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W 800 D3 를 이용한 디지털 아날로그의 조합의 하이파이

 
고객님께서는 AV플라자 단골고객님으로 다양한 시연과 컨설팅을 퉁하여 시스템을 구축하셨습니다.
 
다양한 컨설팅을 통하여 스피커는 B&W 의 최상위 신형 모델인 800 D3 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고객님 개인적으로 디자인이나 사운드에 있어 800 D3 라인업이 가장 만족스러운 사운드로 판단하셨고 신형 800 D3 와의 매칭을 앰프로 Ayre 사의 R시리즈로 구성하였습니다.
 
800 D3 스피커와 매칭 앰프는 최근 가장 인기 있는 하이엔드 앰프사인 Ayre 사의 최상급 모델인 KX-R Twenty 와 MX-R Twenty 모델을 설치해 드렸습니다.
현존 가장 완벽하다는 프리앰프와 신형으로 업그레이드되어 더욱 구동력과 사운드의 진보를 가지고온 모노블럭 파워앰프로 구성해 드렸습니다.
 
소스기기로는 Ayre 사의 신형 네트워크 DAC플레이어인 Ayre QX-5 Twenty 신형 네트워크 플레이어 같이 설치해 드렸습니다.
DAC 기능은 물론이고 네트워크 플레이 (네티이티브 DSD지원) 과 ROON 소프트웨어를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02.jpg
 
 
스테레오 LP판과 모노LP 판을 위해  2대의 LP 턴테이블을 설치해 드렸습니다.
 
메인 턴테이블로  현존 최고의 턴테이블이라고 할수 있는 LINN Klimax LP12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3가지 LP12모델중 최상위 모델인 Klimax LP12 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신형 3세대 Lingo 전원부에 Uphorik MC,MM 포노 앰프와 매칭하여 최상위 사운드를 재생이 가능하도록 설치해 드렸습니다.
 
또한 독일 클리어오디오사의 턴테이블인 Clearaudio Perfomance DC 와 모노카트리지를 장착 1960년대 이전 모노LP를 사용하시기 위해 설치해 드렸습니다.
 
 
 
 
 B&W 800 D3 신형 레퍼런스 스피커
 
03.jpg
 
 
2016년 B&W 의 실질적인 플레그쉽인 800 D3 스피커는 큰틀에서 B&W의 전통적인 모니터적 사운드를 가지고있지만 현대 하이엔드 스피커의 특징인 진동과 공진을 완벽하게 차단하여 보다 완벽한 원음재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외관적으로는 기존 800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보다 미러하게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800 D3 의 가장 큰 변화는 인클로저 디자인과 메트릭스 구조에도 있지만 유닛의 변화도 있습니다. 20년 넘게 B&W의 상징인 노란색 케블라 유닛을 버리고 컨티넘 콘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실버색의 컨티넘 콘 유닛은 기존 케블라 보다 강성은 높고 보다 가벼운 재질로 음역에 악영향을 줄수 있는 브레이크업 특성을 완벽하게 제거하여 오리지털에 가까운 미드레인지 포포먼스를 실현 하였습니다.
 
 
04.jpg
B&W 800 3D 레퍼런스 스피커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트위터는 기본 다이아몬드 트위터로 구형 모델과 동일하지만 보다 개선된 신형 유닛으로 솔리드바디(Solid Body) 구조의 통 알루미늄 구조로 믿을 수 없을 만큼 고강성 플랫폼이 실현되어 음악 재생시 발생하는 진동에 의한 외곡을 완벽하게 방지 하였습니다.
 
이 트위터 기술로 인하여 한층 업그레이드된 크리스탈 처럼 깨끗한 사운드 재생이 가능합니다.
 
 
05.jpg
B&W 800 3D 레퍼런스 스피커의 다이아몬드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장착된 모습입니다.
 
 
B&W 스피커는 클래식에는 좋지만 팝이나 락음악에는 약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모니터적인 성향의 스피커라 그런 부분도 있었고 B&W만의 음악적인 성향이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신형 800D3 는 완벽하게 변화 하였습니다. 특히 팝이나 락음악에서 가장 많이 아쉬웠던 저역의 양적, 질적 업그레이드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줬습니다.
기존 10인치 유닛은 동일하지만 내부에 구조와 알루미늄 보강을 바탕으로 진동을 차단하면서도 저역특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06.jpg
B&W 800 3D 의 10인치 듀얼 우퍼가 장착된 모습입니다.
 
