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Intel) 최신 CPU에서 울트라 HD 블루레이 디스크 지원 중단

인텔(Intel)은 자사의 최신 CPU에서 울트라 HD 블루레이(Ultra HD Blu-ray) 디스크의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인텔은 UHD 블루레이 디스크를 재생하는데 필요한 SGX(Software Guard Extension) 기술을 지원해왔습니다. 자사의 최신 CPU에는 SGX 기술의 지원을 없애, 앞으로 인텔 CPU를 탑재한 PC와 노트북에서 더 이상 UHD 블루레이 디스크를 재생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인텔 12세대 CPU

SGX는 PC에서 보호된 UHD 블루레이 디스크의 재생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보안 메커니즘입니다. 인텔은 스카이레이크(Skylake) 코어 6000 시리즈 CPU를 출시한 2016년부터 SGX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소프트웨어에서 몇가지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어 제거되었습니다.

UHD 블루레이 디스크 드라이브를 탑재한 PC나 노트북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기 때문에 이번 조치가 많은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PC와 함께 제공되는 미디어 재생 소프트웨어 파워 DVD(PowerDVD) 제작사인 사이버링크(Cyberlink)는 구형 프로세서가 SGX를 계속 지원하지만 향후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이를 철회할 수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UHD 블루레이 재생을 지원하는 파워 DVD 21

사이버링크의 FAQ 페이지에서 SGX 기능의 제거와 현재의 윈도우 OS 및 드라이버와의 호환성을 자사의 플레이어 소프트웨어에서 UHD 블루레이 디스크의 재생을 제공하는데 있어 중요한 장애물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에 사이버링크는 최신 CPU와 윈도우 시스템에서 UHD 블루레이 재생을 더 이상 지원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다만, 해당 변경사항은 UHD 블루레이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1080p의 풀HD를 지원하는 기존 블루레이 디스크는 여전히 재생을 지원합니다. 또한, SGX 미지원의 영향은 인텔 11세대와 12세대 CPU만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7000, 8000, 9000, 10000 시리즈 CPU 사용자라고 할지라도 향후 제한받을 수 있으므로 업데이트를 설치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