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퀘스트(AudioQuest)가 들려주는 케이블 이야기 Part II – feat. 케이블 비교시연

미국 케이블 제조사 오디오퀘스트(AudioQuest)의 인터네셔널 세일즈 디렉터 아담 쇼 코터릴(Adam Shaw-Cotterill)이 신제품 런칭을 위해 방한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케이블의 우선순위와 그 이유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케이블 간의 음질은 과연 얼마나 크게 차이가 날까요? 영상을 통해 만나보세요.

오디오퀘스트 케이블 비교 시연

오디오퀘스트 케이블 비교 시연

Q | 케이블 교체의 우선순위

A | 좋은 질문입니다.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케이블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건 파워케이블입니다. 단순히 파워케이블이 없으면 아무 소리가 안 나서 그런게 아니라 좋은 전원을 시스템에 공급하는 것으로 시작하지 않으면 그 뒤에 이어지는 것들은 이미 어느정도 훼손된다고 봐야하니까요. 그래서 파워케이블이 가장 먼저입니다.


파워케이블에 이어서 시스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게 뭔지 살펴보면 조악하게 만들어진 긴 길이의 스피커 케이블에 비하면 인터커넥터는 비교적 신호손실과 왜곡이 적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파워 케이블 다음에는 스피커 케이블을 바꾸고 그 다음 인터커넥터를 바꾸면 좋겠네요. 이런 것들은 어느정도 균형 있게 가야 합니다. 모든 예산을 파워케이블에 쓰고, 스피커케이블과 인터커넥터에는 아무것도 없다면 안되겠죠? 하지만 우선순위를 매긴다면 파워케이블, 스피커케이블, 인터커넥터입니다.

Q | 오디오퀘스트 NRG-Z3 파워케이블의 특징

A | NRG-Z3는 가장 성공적인 파워케이블 중에 하나입니다. 단선이 아니라 연선이라는 점은 유연하고 단선보다 더 만들기 쉬운 특징이 있죠. 기기들에 포함된 보통 파워케이블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도체의 품질과 노이즈 소산 외에도 두 가지 핵심 기술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우리가 Zero Characteristic Impedance 라고 부르는 것이죠. 케이블 자체가 전류의 흐름을 제한하거나, 벽 소켓이나 주전원에서 기기로 가는 전기신호를 전혀 방해하지 않습니다. 전류 흐름에 제한이 없죠.


AudioQuest NRG-Z3

두번째는 NRG-Z3의 접지 노이즈 소산입니다. 접지 도체를 따라 일련의 선들이 역방향으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 방향성으로 접지노이즈와 RF노이즈, 다른 간섭에 저항을 공급하는 것이죠. 그 선들은 단지 노이즈를 빼내기 위해서 존재하며 장비 끝단에 연결됩니다. 벽 소켓에는 연결되지 않으며, 모든 노이즈를 빼내고 케이블에 있는 노이즈는 신호경로에서 사라지고 소산됩니다. 그래서 제한없는 전류의 흐름을 얻으면서 신호에서 노이즈를 능동적으로 제거합니다.

Q | 오디오퀘스트 허리케인 파워케이블의 특징

A | NRG-Z3에서 허리케인으로의 변화는 큽니다. 우선 케이블이 크죠. 앰프나 다른 고전류 기기들의 파워케이블은 클수록 우수합니다. 선재가 많이 들어가고 솔리드 컨덕터는 일반 컨덕터보다 더 우수합니다. 그리고 페가수스 케이블에도 있는 작은 배터리팩인 DBS시스템이 있습니다. DBS시스템은 연결된 기기의 노이즈플로어를 더 낮춰서 보다 디테일하고 정확하고 깨끗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다른 커넥터와 좋은 품질의 선재 외에도 케이블 내부의 노이즈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AudioQuest Hurricane

