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축유닛의 매력, 파인오디오(Fyne Audio) F1-8 북셀프 스피커 동영상 리뷰

오늘 소개하는 영상은 영국 스피커 제조사 파인오디오(Fyne Audio)의 F1-8 북셀프 스피커 리뷰입니다.

파인오디오는 2018년 탄노이(Tannoy) 출신 엔지니어들이 독립하여 설립한 회사로 영국 글래스고(Glasgow)에 위치하고 있으며, 회사이름인 파인은 근처의 호수 로크 파인(Loch Fyne)에서 따왔습니다.

파인오디오는 자사의 특허기술인 아이소플레어 동축 유닛, 베이스트랙스 트랙트릭스 디퓨저, 파인플룻 서라운드, 프레젠스 컨트롤 등의 기술을 앞세워 스피커를 제조하고 있으며, 모두 5개의 시리즈(F1, F700, F500 SP, F500, F300)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F1 시리즈는 파인오디오의 최상위 라인업으로 F1-5, F1-8, F1-10, F1-12의 4개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1 뒤의 숫자는 유닛의 크기를 나타내고 있으며, 오늘 리뷰하는 제품은 8인치 유닛을 탑재한 F1-8입니다.

파인오디오 F1-8 북셀프 스피커 동영상 리뷰

파인오디오 F1-8 북셀프 스피커 동영상 리뷰

Fyne Audio F1-8

파인오디오 F1-8에는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8인치(200mm) 아이소플레어 동축 유닛을 탑재합니다. 8인치 멀티파이버 페이퍼 콘 저역 유닛을 중심으로 중앙에는 고역용 1인치 마그네슘 컴프레션 드라이버가 위치합니다. 이를 통해 맑은 저염과 점음원(Point-source)의 정확한 음상재현을 기반으로 정확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F1 시리즈의 동축유닛이 베플보다 튀어나온 것은 왜곡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베이스트랙스 트랙트릭스 디퓨저

F1-8에는 베이스트랙스 트랙트릭스(BassTrax Tractrix) 디퓨저를 하단에 사용합니다. 알루미늄 플린스 위에 베이스트랙스 트랙트릭스라는 원추형 디퓨저를 사용하여 360도 전 방향으로 저역이 퍼져나가는 설계를 통해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분산되는 저역을 재생합니다.


파인플룻 기술이 적용된 아이소플레어 동축유닛

F1-8에는 불필요한 진동을 차단하는 파인플룻(Fyneflute)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스피커 유닛 테두리에 일정한 간격의 홈을 말하는 것으로 유닛의 엣지 면에 생기는 공진과 착색을 방지해주는 기술입니다.


F1-8 전면 하단에 위치한 프레젠스 컨트롤

마지막으로 프레젠스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스피커 중앙의 노브를 통해 2.5kHz~5kHz 고역대의 음압을 -3dB~+3dB 범위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스 컨트롤을 통해 무대나 해상도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기호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