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오디오(Fyne Audio) 뉴 빈티지 시리즈 런칭쇼 & 단독 인터뷰

소비코 AV는 지난 11월 2일 코엑스에서 영국 스코틀랜드 스피커 제조사 파인오디오(Fyne Audio)의 새로운 플래그십 라인업인 뉴 빈티지 시리즈(New Vintage Series)의 런칭 이벤트를 개최하였습니다.

새롭게 런칭한 빈티지 시리즈는 하이엔드 뮌헨 2022에서 첫 선을 보였으며, 이번 런칭행사에서 공개된 제품은 빈티지 텐(Vintage Ten), 빈티지 트웰브(Vintage Twelve)의 두 모델입니다. 최상위 모델인 빈티지 피프틴(Vintage Fifteen)은 다음달 출시될 예정입니다.

파인오디오 뉴 빈티지 시리즈 런칭 이벤트 및 단독 인터뷰 영상

파인오디오 뉴 빈티지 시리즈 런칭 이벤트 및 단독 인터뷰 영상

뉴 빈티지 시리즈 런칭이벤트와 함께 파인오디오의 세일즈&마케팅 디렉터 맥스 모드(Max Maud) 씨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Q | 안녕하세요. 새로운 빈티지 시리즈의 런칭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Max | 안녕하세요. 저는 맥스 모드입니다. 스코틀랜드의 파인오디오에 근무하고 있으며, 세일즈와 마케팅 디렉터를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인오디오의 공동 소유주이기도 합니다.

저는 5명의 창립 멤버 중 한명입니다. 모두 좋은 친구들이고 이전에 다른 회사 또는 탄노이(Tannoy)에서 일하는 동안 만나게 되었습니다. 파인오디오는 이러한 우리의 우정과 음악의 애정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Fyne Audio Max Maud. Sales & Marketing Director

 

Q | 파인오디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Max | 파인오디오는 신생 브랜드이며 지난 201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래서 젊은 브랜드지만 수백 년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5명의 창업멤버는 저를 포함하여 안제이 소스나, 폴 밀즈 박사, 가브리엘 오도노휴, 스튜어트 윌킨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경험은 업계 기준으로는 정말 오랜 기간입니다. 이들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탄노이에서 근무하는 동안 만나서 친구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하이파이와 음악에 대한 애정과 열정으로 뭉쳤고, 최고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다른 브랜드에서 배워온 모든 것을 한 곳으로 모았습니다.


파인오디오가 위치한 로크 파인 호수

Q | 파인오디오의 전체 라인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Max | 파인오디오의 제품범위는 꽤 다양합니다. 저희는 범용적인 브랜드가 되길 원합니다. 저희는 단순히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 제품들을 만들려는 것이 아닙니다. 각 영역에서 최고가 되고 싶습니다. 파인오디오가 벤츠라고 치면 C 클래스, E 클래스 그리고 S 클래스가 있는 거죠. 그리고 AMG 모델이 있을 수도 있는 거고요. 각 클래스에서 최고가 되고 싶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보급형으로 F300 시리즈가 있고 그 위에 F500 시리즈도 있죠. 그리고 상위 F700 시리즈의 부품들을 사용한 더 좋은 SP500가 있고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F700 시리즈부터 새로운 빈티지와 빈티지 클래식 그리고 가장 정점에 위치한 F1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폴 박사의 작품입니다. 그는 언제나 어떤 제약도 없고 개발 비용의 제한도 없는 것을 개발하고 싶어했습니다.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냈고 파인오디오의 첫 제품이라 F1이라 부릅니다.


Fyne Audio F1-12S

가장 큰 소식은 파인의 빈티지와 빈티지 클래식 컬렉션입니다. 2017년에 파인을 시작한 이래로 항상 멋진 빈티지 스피커를 만들기를 원했습니다. 업계에서의 과거를 알고 있는 많은 친구들과 서포터들은 우리의 경력 때문에 바로 빈티지 타입 제품을 만들 것이라고 예상했을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더 나은 것을 하기 원했습니다. 이미 지나간 낡은 모델을 재생산하는 것은 원하지 않았죠.

