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퀘스트(AudioQuest)가 들려주는 케이블 이야기 Part I – feat. 인터뷰

미국 케이블 제조사 오디오퀘스트(AudioQuest)의 인터네셔널 세일즈 디렉터 아담 쇼 코터릴(Adam Shaw-Cotterill)이 신제품 런칭을 위해 방한하였습니다.

오디오퀘스트는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설계철학과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케이블 제조사들의 경쟁 속에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터뷰 영상에서 만나보시죠.

오디오퀘스트 인터뷰 – Part I

오디오퀘스트 인터뷰 – Part I

Q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저는 아담 쇼 코터릴(Adam Shaw-Cotterill)이고, 오디오퀘스트의 인터내셔널 세일즈 디렉터입니다. 친구들과 파트너들을 만나러 한국에 왔고 AV 플라자에 방문해서 좋네요.

Q | 오디오퀘스트 설립 배경

A | 오디오퀘스트는 1980년에 빌 로우(William E. Low, Bill)가 설립했습니다. 빌은 오디오퀘스트의 소유주이고 지금도 회사의 원동력이 되고 있죠. 빌은 1970년대 당시 미국의 하이파이 오디오 딜러였고 샵을 가지고 있었어요. 그 당시 린의 미국쪽 최대 딜러였죠.

오디오퀘스트 설립자 빌 로우

그는 훌륭한 앰프, 턴테이블, 스피커 등 환상적인 하이파이 시스템들을 판매했지만 연결하는 케이블들은 조명이나 초인종에 쓰는 것과 같은 수준의 케이블이라는 것에서 좌절했어요. 좋은 시스템들이 제대로 된 퍼포먼스를 내지 못하고 있었고 빌은 사람들이 오디오 시스템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직접 케이블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43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그 일을 하고 있고요.

Q | 오디오퀘스트를 선택하는 이유

A | 세상에는 정말 많은 케이블 회사가 넘쳐납니다. 사람들은 오디오퀘스트가 왜 특별한지, 힘들게 번 돈을 써야 하는지, 정말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하죠. 간단히 말해서 그렇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직접 만드니까요. 중국이나 다른 나라에서 미리 만들어진 비슷한 물건들을 찾아서 이름표를 붙이고, 화려하게 패키징해서 딜러들에게 판매하는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할 수 있는게 없죠. 품질, 퍼포먼스나 일관성, 안정성 어떤것도 제어할 수 없습니다. 불행하지만 이렇게 운영하는 많은 회사들이 있어요.


오디오퀘스트는 다양한 케이블을 판매하고 있으며, 철저한 품질관리를 진행합니다.

오디오퀘스트는 모든 제품들을 원점에서 직접 디자인하고, 선재를 공급받아서 직접 압출을 하고 벌크 케이블을 만든 다음 모든 커넥터 처리를 하고 마무리까지 직접 합니다. 결과적으로 오디오퀘스트는 모든 제품에 100퍼센트 품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매년 판매하는 수십만 개의 HDMI케이블을 포함해서요. 저는 오디오퀘스트가 HDMI를 포함해서 이 수준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전 세계 유일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 단계, 제조 단계, 테스트 단계까지 모든 부분을 관리하며 우리 제품이 여러분의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킬 거라고 자신합니다.

Q | 오디오퀘스트의 핵심 기술

A | 우리가 하는 일은 레고와 비슷합니다. 저도 어릴 때 레고를 가지고 놀았고 지금 제 아이들도 레고를 좋아합니다. 레고는 아주 단순하죠. 조각들이 들어있는 박스와 설명서만 있으면 됩니다. 오디오퀘스트도 매우 비슷합니다. 우리가 제품 디자인의 네 가지 요소라고 부르는 것이 있고, 가능한 모든 제품에 이를 적용합니다. 솔리드 코어 컨덕터가 있고 가능한 한 연선 대신 단선을 사용합니다.

컨덕터의 지오메트리와 그것이 상호작용하여 노이즈를 줄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절연이라고도 하는, 노이즈를 소멸시키고 케이블로 유입되는 노이즈를 막는 유전체가 있죠. 그리고 도체가 있는데 각기 순도가 다른 구리를 사용하고 제일 좋은 케이블은 은을 사용합니다. 은은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인 전도체이기 때문에 최고의 케이블을 위해 은을 사용합니다. 오디오와 비디오 신호에 사용하기에 좋고 가장 선형적인 도체입니다.

오디오퀘스트 플래그십 인터커넥트 케이블 드래곤(Dragon)

우리는 제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철학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위에 Zero Tech나 케이블의 방향성 같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매뉴얼의 역할을 하고 우리는 조각들이 들어있는 박스를 보고 예를 들어 특정한 품질 수준의 아날로그 인터커넥터를 만들고 싶다면 우리는 모든 설계 프로세스를 알고 있습니다.