우리가 제작하는 모든 케이블에는 드레인 와이어라는 선호경로 옆에 있는 별도의 와이어가 있습니다. 드레인 와이어는 접지 노이즈 소산 와이어와 비슷하게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이고 허리케인에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드레인 와이어는 구리였지만, 허리케인에는 이제 은을 사용합니다. 은은 가장 효율이 높은 도체라서 당연히 노이즈를 더 많이 더 빨리 제거할 수 있고 노이즈 플로어를 더 낮출수 있으며 기기의 퍼포먼스를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Q | 스피커 케이블 간의 차이점

A | 기본 케이블로 사용한 몬스터 케이블은 낮은 품질의 선재와 매우 얇은 필라멘트들로 이루어진 보통 연선입니다. 로켓 11도 역시 연선이지만 훨씬 더 높은 퀄리티의 선재와 더 적은 수의 굵은 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가닥간의 상호작용과 노이즈가 훨씬 적습니다. 크게 향상된 지오메트리는 노이즈 소산으로 대단한 개선을 보입니다.


AudioQuest Rocket 11

로켓 11에서 윌리엄 텔로의 변화는 큰 도약입니다. 훨씬 큰 케이블일뿐 아니라 솔리드 코어 컨덕터로 최고 품질의 구리를 사용하죠. 케이블 내부의 노이즈를 줄이는 DBS 시스템도 있고, 앰프에서 스피커로 가는 힘에 제한을 걸지 않는 Zero Tech도 사용합니다.


AudioQuest William Tell ZERO

윌리엄 텔에서 바이와이어 버전인 선더버드 제로와 선더버드 베이스로의 변환은 또 다른 큰 도약입니다. 선더버드 제로는 윌리엄 텔 크기의 두배이며 일단 두 배의 선재가 들어갑니다. 내부 구성은 비슷합니다. 최고 품질의 구리와 Zero Tech, DBS 시스템 등… 하지만 선더버드 제로는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내부 드레인 와이어가 은이기 때문에 내부 노이즈 소산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선더버드 제로와 같은 크기의 선더버드 베이스 케이블은 신호경로와 크로스오버의 노이즈를 제거하고 따뜻하고 풍부한 베이스를 전달하기 위해 독특하게 설계되었습니다.


AudioQuest Dragon ZERO

선더버드 제로와 베이스에서 드래곤 제로와 베이스로 변환하면 같은 기술, 같은 크기, 같은 구조이지만 최고 품질의 구리 대신 은을 사용합니다. 은은 오디오에서 최고 효율의 도체이고 완전하게 선형적이기 때문에 사운드의 품질과 투명성, 개방성에서 은에 비교할만한 건 없습니다. 예산만 가능하다면, 실제로 은은 대체불가능한 도체입니다.

Q | 페가수스 XLR 케이블의 특징

A | 보통 XLR케이블에서 페가수스로 변환하면 여러 가지 개선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페가수스 XLR에는 배럴 자체가 기기에서 RF 노이즈와 고주파 노이즈를 소산시키도록 설계된 새로운 플러그가 있습니다. 케이블 자체는 솔리드 코어 컨덕터를 사용하며 에어튜브로 컨덕터를 주위의 절연체로부터 격리시킵니다. 케이블 내의 노이즈를 줄이는 DBS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며, Zero Tech를 적용하여 양방향에서의 신호방해를 없애고, 소스기기와 대상과의 신호 레벨이 완벽하게 일치하도록 합니다.


AudioQuest Pegasus XLR

Q | 파이어버드 XLR 케이블의 특징

A | 페가수스에서 파이어버드로의 변환은 큰 개선사항을 제공합니다. 우선 페가수스는 플러그가 구리 색이고 구리 케이블입니다. 파이어버드는 은색의 플러그이고 이건 고체가 은임을 뜻하죠. 은은 오디오에서 최고의 도체이기 때문에 개방되고 깨끗하게 섬세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이어버드 내부의 3개의 신호 도체는 완전히 분리된 세 개의 케이블이기 때문에 세 개 도체 간의 노이즈나 크로스토크, 간섭은 전혀 없습니다. 세 개의 별도 인클로저는 이 중 두 개의 선에서 양극과 역 양극에 DBS시스템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의 의미하므로 파이어버드에는 두 개의 전용 DBS 팩이 있습니다.


AudioQuest Firebird XL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