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지코(Magico) 2020 겨울 뉴스레터. 2020년 성과 그리고 새로운 계측 장비 도입

아론 울프의 메시지

제가 이 글을 쓰는 동안에도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는 지구상에서 헤아릴 수 없는 인명피해를 계속 내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감염의 물결이 캘리포니아를 강타함에 따라 우리는 모든 건강 및 안전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시설 확장 덕분에 직장 내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가 더 수월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작업은 빠르게 계속됩니다. 우리는 새로운 플래그십 M9을 생산 및 납품하고 있으며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연구 개발에서 중용한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소개하는 연말 시상식 시즌은 매지코에게 특히 좋은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며 희망찬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캘리포이나 헤이워드 공장에서 생산중인 M랙(MRacks)

 

2020의 영예

M2, 스테레오파일 올해의 스피커, 에디터스 초이스 선정

스테레오파일 올해의 스피커를 수상한 M2는 꼼꼼하게 설계된 트위터, 미드레인지, 우퍼, 인클로저에 대해 찬사를 보냈으며, “첨단기술로 완성된 사운드는 감성적이고 매력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평가에 참여했던 존 앳킨슨(John Atkinson)은 M2 전용 클럽이 있다면 그들과 함께 구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매지코 M2를 2020년 에디터스 초이스로 꼽은 짐 오스틴(Jim Austin)은 “확인 가능한 결함이 없는 최초의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M2는 모든 고음을 완전히 재현하는 특별한 능력이 있지만 결코 주의를 끌지 않는 방법으로 재생산하며, 모든 공기를 피로감 없이 재생합니다”라고 평가하였습니다.


아론 울프, 앱솔루트 사운드(The Absolute Sound)의 하이엔드 오디오 명예의 전당 입성

앱솔루트 사운드의 편집장인 로버트 할리(Robert Harley)는 “지난 15년간 아무도 매지코의 창립자인 아론 울프보다 하이엔드 오디오에 영향을 미친 사람은 없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의 최첨단 기술과 타협하지 않는 이상은 매지코의 스피커 라인업을 탄생시켰을 뿐만 아니라 전체 스피커 업계의 경쟁을 가속화하였습니다.”

할리는 이어 “매지코의 궤적은 현재의 상황을 거부하고 스피커를 만드는 새로운 방법과 기술을 창조한 결과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지코가 시그니처 기술에 집착하지 않고 오히려 새로운 아이디어를 채택하고 탐구해왔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3관왕을 달성한 A1


하이파이+ 어워드 2020(Hi-Fi+ Award 2020)은 인용문에서 실제 앰프를 통해 A1의 첨단 기술, 작은 크기 및 성능에 주목하면서 리뷰어 앨런 시르콤(Alan Sircom)의 평가를 인용하였습니다. “방의 크기로 인해 타협하지 않는 소리를 원한다면 A1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실제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몇 안 되는 스피커 중 하나입니다.”

사운드스테이지(SoundStage!) 올해의 네트워크 제품: 탁월한 성능 발표 자료에서 사운드스테이지 하이파이의 더그 슈나이더(Doug Schneider)를 인용하였습니다. “올 블랙의 A1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충분한 파워를 제공했을 때 소리가 나는 방식에 있어서는 매우 훌륭하게 제작되었습니다. 풍부하고 뛰어난 보컬 사운드는 스피커의 크기가 걸림돌이 되지 않으며, 중역과 고역에 이르기까지 순도 높은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호세 빅터 헨리케스(José Victor Henriques)는 지난 8월 28일 자신의 2020년 올해의 하이파이클럽(HIFICLUBE) 제품을 발표하면서 리뷰를 인용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A1은 관통하는 총알의 충격, 견고함 그리고 속도를 갖고 있습니다. 거대한 골리앗을 물리친 어린 다윗을 오디오 애호가입장에서 의인화하였습니다. 매지코 A1은 내가 들어본 최고의 데스크톱 모니터입니다.”