완벽한 빈티지와 빈티지 클래식 시리즈를 개발하는데 4~5년이 걸렸습니다. 빈티지 컬렉션와 빈티지 모델의 성능은 F1 수준입니다. 최신의 아이소플레어 유닛, 극저온 처리, 베이스트랙스 디퓨저 등 파인의 기술들을 이용한 형태와 기능은 최고 수준입니다. 플래그십 F1 상품이 가진 모든 기술들을 빈티지 시리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는 거슬러 올라가지만 기술적으로는 진보하는 것이죠.


Fyne Audio New VINTAGE Series(좌), VINTAGE Classic Series(우)

사람들은 예전 빈티지 스타일을 원한다고 하지만 하지만 과거의 불안정한 사운드까지 원하는 것은 아니죠. 성능만큼은 최신을 원합니다. 사람들은 1960~70년대 제임스 본드의 애스턴마틴을 원하지만 최신 DB11의 성능을 원합니다. 따라서 스타일은 유지하되 기능은 가장 최신의 페라리 같아야 합니다.

예전의 낡은 제품들도 그냥 보기에 나쁘진 않아요. 하지만 파인오디오는 그런 걸 원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새롭고 현대적이면서 더 잘 만들어진 고전적 스타일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파인오디오에는 대여섯개의 라인업이 있습니다. 그래서 엔트리 레벨은 좋은 가격으로 파인오디오를 즐길 수 있고 최고의 오디오파일 급 성능은 빈티지와 F1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와 폴 밀스 박사가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이죠. 정말 평생의 역작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이야기는 계속될 것입니다. 파인오디오는 최고가 되기 위해 이제 막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흔히 말하는 미투 브랜드(모방 브랜드)가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나올 것들도 기대해 주세요.

 

Q | 파인오디오의 대표적인 기술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Max | 여러가지 기술들은 많습니다만 우리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대표기술은 아이소플레어(IsoFlare)라고 불리는 포인트 소스 드라이브 유닛입니다. 모든 방향으로 뻗어 나가며 자연에서의 플레어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포인트 소스 드라이브 유닛은 인간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우리 모두 두개의 눈, 두개의 귀 그리고 하나의 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제가 하는 말을 들을 수 있고 인간이야말로 궁극적인 포인트 소스 개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제가 방을 걸어다니면서 말을 하면 여러분은 매우 또렷하게 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일직선을 벗어난 곳에서도 포인트 소스 스피커는 매우 좋은 성능을 냅니다.


아이소플레어 포인트 소스 드라이버

반대로 전통적인 스피커는 유닛이 여러 개이고 소리가 한 곳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이것은 마치 북적이는 방에서 동시에 여러 명이서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의 목소리, 하나의 음원만큼 깨끗하고 정확하게 들리지 않습니다. 아이소플레어 드라이버 유닛의 포인트 소스 기술은 수십년간 업계의 어쿠스틱 디자인을 맡았던 폴 밀스 박사에 의해 많은 개선을 통해서 더욱 완벽해졌습니다.

스피커를 둘러싼 작은 부분의 파인 플룻(Fyne Flute) 기술은 표면 에너지를 대부분 소멸시켜줍니다. 그런 작은 디테일과 작은 개선사항들이 기술을 진화시키고 그런 것들이 드라이버 유닛의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베이스트랙스 디퓨저

또한 다른 기능으로는 전 방향으로 방사하는 베이스트랙스(BassTrax) 디퓨저가 있습니다. 이것은 재생되어 캐비넷을 빠져나간 저음역대의 사운드를 제어합니다. 바닥이나 벽에 반사되어 사방으로 소리가 무분별하게 퍼져나가는 대신 원뿔형 디퓨저에 접촉시켜서 360도로 퍼지게 만들어 베이스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저 같은 드러머와 베이스기타리스트는 서로 별개의 저음을 재생하고 풍부한 베이스 뿐만 아니라 심지어 선명도와 제어력도 얻게 됩니다. 그것은 특허 받은 디자인이고 다른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말 최고예요.

