 출력하는 에버솔로의 자체 개발 EOS(Over Sampling-rate) 오디오 엔진을 사용하여 안드로이드의 SRC 제한을 우회하여 타사 앱에서 직접 오디오 패스스루를 지원합니다.

모든 설치를 마친 전체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시스템은 전용 공간에 설치하였습니다.

고객님은 하이파이 및 홈시어터 시스템을 운용하고 계셨으며, 이번에 앰프 및 소스기기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셨습니다.

설치를 마친 매킨토시 C12000 프리앰프, MC611 모노블럭 파워앰프, 에버솔로 DMP-A8 네트워크 플레이어의 모습입니다.

야마하 플래그십 턴테이블 GT-5000의 모습입니다.

모든 설치와 세팅을 마치고 청음 중인 시스템. 고객님은 이번 업그레이드에 무척 만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