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부즈(Qobuz) ECM 레코드와 협업 크리스마스 고해상도 독점 음원 24곡 공개

고해상도 스트리밍 플랫폼 코부즈(Qobuz)가 독일 뮌헨의 명문 레이블 ECM 레코드(ECM Records)와 손잡고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코부즈는 크리스마스 카운트다운 기간 동안 ECM의 독점 음원을 매일 한 곡씩 공개하는 뮤지컬 어드벤트 캘린더(Musical Advent Calendar)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24곡은 모두 24Bit/192kHz 사양의 고해상도(Hi-Res) 마스터 음원입니다.


이번에 선정된 24개의 ECM 마스터 음원은 2026년 1월 말까지 전 세계 코부즈 플랫폼에서만 독점적으로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독점 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타 플랫폼에서도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이번 컬렉션은 ECM의 음악적 정체성이 확립되던 1970년대의 필수 명반과 희귀 녹음들을 아우릅니다. 특히 베니 모핀(Bennie Maupin)의 ‘The Jewel in the Lotus’가 포함되어 눈길을 끕니다. 이 작품은 1970년대 실험 재즈의 정점으로 꼽히며, 음악 비평 사이트 피치포크(Pitchfork)로부터 “1974년의 숨겨진 모던 클래식”이라는 찬사를 받은 바 있습니다.


Bennie Maupin

또한 키스 자렛 ‘In the Light’, 얀 가바렉 ‘Afric Pepperbird’, 케니 휠러 ‘Gnu High’를 비롯해 존 애버크롬비, 폴 모션, 데이브 홀랜드, 랄프 타우너 등 거장들의 명곡도 함께 공개됩니다. 특히 최근 타계한 잭 디조넷의 ‘Ruta and Daitya’도 포함되어 의미를 더했습니다.

이 외에도 와다다 레오 스미스 ‘Divine Love’, 나나 바스콘셀로스, 바르 필립스 등 대중적으로 덜 알려졌으나 ECM의 음악적 진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뮤지션들의 작품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마레일 하이네케(Mareile Heineke) 코부즈 DACH(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 지역 매니저는 “이번 어드벤트 캘린더를 통해 ECM 카탈로그의 방대한 다양성과 지속적인 가치를 조명하고자 했습니다. 이 오리지널 녹음들의 고해상도 버전은 아티스트의 작업에 대한 더 깊은 통찰과 몰입감 넘치는 청취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코부즈는 이번 캠페인과 연동된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며, 매일 공개되는 신곡이 순차적으로 리스트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한편, 코부즈는 올 한 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습니다. 코부즈 커넥트(Qobuz Connect)와 안드로이드 TV 앱을 런칭했으며, 독립 스트리밍 서비스 최초로 스트리밍당 지급액을 공식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미국 iOS 앱스토어 음악 부문 4위에 올랐으며, 2025년 9월 말 기준 전년 대비 40%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신규 가입자가 두 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