 
아주 깊은 저역에 에너지감이 넘처나는 저역과 벨런스좋은 미드레이지의 중역, 가장 완벽한 다이아몬드 트위터가 만나 완벽한 하모니를 재생합니다.
하부에는 편리하게 설치가 가능하도록 캐스터(바퀴) 와 스파이크와 슈즈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필요시 캐스터를 이용하여 스피커를 이동하고 내부에 장착된 스파이크와 슈즈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혼자서도 스피커 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저 있습니다.
800D3 는 전대역에서 숨이 막힐듯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다이아몬드 트위터와 컨티넘 콘이 훌륭한 수준의 통찰력을 발휘하고 에어로포일 베이스 콘은 지축을 흔드는 저음을 재생합니다.
 
AV플라자 시연실에서 신형 800 D3 전 라인업의 시연이 가능하니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오셔서 직접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07.jpg
Ayre 프리, 파워 앰프와 네트워크 플레이어 LP턴테이블이 설치된 모습 입니다.
 
 
 
  
Ayre KX-R Twenty 프리앰프 와 MX-R Twenty 파워앰프
 
08.jpg
Ayre KX-R Twenty 레퍼런스 프리앰프 설치된 모습 입니다.
 
 
미국 하이엔드 오디오사인 Ayre 의 최상급 라인업인 “X-R 시리즈의 성공을 바탕으로 “The Twenty Edition”시리즈를 전면적으로 모델 체인지하였습니다.프리앰프인 KX-R Twenty, 파워 앰프 MX-R Twenty 이 출시되었으며, 오늘 그 최상급 모델을 설치해 드렸습니다.
 
Ayre 창립 20 주년을 기념한 모델인 「The Twenty Edition」은 앰프 회로 기술을 도입 전통의 디스크리트 구성에 의한 제로 피드백 / 풀 밸런스 회로를 기반으로 신개발 「다이아몬드 출력 회로」나 「AyreLock “선형 전원 공급 장치 등 Twenty 모델 중요한 기술이 투입되었습니다.
 
 
a07.jpg
Ayre KX-R Twenty 레퍼런스 프리앰프 설치된 모습 입니다.
 
 
또한, KX-R Twenty와 MX-R Twenty에 어테뉴 에이터를 통하지 않고 라인 레벨을 그대로 입력 앰프 자체 게인의 변화에 따라 원하는 출력 파워를 얻는다는 「VGT (가변 게인 기술) “가 채택 되었습니다.
 
입력 레벨의 저하로 인한 S/N 의 악화와 감쇠 임피던스 변동에 의한 주파수 특성의 열화 등을 억제하고있습니다.
프리앰프에 절대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궁극의 성능과 음질은 Ayre 20년의 집대성을 장식하는 State of The Art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09.jpg
Ayre MX-R Twenty 레퍼런스 모노파워앰프 설치된 모습 입니다.
 
 
MX-R Twenty 은 두꺼운 알루미늄 블록을 정밀 절삭 가공한 섀시와 히트 싱크를 일체화한 독특한 모노코크 아키텍쳐내에 Ayre 전통의 제로 피드백 풀 밸런스 구성의 어드밴티지를 전례 없는 수준으로 향상시킨 독자 기술 “EquiLock” 게인 회로를 탑재하였습니다. 그 흔들림없는 동특성은 지극히 높은 리니어리티와 초저왜율 광대역을 달성하여 파워앰프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8년의 세월을 거쳐 내부 회로에 한층 더 신기술을 투입하여 “MX-R Twenty”로서 다시 태어났습니다.
 
게인 스테이지의”EquiLock”을 구성하는 커런트 미러 회로를 최적화하고 출력 스테이지에는 “더블 다이아몬드 회로”를 탑재하여 스피드와 위상 특성을 크게 개선하고 구동 능력이 강화되었습니다. 또 전원부는 신개발 “AyreLock” 리니어 파워 서플라이를 탑재하여 전원 용량을 2배 이상으로 실현, 압도적인 파워로 그 구동력을 지지합니다.
 
