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고객님의 B&W 802 D3 하이파이 시스템 설치기

 
명동에 거주하시는 고객님의 B&W 신형 802 D3 중심으로 2채널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을 구축해 드렸습니다.
B&W 802 D3 신형 스피커를 중심으로 Gryphon(그리폰) Diablo 300 신형 인티앰프와 Gryphon(그리폰) Scorpio CD플레이어 매칭해 드렸으며,
 
영국 하이엔드 오디오사인 Bowers & Wilkins사 자시의 최고급 모델 800 시리즈의 신형 Diamond D3 라인업을 발표 하였고, AV플라자에 설치를 해드렸습니다.
15년만의 풀모델체인지된 완벽한 신형 다이아몬드 시리즈 스피커이며, 그 중심에 802 D3 모델이며, 오늘 그 B&W 802 D3 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완전히 다른 컨셉과 구조 및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모델과 5% 정도만 부품을 호환 하고 모든 부분을 다시 설계하여 만들어진 신형 모델입니다.
런칭과 더블어 800시리즈의 명성을 한차원 끌어올리는 완벽하게 업그레이드된 사운드와 물량 투입으로 만들어진 스피커입니다.
 
소스기기는 우선 CD플레이어만 사용하고 추후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추가하실 계획 입니다. 
 
 
 02.jpg
 
 
 
 
 B&W 802 D3 신형 레퍼런스 스피커
 
03.jpg
 
 
국내에는 AV플라자에 802D3 803D3 804D3 805D3 모든 모델이 전시 되어 있으며, AV플라자에 방문하셨고, 신형 B&W 802D3 스피커를 직접 시연해보시고는 바로 802D3 를 구입하시기로 결정하셨습니다.
그만큼 구형 802Diamond 스피커와는 비교할수 없을만큼 사운드의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큰틀에서 B&W의 전통적인 모니터적 사운드를 가지고있지만 현대 하이엔드 스피커의 특징인 진동과 공진을 완벽하게 차단하여 보다 완벽한 원음재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외관적으로는 기존 800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보다 미러하게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내외관의 업그레이드로 인하여 기존 72kg 에서 95kg 으로 23kg 정도 무개가 증가하였습니다.
무개의 증가는 내부에 알루미늄 보강과 신형 메트릭스 구조로 보다 단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04.jpg
 
 
802D3 의 가장 큰 변화는 인클로저 디자인과 메트릭스 구조에도 있지만 유닛의 변화도 있습니다. 20년 넘게 B&W의 상징인 노란색 케블라 유닛을 버리고 컨티넘 콘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실버색의 컨티넘 콘 유닛은 기존 케블라 보다 강성은 높고 보다 가벼운 재질로 음역에 악영향을 줄수 있는 브레이크업 특성을 완벽하게 제거하여 오리지털에 가까운 미드레인지 포포먼스를 실현 하였습니다.
트위터는 기본 다이아몬드 트위터로 구형 모델과 동일하지만 보다 개선된 신형 유닛으로 솔리드바디(Solid Body) 구조의 통 알루미늄 구조로 믿을 수 없을 만큼 고강성 플랫폼이 실현되어 음악 재생시 발생하는 진동에 의한 외곡을 완벽하게 방지 하였습니다. 이 트위터 기술로 인하여 한층 업그레이드된 크리스탈 처럼 깨끗한 사운드 재생이 가능합니다.
 
 
05.jpg
 
 
B&W 스피커는 클래식에는 좋지만 팝이나 락음악에는 약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모니터적인 성향의 스피커라 그런 부분도 있었고 B&W만의 음악적인 성향이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신형 802D3 는 완벽하게 변화 하였습니다. 특히 팝이나 락음악에서 가장 많이 아쉬웠던 저역의 양적, 질적 업그레이드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줬습니다.
 
기존 8인치 유닛은 동일하지만 내부에 구조와 알루미늄 보강을 바탕으로 진동을 차단하면서도 저역특성을 알수 있는 주파수 범위가 14Hz이며 주파수 응답은 17Hz 입니다. 기존 802 다이아몬드의 스펙이 27Hz 및 34Hz로 향상된 저역 특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06.jpg
 
스팩만 보더라도 업청난 저역특성이지만 직접 감상시 그 차이는 엄청나다고 생각됩니다.
아주 깊은 저역에 에너지감이 넘처나는 저역과 벨런스좋은 미드레이지의 중역, 가장 완벽한 다이아몬드 트위터가 만나 완벽한 하모니를 재생합니다.
하부에는 편리하게 설치가 가능하도록 캐스터(바퀴) 와 스파이크와 슈즈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필요시 캐스터를 이용하여 스피커를 이동하고 내부에 장착된 스파이크와 슈즈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혼자서도 스피커 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저 있습니다.
802D3 는 전대역에서 숨이 막힐듯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다이아몬드 트위터와 컨티넘 콘이 훌륭한 수준의 통찰력을 발휘하고 에어로포일 베이스 콘은 지축을 흔드는 저음을 재생합니다.
 
 
07.jpg
 
 
한가지 아쉬운점은 구 802Diamond 대비 가격인상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말해 802D3 는 802Diamond 의 신형 스피커가 아닙니다. 같이 비교할수 업을 만큼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으며, 800Diamond 와 비교해야 할 스피커라 생각하고 B&W 역시 한등급식 상승하여 출시한듯 합니다.
 
실재 803D3 가 802Diamond 의 후속 모델이라고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스팩, 무개, 가격 등에서 후속모델은 803D3 이며, 802D3 는 기존 800Diamond 와 비교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AV플라자 시연실에서 신형 800 D3 전 라인업의 시연이 가능하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오셔서 직접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Gryphon(그리폰) Diablo 300 인티앰프 , Scorpio CD플레이어
 
08.jpg
Gryphon(그리폰) Diablo 300 인티앰프 , Scorpio CD플레이어 설치된 모습
 
 
09.jpg
Gryphon(그리폰) Diablo 300 인티앰프 설치된 모습
 
 
10.jpg
Scorpio CD플레이어 설치된 모습
 
 
11.jpg
설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 AVPLAZ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