사용할 컨덕터의 종류를 파악하고, 그걸 위한 지오메트리를 만들 수 있고, 노이즈 소멸을 어떤 방식으로 시킬지, 어떤 종류의 선재를 사용할지 이러한 아이디어와 디자인 철학을 통합하며 어떠한 가격대나 특정한 성능 수준의 제품도 일관성있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오디오퀘스트 페가수스(Pegasus) XLR 케이블

오디오퀘스트 케이블은 다른 오디오퀘스트 케이블과 완전히 다른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제품 단계별로 올라가면서 더 나은 소리를 내는 것이지 저음이 강조되거나 지나치게 밝은 소리를 내는 제품군은 없습니다. 잘못 설계된 케이블이니까요. 저음이 강조되는 케이블은 고음 신호를 막거나 없애는 방식으로 잘못 설계된 제품이고 고음이 강조되는 케이블은 완전히 선형적인 선재를 쓰지 않아서 나머지 음역대를 희생하면서 특정 고음역대를 강화하는 것인데 우리는 그렇게 제작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가능한 한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하며, 신호에 방해되지 않는 케이블을 만들려고 합니다. 오디오퀘스트의 상위제품군으로 올라갈수록 더 개방되고 투명하고 깨끗한 사운드를 들려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케이블이 아니라 알맞는 케이블을 사용하기 전까지 들을 수 없었던, 시스템에서 원래 내야 할 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Q | 오디오퀘스트의 R&D 프로세스에 대하여

A | 연구, 개발 과정은 흥미롭습니다. 창립자이자 소유주인 빌 로우와 얘기를 한 적이 있는데 기본적인 케이블 디자인은 시행착오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렇게 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보고, 또 이렇게 하고, 이렇게 했을 때 이런 것들의 결과를 기억하고 여러가지 경험들을 통합해서 수년간의 연구 프로세스를 만드는 것이죠.

어떤 사람이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그걸 고려해 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를 베끼는 것은 아닙니다. 베끼는 건 아무것도 남기지 못하니까요. 그 아이디어를 고려해서 어떻게 더 개선할 것인지를 살펴봐야죠. 수년간 빌은 이 프로세스를 꾸준히 개선시켜왔고, 사용자들에게 피드백을 받습니다. 심지어 우리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한테도 피드백을 받습니다.

고객들에게 제품을 강요하는 마케팅 위주의 회사가 아니라 피드백이 주도하는 회사가 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원하고, 우리 제품에 대한 생각이 어떤지 알아보고 그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개발을 하려고 합니다.


오디오퀘스트 가스 파웰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가스 파웰(Garth Powell)이 합류했습니다. 가스는 고품질 고성능의 파워 필터 시리즈인 나이아가라 프로그램에 투입되었고 매우 과학적으로 접근했습니다. 금속이 신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나, 여러가지 경우에 전류가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서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어요. 그런 과학적 접근 덕분에 우리는 인터커넥터로 뭘 할수 있을지에 대해 훨씬 넓은 가능성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R&D 프로세스는 무엇이 작동하고 작동하지 않는지를 테스트하는 작업과 금속의 특성에 따른 신호 처리에 대한 엄격한 과학적 접근과 깊은 이해를 함께 조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학적 접근과 과학적 접근의 조합으로 오디오퀘스트의 43년 역사에서 가장 놀라운 케이블 제품군들을 갖게 되었습니다.

Q | 디지털 케이블 간의 차이

A | 디지털 케이블은 차이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은 흔히 가지고 있는 오해입니다. 케이블을 만드는 방법 때문에 많은 제조업체들에게 맞는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기 저가형의 기본 HDMI케이블을 가져왔습니다. 아마 게임 콘솔과 함께 무료로 받은 것 같네요. 이 케이블은 낮은 품질의 연선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차폐도 없고, 유전체도 없고, 지오메트리도 별 신경을 쓰지 않았네요. 기본적인 선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디지털 케이블에서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 아마 디지털 신호는 1과 0으로 이루어져있다고 얘기하겠죠. 정확합니다. 디지털 신호는 1과 0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디지털은 전자 같은 형태로 전송되지 않습니다. 그런건 없어요. 디지털 신호는 USB나 동축, HDMI 케이블을 따라 일련의 전기적인 파형으로 전송됩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인터커넥터나 스피커 케이블 역시 전기적인 파형을 케이블로 전송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우리가 1과 0을 대신하기 위해 아날로그 구형파 형태로 전기적인 파형을 전송할 때 그 신호는 외부 노이즈로 인한 신호 손실에 민감합니다. 다른 인터커넥터 방식과 마찬가지로요.