샤시와 파워 트랜스포머 이외의 모든 부분이 개선된 “MX-R Twenty”의 이 대규모 변혁은 외관은 동일하면서도 “MX-R”로부터의 단순한 업그레이드 아닌 완전한 신모델로서의 새로운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광대역, 고 S/N, 저왜율이라는 뛰어난 기본 성능에 더해 보다 강화된 동특성상의 리니어리티와와 구동력은 초절정의 리얼리티로 가슴을 두드리는 음악을 연주합니다.
채널당 300W+300W 출력의 높은 구동력과 질감있는 아트적인 사운드의 현존 최고의 하이파이 앰프 입니다.
 
 
 
 
 Ayre QX-5 Twenty 네트워크 플레이어
 
10.jpg
Ayre QX-5 Twenty 신형 네트워크 플레이어 DAC 설치된 모습 입니다.
 
 
Ayre 사의 디지털 네트워크 플레이어 DAC 인 Ayre QX-5 Twenty 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세계 최초로 ESS 사의 플래그쉽 DAC 칩 “ES9038PRO”를 탑재 한 네트워크 플레이어 / DAC QX-5 Twenty 를 AV플라자에 입고되었습니다.
 
본 기기의 이름에 “Digital Hub” 라고 하는 이유는, DLNA 및 Roon 플레이어를 통한 네트워크 재생뿐만 아니라, 비동기 지원 USB-DAC 입력 및 디지털입력 (동축 3개, 광 3개, AES/EBU 2개) 등 다양한 디지털 입력과 USB 허브 2개 등 입력가능하며, TIDAL와 Spotify 같은 음악 스트리밍 재생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지원합니다.
 
전면에는 3.5mm 단자에 의한 헤드폰 출력을 2 개를 탑재 하고 있으며, USB-DAC / 헤드폰 앰프 3.5mm 채용되며,  3.5mm 단자 × 2에 의한 밸런스 출력에도 대응합니다.
 
 
11.jpg
Ayre QX-5 Twenty 신형 네트워크 플레이어 DAC 설치된 모습 입니다.
 
 
DAC 부는 다이나믹 레인지 140dB라는 성능을 자랑하는 “ES9038PRO”신개발의 클럭 오실레이터를 결합하여 최고 수준의 D/A A/D 변환을 실현 하였습니다.
또한, 최고수준의 디지털 클럭을 장착하고 있으며, 클럭의 외부 출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XLR, RCA 아날로그 출력은 물론, 헤드폰 출력의 아날로그 단에도 Ayre 하이엔드 프리앰프에 채용되고 있는 “Diamond Output Stage”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32 비트 처리에 의한 디지털 볼륨도 갖추고있습니다.
 
유선/무선 인터넷을 모두 지원하며, 현존 모든 파일 (FLAC, DSD, MP3 등등등) 지원하며 최고의 DAC칩과 클락을 활용하여 최고의 사운드 재생이 가능합니다.
 
 
 
 
LINN Sondek Klimax LP12
 
12.jpg
LINN Sondek Klimax LP12 턴테이블 설치된 모습 입니다.
 
 
40년 이상 아날로그 턴테이블의 최고 명성과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LINN Klimax LP12 를 설치해 드렸습니다.
Sondek LP12 는 Majik, Akurate, Klimax 로 분류되어 2014년 부터 판매되고 있습니다만, 큰 틀에서는 40년간 같은 컨셉으로 계속 업그레이드 되어 왔습니다.
지금도 40년이 넘는 중고 LP12들이 현역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시니까요..

 

오늘 설치한 Klimax LP12 의 중요 구성입니다.

LP12 바디와 KEEL 암보드, Ekos SE 톤암, Krystal MC 카트리지 Uphorik 포노앰프 및 LINGO 3세대 전원으로 설치해 드렸습니다.
 
