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Mclaren DVD 32R DVD Player 리뷰

태그 맥라렌 최초의 DVD 플레이어. THX 울트라에 근거한 하이 퀄리티 모델
DVD TRANSPORT
TAG McLAREN AUDIO
DVD32R
● 재생 가능 디스크 : DVD 비디오, CD, CD-R/RW
● 접속 단자 : 비디오 출력 2계통(S 단자 부속), 컴포넌트 영상 출력 2계통(BNC×1,RCA×1), 디지털 음성 출력 3계통(광×1, 동축×2) 등
● 특징 : THX-Ultra, 톱 로딩 메커니즘, 미디어메틱스사 MPEG 디코딩 IC 탑재, 프로그레시브/DVD 오디오/디지털 비디오 출력 업그레이드 기능(예정포함), 테스트 패턴 제너레이터 내장 등
● 소비전력 : 미발표(대기시 3W)
● 크기/무게 : W45×H100×D320mm/10Kg
TAG 맥라렌에서 동사 최초의 DVD 트랜스 포트가 발표되었다.
외산 DVD 관련 기기는 그 숫자가 적은 만큼 많은 흥미를 갖게 한다.
날카로운 시각을 가진 독자들은 “어째서 트랜스포트인가(음성 DAC가 없는)” 하는 의문을 가질 것이다. 그 비밀은 형식 넘저에 있다. 이 기기는 동사의 AV 컨트롤 앰프 AC32R과 조합했을 때(즉 AV32R에 내장된 DAC를 사용했을때)에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언급 하기로 하겠다.
DVD32R은 THX 울트라에 근거한 DVD 트랜스포트다. 그리고 최초로 톱 로딩 메커니즘을 갖춘 제품이기도 하다.톱 로딩은 하이엔드 CD 플레이어에서 자주 사용되었던 방식이다. 그 이유는 데이터(신호)해독의 정밀도가 향상되고 지터가 감소되기 때문이다. CD보다도 고속 회전하면서 기록 밀도도 높은 DVD에서는 그러한 장점을 더욱 확실하게 발휘하게 될 것이다.
성능 면에서는 메리트가 많은 톱로딩 방식이지만, 기존에는 랙의 최상단에 설치할 수 밖에 없었다.
디스크 교환을 위한 설치 장소의 제약이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DVD32R은 슬라이드 도어를 채용했기 때문에 위쪽에 약간의 공간만 확보한다면 선반 안쪽에 세트할 수 있다.
DVD32R의 슬라이드 도어를 포함한 상부 구조물은 조각처럼 단단해 보인다. 두터운 도어가 열리면 내부 트레이를 비추듯 블루 LED 조명이 켜진다. 디스크를 세트하고 스태빌라이저를 놓는다. 전동 도어는 조용히 닫히는데, 완전히 닫히기 직전에 속도를 낮춘다. 이 부분에서 하이엔드 기기의 진면목을 볼 수 있다.
DVD32R은 톱 로딩 메커니즘을 채용한 점을 보아도 알수 있듯이 지터 감소를 중시하고 있다. 그러한 사상은 “DVD 플레이어는 CD 재생의 레퍼런스가 될 수 없다”는 업계의 상식을 뒤엎고자 했던 데서 기인한 것 같다.
DVD32R에서는 단일 주파수 형태의 주 발진기가 비디오 클록과 오디오 클록을 확실하게 동기화하여 비트를 방지하고 있다. 그러나 AV32R과 조합하면 TAG 트로닉스 싱크로제이션 링크(T2L)가 구동하여 더욱 효율이 높아 진다는 것이다.
DVD32R 의 비디오 회로에는 방송국 레벨의 부품이 채용되어 있다는 것도 특징일 것이다. 2계통의 콤포지트 및 S 단자 외에 컴포넌트 출력도 2계통(RCA 단자와 BNC)갖춰져 있다. 더욱이 최고의 컴포넌트 영상을 얻어내기 위해 온 스크린 표시할 때 이외에는 콤포지트/S 출력을 OFF로 할 수 있다.
이처럼 세세한 부분까지 배려한 DVD32R에서 아쉬운 점은 프로그레시브 영상이나 DVD 오디오에 대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서계가 되어 있으므로 안심할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도 동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는 것으로 갱신할 수 있다.
DVD32R은 통상적인 DVD 플레이어와는 한 차원 다른 영상과 음이 인상적이다. 그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중후하다”는 것일지도 모른다. 독특한 콘트라스트 감으로 채색된 영상, 차분하고 착실한 음성, 여기에 퀄리티도 충분히 높다. 이처럼 듬직한 분위기는 어디까지 TAG 맥라렌의 제품답다. 하지만 아직은 이 제품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한다고는 단정할 수 없을 것 같다. 이번 시청에서는 AC32R과 조합했을 때의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없었던 것이 아쉬울 뿐이다.
월간 하이비 2001년 10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