물론 다른 것들도 있죠. 폴 박사의 디테일들이 담긴 멀티 파이버 콘 같은 것들을 극저온으로 냉동하기도 합니다. 완벽한 와인, 최고의 위스키를 제조하거나 최고의 케이크를 굽는 것처럼 지식과 경험을 조합하여 모델별로 각기 다른 멀티 파이버를 제조하죠. 차이를 만드는 것은 미세한 디테일입니다. 그것이 파인오디오가 짧은 기간에 세계에서 인정받는 스피커 브랜드가 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Q | 탄노이와 파인오디오에 대해 알려주세요.

Max | 5명의 파인오디오 창립 멤버는 탄노이에서 만났습니다. 그 전에 저는 와피데일, 미션과 같은 브랜드에서 근무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수년간 훌륭한 브랜드인 탄노이에서 일한 것은 분명합니다.

탄노이는 2015년에 뮤직 트라이브(Music Tribe)라고 불리는 회사에 매각되었습니다. 그 회사는 브랜드에 대해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중국 장성과 필리핀 마닐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2020년에 우리가 일하던 글래스고의 탄노이 공장은 빠르게 문을 닫았고 모두 떠났습니다. 그들은 다른 방향으로 갔습니다. 투자나 개입이 없었습니다. 새 제품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탄노이는 2015년 뮤직 트라이브에 매각되었습니다.

지금은 파인오디오의 5명의 멤버들인 전체 관리 팀은 탄노이의 관리, 판매, 제품 부서의 장이었습니다. 1980년부터 폴 밀스 박사는 어쿠스틱의 대표였습니다. 우리가 탄노이에서 했던 모든 일들을 이제 파인 오디오 팀에서 합니다. 탄노이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일했던 브랜드도요. 이것은 방향성의 변화이고 그 브랜드는 잘 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우리는 최고의 오디오파일 스피커를 만드는 여정을 계속 해 나가고 싶었습니다. 그런 것들을 기반으로 관리팀이 분리되어 2017년에 파인오디오를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방향으로 가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아주 빠르게 스코틀랜드에 새 공장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전에 탄노이에서 하고 싶었던 것들을 스스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글래스고에 위치한 파인오디오 본사

필리핀에 기반을 둔 중국 브랜드가 오디오파일들을 위한 방향을 축소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프로 오디오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원하지 않고 우리만의 방향으로 갔습니다. 2020년에 탄노이 공장 폐쇄 이후 우리는 그곳에서 많은 장비들을 사들였습니다. 탄노이에서 우리가 앉아서 제품을 개발하던 회의실의 책상까지도 샀습니다. 그들에게서 많은 장비들을 샀지만 새로운 장비에도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빈티지와 F1에 사용한 고정밀 부품들을 냉동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극저온 처리 설비같은 막대한 투자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탄노이에서는 없었던 것입니다.

2017년에 시작한 이래 파인오디오는 정말 좋았습니다. 우리가 한 것 중 가장 잘한 일입니다. 정말로 좋습니다.

 

Q | 파인오디오의 기술적 경쟁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Max | 쉽게 말해서 탄노이의 기술과 성능은 파인오디오와 경쟁할 수 없습니다. 저희가 1980년대부터 탄노이를 만들고 개발해온 팀이기 때문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지금의 새 소유주들보다 저희가 그 제품에 대해 아는 게 훨씬 많을 겁니다. 탄노이의 기술은 그렇게 진화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드라이버 유닛은 좋지 않은 더블 롤 서라운드를 아직도 사용하죠. 저희는 이걸 아이소플레어 유닛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스스로 했던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저희가 그걸 만들어냈고 그건 훌륭했어요. 하지만 그래봤자 1990년대 심지어는 1980년대 기술이죠. 과연 누가 최신제품 대신 1980~90년대 차를 몰거나 1990년대 TV를 사고 싶어하겠어요? 누구도 원치 않죠 기술과 성능은 비교할 바가 아닙니다. 천지차이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저희가 바로 그걸 이뤄냈던 팀이기 때문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무슨 얘길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요.