오디오퀘스트는 다양한 종류의 HDMI 케이블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HDMI 같은 디지털 케이블은 아날로그 인터커넥터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건 48Gbps의 데이터를 한 방향으로, 제어 신호와 반환 신호까지 함께 전송하면서 이 케이블 안에는 5V DC 전원공급라인도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전기신호를 전달해야 하고, HDMI 케이블의 내부에서 신호손실로 인한 왜곡은 상당합니다.

그래서 디지털 케이블의 차이는 아날로그 케이블보다 더 확연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날로그 케이블간에 차이가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우열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다르다는 데는 동의하죠. 그냥 들어보면 알 수 있고, 아날로그 케이블들은 음향적인 특성이 있으니까요.


오디오퀘스트의 8K-10K HDMI 케이블 드래곤

디지털 케이블은 더 간단한 개념입니다. 잘 만들어진 디지털 케이블은 모든 것을 향상시킵니다. 더 향상된 설계를 하면 밀물이 밀려오듯 모든 신호를 향상시킵니다. 10년전 제가 입사했을 때 디지털 케이블에 대해선 감이 안 왔지만 하지만 시연이나 청취환경에서 비교시연을 하면 가장 쉽게 차이를 들을 수 있는 케이블 종류라는걸 바로 알게 되었죠.

Q | 오디오퀘스트의 신제품

A | 오디오퀘스트는 언제나 신제품이 있어서, 어디서부터 말을 해야될지 모르겠네요. 우리는 오디오퀘스트를 고객들이 자신들의 시스템에서 원하는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데 쓰이는 도구로 생각하기 때문에 매우 방대한 제품군이 있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많은 제품들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이해가 가지 않을수도 있어요. 많이 팔리지 않는 제품들도 모두 유지하고 있습니다. 본인들의 시스템에 그게 필요한 고객들이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여기 새로운 페가수스 XLR 인터커넥터가 있습니다. 미시컬(Mythical) 시리즈 중 하나이며, 바로 하위 모델로 블랙 뷰티가 있고 이건 페가수스입니다. RCA와 XLR로 출시되며, Zero Characteristic Impedance Technology를 사용한 최신 케이블입니다. Zero Tech는 놀라운 기술이며 나중에 기회가 되면 설명하겠습니다.


오디오퀘스트 바이와이어 점퍼케이블 드래곤

페가수스 말고도 몇 개 더 있습니다. 이건 새로운 그라운드구디(GroundGoody) 시리즈 중 하나이고 이름처럼 접지 케이블입니다. 턴테이블에서 포노 스테이지로의 접지나 별도의 클럭을 연결하는 에소테릭, dCS같은 하이엔드 디지털 기기들의 접지에 이상적입니다. 효과는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대단합니다. 선더버드와 드래곤이 새로운 그라운드구디 모델이고 이전의 주피터와 새턴 모델을 대체합니다. 노이즈 분산 기술이 적용된 지오메트리로, 신호 경로에서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하여 시스템 퍼포먼스를 완전히 바꿔줍니다.

그라운드구디 드래곤 접지케이블

같은 라인의 새로운 점퍼케이블도 있습니다. 이걸 보는 대부분의 분들이 그렇겠지만 바이와이어링이나 트라이와이어링을 지원하는 스피커를 갖고 있다면 거의 스피커 제조사에서 받은 단순한 선재의 점퍼케이블을 사용할 겁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건 단순히 한쪽 포스트에서 다른쪽으로 신호를 전달할 뿐,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지는 못하죠. 모든 스피커 제조사들은 모든 고객들이 각기 다른 요구사항이 있고 그걸 충족시키는 건 그들의 몫이 아니라는걸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선재 대신에 이 퀄리티 있는 점퍼 케이블로 교체하면 엄청난 향상이 있습니다. 음질, 분리도, 스테이지, 음의 고저, 베이스 퍼포먼스까지 일일이 다 얘기할 수가 없네요. 두 가지 모델이 있고 이건 드래곤입니다. 드래곤은 제품군 중 최상위에 있고 은 도체를 사용하며 한 팩은 4개로 되어 있습니다. 선더버드 모델은 외관은 거의 같지만 구리 도체를 사용합니다. 다음에 매장을 방문할 때 좋은 품질의 점퍼케이블을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들어본 가장 좋은 것 중 하나예요.

Q | 한국의 오디오파일들에게 한 마디

A | 이 영상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케이블에 대해서 결정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의 리뷰도, 주변사람에게 물어보는 것도 아닌 직접 들어보는 것입니다. 관심이 있는 제품은 항상 찾아보고 매장에 와서 들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매장에서도 들을 수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의 시스템에서 듣는 것이겠죠. 내 시스템에서 나는 최고의 소리는 자신만 판단할 수 있고 시스템과 룸의 어쿠스틱 환경은 매장과 완전히 다르니까요. 집은 가장 편안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쉬운 곳입니다. 집에서 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