 

A5는 앱솔루트 사운드의 열광적인 지지, 사운드스테이지 호주 올해의 제품 수상


A5를 올해의 제품으로 선정: 뛰어난 성능, 사운드스테이지 호주의 리뷰어 에드가 크레이머(Edgar Kramer)는 자신의 리뷰에서 “A5는 매지코 플래그십 M6와 곧 출시될 M9만큼 강력한 메시지를 담은 제품입니다. 매지코의 제품은 가격에 타협하지 않습니다.”라고 기술했습니다.

앱솔루트 사운드의 A5 프리뷰에서 매튜 클로트(Matthew Clott)는 “변명의 여지가 없는 스피커”라며 “A5는 매지코 라인업에서 가격대비 성능의 전환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마스크를 쓰고 가까운 매지코 딜러를 찾아가는 것에 정당성을 부여합니다. 차세대 아이디어와 결합된 첨단 기술이 어떤 결과를 내는지 들어 보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것들

막 입고된 새로운 폴리텍 PSV-500-A 스캐닝 레이저 진동계

 

이것은 무엇이며? 어떤 일을 할까요?

우리는 최근 고정밀 측정기기인 ‘스캐닝 레이저 진동계(Scanning Laser Vibrometer)’를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실험실 장비는 매지코의 사명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몇 년 동안 훨씬 더 큰 음악성, 투명성 및 피로감 없는 청취를 위한 기반을 다질 것입니다.

매지코의 잘 알려진 6061-T6 항공기 등급 알루미늄 배플 보드, 그래핀(Graphene) 드라이버 콘, 대칭형 크로스오버 등은 단순히 더 깊고 근본적인 헌신의 외형적 표현입니다. 우리는 최고의 성능을 얻을 때까지 시뮬레이션, 테스트, 프로토타입 그리고 다시 테스트 및 시뮬레이션 등 우리가 제품을 개발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과학 및 측정에 대한 우리의 노력은 프로토타입의 음향, 기계, 전자기, 열 동작을 동시에 시뮬레이션하는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만들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헌신은 필연적으로 레이저 스캐닝 진동계에 투자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스캐닝 레이저 진동계의 모습

 

레이저 간섭계(Laser Interferometry) 도입


레이저 간섭계는 스피커 개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매우 정밀한 공간 그리드에 걸쳐 표면의 극도로 미세한 가속도를 매우 높은 정확도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안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속도계를 스피커에 부착하는데, 이는 진동 특성을 변화시킵니다. 레이저 진동계는 단순히 빛을 비추는 장치가 아닙니다.

우리는 돔 트위터 같은 드라이버의 성능을 면밀히 조사히기 위해 레이저 간섭계를 사용합니다.

매지코는 이미 클리플(Klippel) 3D 레이저 간섭계를 사용하여 드라이버 유닛의 콘, 서라운드 성능을 분석합니다. 레이저는 원치 않는 분리모드, 비대칭, 흔들림을 적나라하게 드러냅니다. 우리는 생산라인의 끝에 있는 클리플 품질 관리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모든 스피커가 정확한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새로운 스캐닝 레이저 진동계는 다음 단계입니다. 특히, 폴리텍(Polytec) PSV-500-A를 사용하면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캐비닛 진동을 측정, 시각화 및 제어가 가능합니다.


PSV-500-A의 첫 번째 이미지는 매지코 A5와 다른 스피커를 비교한 것입니다.
왼쪽에서 다른 스피커의 배플 보드에서 진동 방향을 볼 수 있으며, 색상 코드로 보면 표면이 구부러진 것처럼 보입니다.
속도 범위는 거의 0(청록색)에서 안쪽으로 짙은 파란색으로 200μm/s 이상, 바깥쪽은 짙은 빨간색으로 200μm/s 이상입니다.
왼쪽의 스피커는 입력 주파수에서 146µm/s의 속도를 보여 주며 매지코 A5는 11µm/s를 달성하였습니다.