 

Q | 향후 파인오디오의 하이엔드 제품 개발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Max | 쉬운 질문이군요. 네 저희는 최고급 수준의 제품들을 개발할 겁니다. 한 예로 저희는 다음 달에 빈티지 15를 출시합니다. 거대한 투자였죠. 저희는 아이소플레어를 포함한 모든 드라이버 유닛을 직접 제작하니까요. 드라이버 유닛의 섀시와 배스킷을 보시면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죠. 사양을 맞춰 오직 파인오디오만을 위해 제조된 것입니다. 드라이브 유닛의 캐스팅에 파인오디오 로고가 있죠. 저희는 15인치 드라이버 유닛을 곧 출시할 겁니다. 이는 저희에게 더 큰 스피커를 만들 능력을 주는 것입니다. 그 시작은 빈티지 15가 될 거고요.


Fyne Audio Vintage Twelve

더 크고 뛰어난 무언가 출시될까요? 아마도요? 저희는 많은 계획과 아이디어를 갖고 있고 그렇지만 최신 파인오디오 빈티지의 성능은 정말이지 저희가 과거에 했던 그 어떤 것보다도 대단히 뛰어납니다. 정말로 다른 수준에 있습니다. 사실 조금 하위 레벨인 빈티지 클래식 모델들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조된 직사각형 모양의 빈티지 클래식 모델들조차도 저희가 과거에 만들었던 것보다 분명히 더 높은 수준에 있습니다. 기술이 훨씬 좋아졌기 때문이죠. 캐비닛도 클래식 모델이 더 기본적이고 전통적이에요.


Fyne Audio Vintage Classic X

하지만 최고급 풀 빈티지 모델로 가면 다른 비슷한 모델들과는 완전히 다른 차원에 있어요. 최상급 빈티지 15, 여기 빈티지 12 그리고 빈티지 10이 출시되고 그리고 5인치의 작은 북셀프 빈티지 5가 출시될 겁니다. 그래서 앞으로 두 달 안에 4개 빈티지 모델이 나올 겁니다. 그리고 빈티지 클래식 모델들도 4개가 출시됩니다. 그래서 빈티지 시리즈는 총 8개가 될 겁니다. 빈티지 클래식 4개와 빈티지 4개죠.

하지만 미래에 이보다 더 우수하고 크고 좋은 무언가가 나올까요? 그럴겁니다. 정확한 시점은 모르겠지만요. 안다고 해도 말 못 합니다. 폴 박사가 절 죽일 거거든요.

 

Q |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오디오파일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Max | 이 자리는 저에게 기쁨이자 즐거움입니다. 제가 아시아에 방문하는 걸 얼마나 좋아하는지 아시죠? 특히 우리의 친구 대한민국은 마치 집 같이 편안하죠. 사람, 문화, 음식도 무척 좋아합니다. 또한 진정한 오디오파일이라는 사실도요. 정말 소리에 대해 잘 알고 신경 쓰는 분들이죠. 환상적이에요. 최고이자 진정한 음악 애호가가 되기 위한 우리의 열정과 그리고 한국의 친구들로부터 얻는 열정 사이엔 자연스러운 끌림과 유대가 있습니다. 정말 훌륭하죠.


아시다시피 저희는 파인오디오를 세울 필요가 없었습니다. 말하자면 다섯명의 친구들이죠. 하지만 저희는 하고 싶었습니다. 저희는 하이파이 업계를 오랫동안 겪은 경험이 있죠. 누군가 계산했는데 저희의 경력이 총 200년이 된다고 하더군요. 저는 14살때부터 이 일을 해왔어요. 그때 전 뮤지션이었고 하이파이 업계에서 일하기 시작했죠.

폴 박사도 이 일을 수백년동안 해오고 있어요. 이 말을 하면 그가 죽일테지만요. 폴 박사는 40년이 넘게 이걸 해오고 있어요. 안제이나 다른 사람들도 모두 이건 평생의 일인 겁니다. 정확한 숫자는 모르겠지만 저희는 200년이 넘는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 모든 경험을 한 곳에 쏟은 겁니다. 사랑이자 열정으로 임하는 일이죠.

저흰 이걸 할 필요가 없었어요. 이미 나이가 있고 꽤나 성공한 사람들이었으니까요. 그러나 이건 그저 나무박스를 만들어서 파는 일이 아닙니다. 저희는 기술을 발전시키고 더 나은 무언가를 전달하고 싶었어요. 그리고 지금까지는 아주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