AV플라자는 많은 LP12 설치와 LINN 본사 전문가로 부터 교육을 직접 받았으며, 국내에 하나 밖에 없는 전용 조립툴을 가지고 있네요..
LP12 는 누가 조립하느냐에 따라 그 소리가 달라지는 턴테이블 입니다. 국내 LP12를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지만 잘 세팅된 LP12는 많지 않습니다.
 
 
13.jpg
LINN Sondek Klimax LP12 턴테이블 설치된 모습 입니다.
 
 
LP12를 구매하면 각 부품별로 박스포장 되어 조립하는 형태 입니다. 그러다 보니 톤암, 카트리지, 전원부, 및 각각의 파츠를 원하는데로 조립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MAJIK, AKURATE , KLIMAX 로 그 부품을 설정하도록 되어 있지만 원하실경우, 톤압만 상위모델이나, 카트리지만 하위 모델등으로 조립이 가능합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도 500~3000만원때 까지 다양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4.jpg
LINN Klimax LP12 의 설치될 암보드 KEEL 암보드 모습 입니다.
 
 

 

 
 

 

모든 건물은 기초가 가장 중요 합니다. 턴테이블도 마찬가지 입니다.
톤암과 플레터를 잡아주는 암보드로 항공용 알루미늄 하나를 직접 깍아 하나의 KEEL 암보드를 제작 합니다.
 
LP12에 있어 암보드는 정말 중요 합니다. 암보드 하나만 업그레이드 해보 완전히 다른 소리의 턴테이블로 변화 합니다.
또, KEEL의 가장큰 장점은 악명높기로 유명한 LP12의 수평집는것에 있어서 상당히 편리 힙니다. 쉽게 수평을 잡을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1433612626.jpg

LINN LP12 의 세팅을 잡기위해 전용 툴을 사용하여 세팅해 드리는 모습입니다.

 
 
 
LP12바디에 KEEL 암보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LP12는 3잡지의 셔스펜션 시스템으로 진동을 극도로 억제하여 최고의 사운드를 끌어 올리는 턴테이블 입니다.
KEEL 암보드는 이 진동을 완벽하게 제어 할수 있게 만들어 LP12를 한차원 높은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며, Klimax LP12의 핵심입니다.
 
 
 
14.jpg
LINN LP12 에 장착된 KEEL 암보드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15.jpg
LINN Ekos SE 톤암 입니다.
 
 
 
오늘 설치해드린 Ekos SE 톤암 입니다. 
LINN 의 최상급 톤암입니다. 가격역시 만만치 않은 가격입니다만, 이 톤암이 비싼 이유는 직접 사용해보시면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최고를 위해 항공용 소재의 알루미뉴을 수공으로 직접 제작된 톤암입니다.
정밀도에 있어 LINN의 최고의 기술력을 들여 제작 되었습니다.
 
 
 
16.jpg
LINN 최상위 신형 MC카트리지 KANDID
 
 
 
LINN 신형 MC 카트리지인 Krystal MC 카트리지 입니다. 
Ekos SE 가 항공용 알루미늄을 이용하여 무개를 줄인만큼 카트리지역시 무개를 줄여 최상의 사운드 컨디션을 제공합니다.
무개를 최소로 줄이고 가격대 성능면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7.jpg
Uphorik 포노앰프 와 NEW LINGO 전원부를 설치해 모습입니다.
 
 
 
LP12 기본 세팅작업이 완료되었으니 포노앰프를 설정해야 합니다.
LINN Uphorik MM/MC 포노 앰프 하단에는 카트리지에 따른 입력, 출력, 저항 값등 설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카트리지 특성에 맞게 최적의 설정 및 세팅 하였습니다.

 

 
 
18.jpg
LINN Uphorik 포노앰프 와 NEW LINGO 전원부를 설치해 모습입니다.
 
 
설치를 모두 마치고 고객님께서는 너무 만족해 하시는 모습을 보니 저역시 기분이 아주 좋네요.
LP12는 아날로그 초보자분들에게는 좀 어러운 턴테이블 이라고 할수 있지만 알면 알수록 매력있고 40년 아상의 역사에서도 알수 있듯. 
아직도 이 턴테이블을 뛰어넘을만한 턴테이블은 없다고 생각됩니다.