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논(Denon) 플래그십 턴테이블 DP-3000NE 발매

데논(Denon)은 아날로그 턴테이블의 최상위 모델 DP-3000NE를 발매할 예정입니다.

DP-3000NE 턴테이블은 사운드 마스터 야마우치 신이치(Yamauchi Shinichi)가 개발 초기부터 참여하였으며, 카트리지는 별매입니다.


Denon DP-3000NE

데논은 방송용 오디오 기기 제조사로 시작했으며, 당시 방송국에서 아날로그 플레이어를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방송국에서 레코드 재생이 멈추면 방송사고에 직결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높은 신뢰도가 요구되어 있었습니다. 데논은 이러한 방송국의 엄격한 요구사항을 다이렉트 드라이브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제조했으며, NHK를 비롯한 전국 방송국의 99.9% 이상의 점유율을 자랑했습니다.


Denon DP-5000

방송국에서 압도적인 신뢰를 얻고 있던 카트리지 DL-103을 1970년에 일반 소매시장에 발매했으며, 높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신제품을 발매해왔으며, 방송국용 다이렉트 드라이브 서보 턴테이블을 일반 소비자용으로 발매한 것이 DP-5000이었습니다. DP-5000은 기술적인 우위성과 당시로서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큰 화제가 되었지만, 높은 가격을 자랑하였습니다. 이후 턴테이블의 대중화를 목표로 1973년 DP-5000, DP-5500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40% 정도 가격을 내린 DP-3700을 발매하였습니다.

이후 50년이 지난 현재 프리미엄 레코드 플레이어를 방송국 아날로그 오디오 기기의 기술에 근거해 보다 많은 아날로그 애호가가 즐길 수 있는 가격으로 발매하는 것이 DP-3000NE입니다.


DP-3000NE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DP-3000NE도 데논의 전통에 따라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채용하였습니다. 다이렉트 드라이브에는 회전 불균일이나 진동이 적고 퀵 스타트, 전 회전수로 부하에 의한 속도 변화가 없으며 장시간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조작 실수로 쉽게 고장 나지 않는 등 여러가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DP-3000NE에는 3상 16극 DC 브러시리스 모터를 탑재합니다. 모터 제어방식은 공간 벡터 펄스 폭 변조(SV-PWM) 방식으로, 회전 제어는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합니다. 회전수는 33 1/3 회전, 45 회전 및 78 회전을 지원합니다. LP 레코드 외에도 EP, SP 레코드 재생이 가능합니다.


DP-3000NE의 톤암은 S자형 방식으로 새롭게 개발하였습니다.

톤암은 새롭게 개발한 것으로, 시라카와 공장에 있는 방대한 양의 설계도를 재검토해, OB 설계자에게 조언을 받아 새롭게 설계하였습니다. 정밀도를 철저히 추구하면서, 플레이어로서 아름답게 보이는 심플한 외관도 고집하였습니다.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암 파이프는 데논 전통의 S자형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트래킹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 곡선도 신중한 검토를 거쳐 새롭게 설계하였습니다. 판 스프링을 이용하여 암 파이프는 플로팅되어, 주파수 특성에 있어서의 피크 및 딥을 해소하였습니다.

카운터 웨이트는 16g까지 카트리지에 대응하고 부속의 서브 웨이트를 추가하면 최대 26g까지의 카트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높이 조정 기구를 구비하여 사용하는 카트리지의 높이나 매트의 두께에 맞추어 암을 최적의 높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안티스케이팅 기능에는, 톤 암의 축에 기계적으로 접촉하지 않는 마그넷 방식을 채용하여 암의 감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헤드 쉘은 알루미늄으로 유니버설 타입을 채용하였습니다. 부속의 알루미늄 데논·오리지널 헤드쉘은 데논의 MC 카트리지 외에도 일반적인 MM 또는 MC 카트리지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P-3000NE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방식의 305mm 플래터를 탑재합니다.

직경 305mm의 플래터 소재는 알루미늄 다이 캐스트 방식으로 공진을 억제하기 위해, 뒷면에는 3mm 두께의 스테인리스판을 구리 도금 나사로 고정하였습니다. 플래터의 무게는 2.8kg.

튜닝은 데논의 사운드 마스터 야마우치 신이치가 담당. 뒷면에 장착하는 소재는 제진을 위해 고무에서 시작했지만 소리가 둔해지기 때문에 이종 금속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철이나 아연, 스테인리스에 후보가 좁혀 엔지니어의 추천은 아연이었지만, 야마우치가 시청 끝에 스테인리스로 결정하였습니다. 소재 결정 후에도 두께, 크기, 고정 방법을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의 형태를 완성하였습니다.

캐비닛에는 다크 에보니(흑단) 마감의 고밀도 MDF를 채용하였습니다. 공진에 강한 MDF 채용에 더해 캐비닛의 구조는 박스 타입이 아닌 기판이나 모터, 배선을 담는 부분만을 절삭 가공으로 빼낸 솔리드 타입으로 제작하여 공진을 억제합니다. 인슐레이터에도 특징이 있어, 스프링을 사용한 풋을 새롭게 개발하여 접지면으로부터 영향을 억제하여 좋은 소리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DP-3000NE 후면

전원부에는 SMPS 전원을 채용. 리니어 트랜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진동을 피할 수 있으며 대기시의 소비전력도 줄였습니다. 콘덴서도 철저한 시청을 반복해 전원용 모터와 모터용 디지털 라인/게이트 드라이버의 콘덴서를 변경하였습니다.

DP-3000NE는 더스트 커버를 제공하며 크기 500×394×185mm, 무게 18.5kg(더스트 커버 포함). 소비전력은 4W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