레이저 간섭계에 대한 우리의 최근 투자는 당사의 설계 능력에 있어 획기적인 사건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향후 개발에 대해서도 계속 지켜봐주세요. 매지코는 다음에서 논의하는 스피커 피트(Feet)의 효과를 분석하여 간섭계를 실용화하고 있습니다.

 

피트의 물리학

매지코는 스피커 피트(Feet, 발)에 대해 다른 어떤 것보다 더 많은 고객문의를 받습니다. 이런 현상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오디오 애호가들은 음질의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적절한 새 피트 세트보다 더 쉽고 시스템 튜닝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스피커 피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설계에 내재된 난제들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피트는 분명히 상충되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즉, 스피커를 바닥에 안전하게 고정하는 동시에 스피커와 바닥 사이의 진동 전달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 문제는 스피커 아래에 고무 매트와 같은 부드러운 쿠션을 놓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스피커는 드라이버의 움직임에 반응하여 흔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롤러 스케이트를 신고 있을 때 무언가를 밀려고 하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즉, 스피커의 흔들림은 지속적인 신호 얼룩을 초래하여 마이크로 다이내믹스를 방해하고 청취자와 음악 사이에 베일이 생깁니다.

또한 스피커를 바닥에 단단히 고정하여 흔들림을 제거하는 것도 쉬워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스피커와 바닥 사이에 진동을 직접 전달하게 합니다. 역설적이게도 우리가 제거하고자 하는 바로 그 문제말입니다.

스피커에도 필요한 것은 견고한 고정장치로 소리를 손상시키지 않고 진동을 제어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도전으로 매지코의 엔지니어링 팀은 팟(Pods) 제품군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고정력을 저하시키는 진동으로부터 스피커를 분리하는 대신 견고한 고정을 유지하면서 스피커에서 진동을 분산시키는 정교한 CLD(Constrained Layer Damping)를 사용합니다. 매지코의 팟 메커니즘에 대한 이야기는 수년 동안 대중의 지식이었습니다. 이제 스캔 레이저 진동계를 통해 실제로 차이를 볼 수 있고, 들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매지코 MPod을 다른 하이엔드 피트 세트와 비교하여 스피커에서 실제 인클로저 측면이 흔들리는 것을 보여줍니다. 앞서 소개한 것 같이 캐비닛의 움직임은 캐비닛 표면 모양의 편차로 표시되는 반면 캐비닛 표면의 속도는 낮은 끝에서 보라색(또는 파란색)으로 높은 끝에서 빨간색으로 구분됩니다. 각 차트의 하단에서 스펙트럼 분석은 MPod과 대안 간의 표면 속도의 엄청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지코 M6 측면에 있는 두 세트의 스피커 피트 효과. 캐비닛 표면속도는 0 마이크로미터(파란색)에서 40µm/s(빨간색)까지 색상으로 구분됩니다.
왼쪽에는 상단 및 하단의 색상 변화를 볼 수 있듯이 타사의 피트를 사용하면 캐비닛이 크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최대 표면속도는 약 30µm/s 입니다. 이에 비해 매지코 MPod는 최고 속도가 12µm/s 미만으로 매우 안정적입니다.


다음은 매지코 A5를 사용한 비교입니다. 이번에는 캐비닛 표면속도가 0µm/s(보라색)에서 100µm/s(빨간색)까지 코드화됩니다.
왼쪽의 대체 고급 피트는 색상 코드 표면의 뒤틀림과 같이 쉽게 볼 수 있는 흔들림을 허용합니다.
캐비닛 하단 가장자리의 속도는 빨간색으로 바뀌고 스펙트럼 분석의 최고 속도는 39µm/s에 가깝습니다.
이에 비해 매지코 MPods은 흔들림을 최소화하고 스펙트럼 피크를 5µm/s 미만으로 억제합니다.

결론적으로 매지코 MPods 제품군은 격리와 결합의 이상적인 조합을 달성합니다. 우리의 새로운 레이저 진동계 덕분에 이 성과를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